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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홍콩
  • 홍콩무역관 Ivy Szeto
  • 2021-04-23
  • 출처 : KOTRA

- 코로나19 이후 홍콩 라면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한국은 3 수입국 유지 -

- 건강과 신선함을 추구하는 홍콩 소비자, 비유처리탕면 및 대만 비빔면 인기 급증 -




상품명  HS Code


라면 HS Code 190230

 

시장규모 동향


 홍콩 라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홍콩 달러)

자료: Euromonitor

 

코로나19로 인하여 홍콩 소비자들이 외식을 줄이면서 안에서 간단하게 조리할 있는 라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Euromonitor 따르면, 2020 홍콩 라면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7% 상승한 65 7480 홍콩 달러( 8 4836 달러)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안정화 됨에 따라 2021년에는 매출액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라면은 유통기한 간단한 조리 방법 등의 장점으로 바쁜 생활패턴을 가진 홍콩 소비자 사이에서 지속 인기를 끌며 2025년까지 라면 시장규모가 60 홍콩 달러( 7 7420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증가됨에 따라 튀기지 않고도 맛을 유지하며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라면을 선호한다. 2020 홍콩 소비자위원회(Consumer Council) 식품안전센터(Centre for Food Safety)에서 진행한 컵라면의 나트륨 함량 조사에 따르면, 홍콩 판매되는 라면 제품 30% 나트륨 함량이 세계보건기구 권고하는 하루 나트륨 섭취 상한치인 2,000mg 초과하였으며, 심장병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킬 있는 것으로 밝혔다. 반면, ‘Non-Fried’(비유처리탕면) 표시된 라면은 100g 포화지방(saturated fatty acid) 지방 함량은 각각 9g 4g 미만으로 기록하여 일반 라면 대비 건강에 대한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건강을 중시하는 성향을 반영한 다양한 종류의 비유처리탕면 또는 채소라면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홍콩 라면 시장을 약 절반을 점유하고 있는 일본 라면 제조업체인 닛신(Nissin)의 안도 키요타카 회장에 따르면, 건강 관리 욕구가 강화됨에 따라 라면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채소 토핑을 올린 라면을 즐겨 먹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홍콩 지사에서 채소 토핑을 포함한 포장라면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 라면 제품을 보아도 라면뿐만 아니라 냉면, 짜장면, 쫄면, 칼국수, 소바  보다 건강한 면류가 현지 소비자의 환영을 받고 있다.

 

홍콩 소비자위원회 조사 발표회 사진 - '나트륨(sodium) 함량 검사용 라면 샘플'

자료: Sing Pao Daily News

 

홍콩 라면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2019년부터 대만식 비빔면이 홍콩 소비자들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대만과 가깝고 문화적 유사점이 많은 홍콩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조리하기 간단하고 매운맛을 단계별로 선택할 있는 쫄깃한 대만 비빔면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uromonitor 따르면, 코로나19 인해 식당 유통에 주력해 왔던 라면 제조업들은 최근 봉지 라면 개발 및 라면 소스 다양화를 진행하여 홍콩 내 소규모 상점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진출하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대만 비빔면 브랜드 Kiki Noodles(Kiki麵), Mom’s Dry Noodle(老媽拌麵), Tseng Noodles(曾拌麵), 및 Kim’s Noodles(金拌麵) 등은 튀기지 않은 면으로 마라 맛(麻辣)*과 파 맛(蔥味)을 개발하여 홍콩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주: 마라는 중국 쓰촨(四川) 지방 요리의 대표적인 향미 가운데 하나이며 화자오(花椒)와 고추로 조합된 얼얼하고 매운맛임


홍콩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되는 대만 비빔면

자료: 음식 정보 플랫폼 Ufood

 

수입동향

 

2018~2020 홍콩 라면 10 수입대상국 (HS코드 190230)
(
단위: 홍콩 달러, %)

