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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Yi Yang
  • 2018-07-13
  • 출처 : KOTRA

- 싱가포르 라면 시장 연평균 2.1%씩 성장 전망 -

- 한류 및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한국 라면 인기 지속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라면(HS Code: 1902.3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싱가포르 라면 시장 규모

    - 2017년 기준, 싱가포르 라면(instant noodles) 시장 규모는 약 5,800만 달러로 2012년부터 연평균 1.5%씩 성장해 왔으며, 2022년까지 연평균 2.1%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전체 면류 시장에서 라면은 약 80%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 컵라면은 34%, 봉지 라면은 66% 차지하고 있음.

 

싱가포르 라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2018~2022년 데이터는 예상치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싱가포르, 라면 수요 높은 시장

    - 빠른 생활 패턴 및 여성의 다소 사회진출로 인해 싱가포르 사람들이 집에서 요리하는 것보다 외식, 포장음식, 인스턴트 식품을 선호하고 있음.

    - 싱가포르는 세계 인구 114위를 차지하는 작은 국가라도 불구하고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 33위로 뽑혀 라면 수요 높은 국가임(세계 인스턴트 누들 협회(WINA) 2017년 기준)

 

  ㅇ 다양한 맛의 라면을 즐기는 싱가포리안

    - 싱가포르는 라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는 국가임. 싱가포르 대표적인 락사(laksa)맛 라면은 The Ramen Rater 랭킹에서 2016년부터 3년 연속 세계 맛있는 라면 1위로 뽑힘.

 

싱가포르 락사 라면

자료원: The Ramen Rater 2018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치킨 맛 라면이 2017년 싱가포르 라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일반적인 치킨 맛, 소고기 맛, 새우 맛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의 대표 음식인 바쿠테(Bak Kut The) , 말레이시아 화이트 카레 맛, 태국 Tom Yum 맛 등 동남아 대표 음식 풍미의 라면도 선호하고 있음.

    - 또한 실제 미니 전복이 들어가 있는 전복 라면, 채식주의자를 위한 채식 라면 등 혁신적인 라면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며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음.

 

A1 전복 라면

  MAMEE 채식 라면

자료원: KOTRA 싱가포르무역관

 

ㅇ 동남아에 부는 K-라면 열풍

    - 한류의 열풍과 함께 한국 음식을 좋아하는 동남아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라면 강국인 한국의 라면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 삼양의 불닭볶음면은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동남아에서 특히 2016년부터 큰 열풍을 일으킴. 또한 유튜브에서 불닭볶음면 도전 영상이 인기를 끌며 불닭볶음면의 인지도가 더욱 높아짐.

    - 삼양라면의 싱가포르 유통사(distributor) Sing Long Foodstuff 의하면 2016년 불닭볶음면의 매출은 25%~30% 대폭 증가하였음.

 

싱가포르 유튜버들의 불닭볶음면 도전 영상

 

자료원: Youtube

 

□ 수입 규모 및 동향

 

2017년 싱가포르 라면 수입 규모는 4,228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 증가

    - 말레이시아는 약 3분의 1의 점유율로 싱가포르의 최대 라면 수입 대상국임. 말레이시아 라면은 비슷한 입맛 및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싱가포르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음.

    - 한류 및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한국은 2016년부터 중국을 제치고 약 20%의 시장점유율로 싱가포르의 2위 라면 수입국으로 부상함.

    - 말레이시아, 한국, 중국, 태국, 일본 등 싱가포르의 상위 5개 라면 수입국은 전체 라면 수입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함.

 

싱가포르 라면 국가별 수입 동향 (HS코드 1902.3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말레이시아

12,241

13,494

13,836

35.4

32.7

32.7

2.5

2

한국

4,739

7,982

7,870

13.7

19.3

18.6

-1.4

3

중국

5,267

6,068

5,836

15.2

14.7

13.8

-3.8

4

태국

3,878

4,207

4,290

11.2

10.2

10.2

1.96

5

일본

2,133

2,616

2,862

6.2

6.3

6.8

9.42

6

인도네시아

2,148

1,843

2,781

6.2

4.5

6.6

50.9

7

베트남

1,241

1,453

1,211

3.6

3.5

2.9

-16.7

8

미국

124

284

778

0.4

0.7

1.8

173.89

9

홍콩

294

441

590

0.9

1.1

1.4

34.0

10

필리핀

529

452

449

1.5

1.1

1.1

-0.5

-

전체

34,555

41,307

42,276

100.0

100.0

100.0

2.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싱가포르 라면 시장, 상위 2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약 50% 차지

