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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라면 시장현황
  • 상품DB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동길
  • 2021-09-27
  • 출처 : KOTRA

- K-Drama와 K-Pop의 확산을 통해 K-Food 인기 상승, 그 중 한국 라면이 선두주자 -

- 인도의 소득수준 향상, 다양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라면의 성장세는 지속 -




상품명 및 HS Code


라면, HS Code : 190219


시장 동향


2020년 이후, 코로나 락다운으로 인해 외부활동이 힘들어지자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한국 문화가 인도에서 더 많이 받아들여지는 상황이 나타났다. K-Drama와 K-Pop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해 깊이 파고들고 K-food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가 많이 생기게 되었는데, 인도에서 K-Food의 인기 상승은 2020년 이후 인도의 한국 식품 제조업체, 재료 및 조미료 제조업체, 소비자 식품 서비스 부문에 독특한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K-Drama와 K-Pop의 시청률 증가는 인도에서 한국 라면의 소비에 영향을 미쳤다. 넷플릭스에서 K-Drama와 K-Pop의 시청률은 2020년 기준 전년대비 370% 상승했으며, 한국 라면의 인도로의 수입량은 2020년 기준 전년대비 162%, 수입액은 114% 증가하였다. 온라인을 통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오프라인의 라면 판매와 연계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내주는 있는 자료이다. 


한국 라면의 인도 수입 성장율

(단위 : %)

*주: 파란색-수입량 성장율, 오렌지색-수입액 성장율

자료: Euromonitor 보고서


201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 제품 전문 판매사이트인 코리카트(Korikart.com)는 2020년 3월 이후 40%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자 소비자들이 K-Drama와 K-Pop을 경험하는데 시간을 더 소비하였고, 관련하여 한국 제품과 음식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코리카트에서 수요가 많은 제품으로는 한국 라면, 비타민 샤워 필터, 안면 마스크 시트 및 교육용 장난감 등이 있다.


코리카트 라면 홍보 페이지 화면

자료: https://korikart.com/


K-Drama는 스토리 라인, 패션 및 미적인 요소로 인해 인도에서 인기를 얻었다. Euromonitor는 인도의 K-Drama 시청자를 이해하기 위해 인도 및 K-Drama 팬인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흥미롭게도 응답자의 88%는 한식을 시도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고, 응답자의 40%는 한식을 아직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어 잠재고객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다. 온라인에서 정보와 조리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도 소비자는 새로운 실험을 주저하지 않고 인도 음식에 한국 재료와 한국식 스타일을 추가한 요리를 시도하고 있다.


신라면으로 유명한 농심과 불닭볶음면으로 유명한 삼양은 2020년 기준 전년대비 130%의 성장을 거두었고, 인도의 시장 성장율과 높아지는 인지도를 토대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 인도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다양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매운맛 한국 라면의 전망은 더 밝게 보인다. 


수입 동향 및 수입 규모


2020년 HS코드 190219의 인도 전체 수입액은 340만 US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방글라데시, 태국으로 전체 수입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참고: 언급된 수입 동향은 라면에 국한되지 않으며 HS Code 190219내의 다른 제품 예를 들어 파스타나 당면도 포함되었음)


2020년 HS코드 190219 수입 주요 국가 비율

(단위 : %)

자료: 인도 상업 정보 및 통계 부처 (DGCIS, Directorate General of Commercial Intelligence and Statistics)


2018년~2020년 HS코드 190219 수입동향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수입액(백만달러)

율(%)

19-20년

증감률(%)

연번

국가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0

전세계

3.87

3.85

3.44

100.00

100.00

100.00

-10.65

1

이탈리아

2.70

2.34

2.28

69.88

60.63

66.33

-2.25

2

방글라데시

0.35

0.79

0.69

9.01

20.45

20.11

-12.14

3

태국

0.34

0.41

0.23

8.87

10.54

6.80

-42.36

4

라트비아

0.22

0.13

0.12

5.61

3.50

3.49

-10.73

5

네팔

0.02

0.01

0.03

0.60

0.14

0.75

387.74

6

중국

0.00

0.02

0.02

--

0.57

0.68

7.39

7

터키

0.01

0.01

0.02

0.27

0.24

0.58

117.02

8

독일

0.08

0.04

0.02

2.05

0.94

0.55

-47.56

9

인도네시아

0.03

0.10

0.02

0.83

2.54

0.47

-83.61

10

나이지리아

0.01

0.00

0.01

0.17

0.05

0.20

293.13

자료: 인도 상업 정보 및 통계 부처 (DGCIS, Directorate General of Commercial Intelligence and Statistics)


경쟁 동향


인도 라면 시장에서 활동하는 주요기업은 Nestle, ITC, Patanjali, Hindustan Unilever, Nissin Food가 있다.