순위

2018

2019

2020

수입액

증감

수입

증감

수입

증감

1

681,824

+9.6

718,564

+5.4

807,061

+12.3

2

270,859

-0.1

258,139

-4.7

356,352

+38.0

3

155,201

+5.0

135,640

-12.6

182,038

+34.2

4

71,588

+41.5

74,355

+3.9

111,511

+50.0

5

82,742

+2.9

73,273

-11.4%

84,657

+15.5

6

베트

41,786

-10.9

43,118

+3.2

50,931

+18.1

7

말레이시

14,893

+0.3

14,505

-2.6

18,724

+29.1

8

싱가포

10,667

-24.8

8,246

-22.7

11,260

+36.6

9

1,094

-66.4

4,312

+294.1

1,732

-59.8

10

191

+54.0

374

+95.8

689

+84.2

자료: 홍콩통계청


홍콩에서는 라면 수입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높아 2020 홍콩 라면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20.5% 상승하여 17 2,605 홍콩 달러( 2 2,271 달러) 집계되었다. 2020 기준으로 수출국 1위인 중국 라면 수입액은 전년 대비 12.3% 상승하여 전체 수입액의 46.8% 차지하였다.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2020 홍콩 한국 라면 수입액은 전년 대비 34.2% 증가하여 수입국 3위를 차지하였다.

 

2020 홍콩 일본 라면 수입액은 전년 대비 38% 증가하여 1 8,204 홍콩 달러( 2,349 달러) 기록하였다. 일본 라면 제조업체인 닛신(Nissin) 따르면, 2020 기업의 홍콩시장 수익이 전년 대비 9.1% 상승했으며,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 개선에 따른 라면 시장 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구조

 

홍콩 라면 유통 구조
(단위: %)

자료: Euromonitor

 

Euromonitor 통계에 따르면, 홍콩 74.7% 라면 파스타 제품이 슈퍼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있어 주요 유통 판로를 구성하고 있다. 최근 년간 온라인 플랫폼들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2020 전자상거래를 통한 라면 판매 비율이 전체 판매의 10.6% 달했으며.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에 따라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율 수입규제

 

  관세율: 0%


홍콩에서는 라면에 대한 인증은 선택이다. 다만, 홍콩 <식품안전 조례>(Cap. 612 The Food Safety Ordinance) 따르면, 식품 수입업체는 홍콩 식품환경위생서(Department of Food and Environmental Hygiene)식품 수입기업’(food importer)으로 등록하기 위해 수출업체에 원산지 발급 위생허가를 요구할 있다.

 

또한, <식품 약물(성분 조합 라벨링) 규례>(Cap. 132W Food And Drugs (Composition And Labelling) Regulation) 따르면, 홍콩 판매되는 포장 식품에 대한 열량(Energy) 단백질(Protein), 탄수화물(Carbohydrates), 지방(Total Fat), 포화지방(Saturated fatty acids), 트랜스지방(Trans fatty acid), 나트륨(Sodium), 당류(Sugars) 7가지의 영양 성분을 표시하는 것이 의무 사항이다.

 

홍콩 라면 포장 영양 성분 표시 예시

자료: 홍콩 온라인 플랫폼 YOUSO

 

시사점

 

홍콩에서 외식문화 위주의 생활패턴과 코로나19 장기화의 영향으로 안에서 편리성을 추구하는 라면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바깥출입이 줄이고 번에 대량 구입하는 홍콩 소비자들에게는 온라인 슈퍼마켓 또는 온라인 소규모 상점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홍콩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기업들은 기존 인기 상품을 기반으로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비유처리탕면 또는 비빔면을 출시할 소비자가 쉽게 알아볼 있게 ‘Non-Frying’(비유처리탕면) 표시와 제공량 칼로리 지방 함량(Calories and Fat per serving) 보이는 위치에 표시하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 음식 중에는 매운 요리가 많지만, 맵고 자극이 강한 맛을 선호하는 홍콩 소비자들을 위해 라면 국물 재료를 조절하거나 라면 맵기를 단계별로 선택할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

 


자료: Euromonitor, 홍콩통계청, 홍콩 소비자위원회, 홍콩 식품안전센터, HK01, Headline Daily, SingPao, Ufood, YOUSO,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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