    - 시장점유율 1위 업체는 Nassin Foods사로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산하 브랜드인 Myojo Nissin은 각각 20.8% 17.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Myojo 라면은 치킨, 카레, 새우, 전복, Tom Yum, 김치 등 20개 이상의 맛으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음. Nissin은 싱가포르 컵라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Cup Noodles’ 시리즈 및 쇼유(shoyu), 미소 맛 등 전통 일본식 라면 시리즈, 그리고 sesame oil(참기름), 갈릭 치킨 등 아시아 풍미의 出前一丁시리즈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음.

    - Nestlé Singapore Pte Ltd사는 전체 시장의 11%를 차지하며, 산하 주요 라면 브랜드 Maggi10%의 점유율을 차지. Maggi 라면은 2분 안에 익을 수 있는 쾌숙(快熟)면으로 유명함.

 

싱가포르 라면 브랜드 별 점유율 현황

브랜드명

업체명

국가

시장점유율(%)

Myojo

      

Nissin Foods (Asia) Pte Ltd

일본

20.8

S$ 2.0 / 5봉지

          S$ 2.0 / 5봉지

Nissin

        

                      S$ 2.3 / 5봉지                          S$ 1.5 /

Nissin Foods (Asia) Pte Ltd

일본

17.6

Maggi

     

         S$ 2.2 / 5봉지                       S$ 1.3 /

Nestlé Singapore Pte Ltd

스위스

10.2

Nong Shim(농심)

      

S$ 4.35 / 5봉지                       S$ 4.35 / 5봉지

Nong Shim Co Ltd

한국

9.3

Koka

        

    S$ 2.25 / 5봉지                    S$ 1.1 /

Tat Hui Food Pte Ltd

싱가포르

8.8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싱가포르무역관, 각 업체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오프라인 비중이 큰 라면 유통 구조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7년 기준, 싱가포르 라면의 유통채널 중 오프라인 판매의 비중은 97%.

    - 그 중에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편의점 등 현대적 유통 채널이 전체의 73%를 차지하고, 독립소매점 등 전통적 유통 채널은 24%를 차지하고 있음. 전통적 유통 채널은 규모가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온라인 포함 현대적 유통 채널은 지속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싱가포르 라면 유통구조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라면에 적용되는 관세는 0%로 없음.

    - , 싱가포르 내 유통 시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품용역세(GST) 7% 부과됨.

 

  ㅇ 수입규제

    - 라면에 대한 별도의 수입규제는 없음.

    - 참고로 싱가포르에서 라면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싱가포르 수입업체(importer)가 싱가포르 식품 규제 관할당국인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에 사전 등록하여 영업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싱가포르 라면 시장, 꾸준한 성장 예상

    - 싱가포르인들의 면류에 대한 높은 선호도와 바쁜 생활 패턴으로 인해 라면은 싱가포르인들의 식생활에서 뺄 수 없는 부분이라고 봄.

    - 유로모니터는 2022년까지 싱가포르 라면 시장이 연평균 2.1%씩 성장하여 규모가 6,4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ㅇ 건강한 라면에 대한 수요 증가

    - 싱가포르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단순히 맛있는 라면이 아닌 건강한 라면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현지 라면 업체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노력하고 있음. 현지 라면 브랜드 Koka는 천연 화청소(Anthocyanins)를 함유하고 있는 보라색 곡물로 만든 자색밀(Purple Wheat) 라면을 개발하고, Maggi도 몸에 더 좋은 오트(oat)로 만든 오트 라면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음.

 

KOKA Purple Wheat Noodle

MaggiOat Me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특색 있는 제품 및 홍보 아이디어 필요

    -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한국 라면은 현재 싱가포르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라면보다 가격이 좀 더 높으나, 한국 특유한 매운 맛과 한류의 경제 효과로 인해 현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힘입어 우리 기업들이 특색 있는 제품 개발과 함께 불닭볶음면 먹기 도전과 같은 좋은 홍보 아이디어를 갖춘다면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싱가포르 인구의 약 15%는 무슬림인 만큼 시장 확대를 위해 할랄 인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세계 인스턴트 누들 협회(WINA), Global Trade Atlas, The Ramen Rater, The Straits Times, Youtube,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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