주요 라면 제조 기업 정보

No

회사명(브랜드)

기업 세부정보

주요 분야

홈페이지

1

Nestle’ (Maggi)

19세기 후반 스위스에서 시작된 조미료, 즉석 수프 및 국수의 국제 브랜드이며, 1947 년 네슬레에 인수

라면, 파스타, 소스, 수프

https://www.maggi.in/ 

2

ITC (Yippee Noodles)

Sunfeast Yippee 의 출시와 함께 라면 부문에 진출. 2010년부터 매직 마살라, 클래식 마살라, 파워업 마살라, 무드 마살라의 4가지 종류로 판매되어 인기를 끌고 있음

라면, 파스타

https://www.sunfeastyippee.com/

3

Patanjali

건강한 라면을 컨셉으로 Ayurved(아유르베다, 인도 전통의학) 버전의 라면을 출시하여 인기.

오트밀, 라면, 소스

https://www.patanjaliayurved.net/

4

Hindustan Unilever (Knorr)

수프 등 조리가 간편한 식품을 판매하던 힌두스탄 유니레버 브랜드 크노르(Knorr) 가 2015년 라면 시장에 진출해 주요 업체들과 경쟁. 기존 유통 네트워크와 마케팅 역량을 활용하여 knorr는 라면업계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확보함.

쌀, 라면, 파스타,  소스, 수프, 조미료

https://www.knorr.com/us/en/home.html

5

Nissin Food (Top Ramen)

일본 기업으로 국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1991년부터 인도에서 판매중.

라면

https://nissinfoods.com/products/top-ramen-noodles

6

Ching’s Secret

1996년에 설립되었고, 이 브랜드는 중국 풍미가 가미된 라면을 판매.

라면, 소스, 수프, 조미료

https://www.chingssecret.com/

7

CG Foods  

(Wai Wai Noodles)

Wai Wai Noodles는 네팔 브랜드입니다. 2005년부터 판매되어 대부분의 슈퍼마켓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음

라면, 파스타, 즉석식품

https://waiwai.in/

자료: Company websites


유통구조


한국 라면은 Amazon, Flipkart, BigBasket 등과 같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다. Korikart.com은 한국 제품과 브랜드를 전문으로 하는 판매하고 있는 대표 온라인 사이트인데, 다양한 한국 재료, 양념 및 라면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 식품은 주로 인도에서 수입되며 제조 회사의 마케팅 계획에 따라 인도 전역 또는 특정 주(state)를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 또한 개별 수입업체는 제품을 다양한 소매점과 식당에 유통하고 있다.


자료: 인터뷰 및 기업데이터베이스 활용


관세 및 인증


라면은 한국-인도간 체결된 CEPA의 적용을 받아 관세 부분에서 약간 유리한 측면이 있다. 


주요 국가 관세율 비교

국가

FTA

혜택

BCD rate

총 관세율

한국

CEPA

Yes

5%

18.16%

이탈리아

NA

No

30%

48.96%

방글라데시

South Asian FTA Preferential Tariff

Yes

0%

12.00%

태국

ASEAN-India FTA Preferential Tariff

Yes

0%

12.00%

주: BCD = Basic custom duty(기본세율)

자료: https://www.icegate.gov.in/

 

인도에서 식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 Food Safety and Standards Authority of India)이 2017년에 발표한 ‘Food Safety and Standard(Import) Regulation, 2017’을 준수해야 한다. 


Food Safety and Standard (Import) Regulation에는 인도에 수입되는 식품에 대한 통관 절차가 규정되어 있으며, 수입 허가, 통관 검사 및 샘플링과 관련된 다양한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 


현지 전문가 인터뷰


인도 현지 라면 제조업체 Patanjali의 Gaurav Sharma manager는 '인도에서 라면 시장은 코로나 이후 더 커지고 있으며, 인도인의 입맛에 맞고 더 건강한 재료를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라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예측했다. 또한 'K-Drama와 K-Pop의 확산을 통해 한국 라면도 점차 인기를 끌고 있는데,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아 인도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시사점


한국은 인도에서 전자, 자동차, 화장품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다. 이제는 한국의 식품, 그중에서도 라면이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다. 인도 음식은 한국 음식과 많은 점에서 유사한 면을 가지고 있다. K-Drama를 통해 인도 시청자들은 한국 문화와 음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인도인들이 다양한 한국 음식을 접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여 한국 라면을 마케팅한다면 판매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과 온라인 음식 쇼핑 플랫폼은 수년 동안 인기를 얻었고, 한국 라면은 코로나 이후 소비가 급증하였다.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한국 콘텐츠의 온라인에서 인기를 힘입어 연계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인도 시장에 파고 들수 있을 것이다.  



자료 : Primary Research, Medical, Indian trade portal, Euromonitor, Livemint News, Economic Times News, Financial Express News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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