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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요식업, 프랜차이즈로 진출하기
  • 투자진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김재일
  • 2018-03-30
  • 출처 : KOTRA

- 폴란드 프랜차이즈시장, 요식업을 중심으로 매년 성장세 -

- 웰빙, 이국풍, 고급 디저트 매장 콘셉트로 포지셔닝 시 성공 가능성 높아 -

 

 

 

□ 폴란드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ㅇ 가처분소득 증가에 힘입은 가계소비 확대 및 프랜차이즈시장 활성화

    - 폴란드는 2004년 EU에 가입한 이래로 연 1.4~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매년 EU회원국 평균보다 높은 경제성장을 이뤄왔음. 이러한 성장은 폴란드의 임금 및 소득 상승으로 이어져 가계의 소비성향을 확대함.

    - 2016 4월부터 다자녀 가구에 매달 500즈워티(15만 원)을 지원하는 복지정책 '500+ 프로그램' 역시 가계의 가처분소득을 증가하는데 기여했고, 가계는 가처분소득을 주로 소비재 및 외식에 지출하면서 프랜차이즈 시장 활성화를 이끌어 왔음.

 

  ㅇ 폴란드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및 구성

    - 2017년 폴란드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1220,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7만4000개에 달함.

    - 폴란드 프랜차이즈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5년 대비 2017년 브랜드 수는 약 4, 매장 수는 약 3.5배 증가함.

    - 폴란드 프랜차이즈의 86.3%가 로컬 브랜드이며 외국계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등 EU 주요국 및 미국의 브랜드가 많음.

 

폴란드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단위: )

브랜드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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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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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ROFIT SYSTEM

 

  ㅇ 앞으로도 지속될 폴란드 프랜차이즈 성장세

    - 프랜차이즈 전문 컨설팅업체 PROFIT SYSTEM에 의하면 폴란드 내 일반 상점의 수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특히 2016년에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43.4%가 매장 수를 늘렸으며, 유통부문에서 연평균 21만6000즈워티(6만4800달러)를 투자하고, 호텔업체를 제외한 서비스부문에 연평균 12만7000즈워티(3만8100달러)를 투자함.

 

  ㅇ 가장 활발한 프랜차이즈 분야는 요식업

    - 가장 활성화된 프랜차이즈 분야는 요식업으로 McDonald’s, KFC, Starbucks 등 글로벌브랜드를 포함해 총 176개가 있음. 요식업 다음으로는 활성화된 분야는 소매업으로 총 154개 브랜드가 3만6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요식업 프랜차이즈가 가장 활발한 이유는 가계소득의 증가 및 폴란드인들의 유행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또한 개별 사업자가 프랜차이즈가 아닌 식당을 열기 위해서는 법적, 절차적 비용소요가 크므로 이러한 부담 역시 요식업 프랜차이즈 확장에 기여하고 있음.

 

□ 폴란드 요식업 동향

 

  ㅇ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건강식품 수요 확대

    - 폴란드 사람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최근 몇 년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염분, 고영양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일반 상점 및 대형마트에 유기농 식품 코너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유기농 식품 체인점 확대와 함께 Salad Story 등 건강식 프랜차이즈가 선풍적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개성을 찾아 다국적 음식을 즐기는 폴란드인들

    -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 외 폴란드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브랜드는 외국의 맛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퓨전 음식점들임.

    -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에서는 SPHINX, THAI WOK 등 이국풍의 음식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이외에 프랜차이즈는 아니지만 일식, 베트남식, 인도식 레스토랑이 현지에서 핫플레이스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고급 디저트 문화의 현지화

    - 전통적으로 폴란드 사람들은 케익과 패스츄리를 중심으로 디저트를 문화를 이어왔지만, 최근에는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면서 점점 고급화되고 기존과는 차별화된 디저트를 찾고 있음.

    - 폴란드 내 아직 고급디저트 수요에 부응할만한 브랜드가 많지 않아 소비자들은 새로운 메뉴, , 분위기를 제공하는 공간이 생기면 SNS 등을 통해 빠르게 정보를 공유하고 직접 방문하는 경우가 많음.

    - Karmello, Manekin, Grycan 등 소비자들의 인기를 이끈 브랜드들은 빠르게 매장을 늘리고 있으며 대부분 가맹영업보다는 직영으로 확장하고 있음.

 

□ 폴란드 대표 요식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명

Salad Story

로고


사업분야

퓨전 샐러드, 샌드위치, 파스타, 수프, 건강주스

운영회사

SALAD STORY SP. Z OO SP. K.

설립연도

2007

매장수

33

홈페이지

http://www.saladstory.com/

주소

Puławska 257/145, 02-769 Warsaw

연락처

+48-22-254-3647 / biuro@saladstory.com

가격범위

7~30즈워티

운영전략 및

특이점

- 패스트푸드보다 제조시간이 짧고 건강한 식사라는 웰빙 경영콘셉트를 담고 있으며, 이러한 콘셉트는 폴란드 내 새로운 등장으로 힘든 경쟁없이 빠르게 브랜드를 확장할 수 있었음.

- 채소 위주의 메뉴로 자국 내에서 매일 신선한 식재료를 준비하고 고객의 주문과 동시에 눈 앞에서 메뉴를 만들어 제공함.

- 정형화된 메뉴뿐 아니라 개별 고객의 취향에 맞춰 원하는 재료의 선택 및 조합이 가능한 메뉴를 제공하는 등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함.

- 채소 및 과일을 갈아 만든 주스를 함께 판매하고 있어 음료부분에서도 건강을 생각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음.


프랜차이즈명

SPHINX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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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분야

지중해식, 중동식(스테이크, 퓨전, 샐러드, 디저트 등)

운영회사

Sfinks Polska S.A.

설립연도

1995

매장 수

93

홈페이지

http://www.sphinx.pl/

주소

ul. Świętojańska 5a, 05-500 Piaseczno

연락처

+48-801-802-112 / kontakt@sphinx.pl

가격범위

10~60즈워티

운영전략 및

특이점

- 오리엔탈 문화의 신비감을 콘셉트로 인테리어와 메뉴가 구성되고 남녀노소 모두 편히 즐길 수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형태

- 대형 쇼핑몰 내에 주로 입점해 있으며 중동식 퓨전 메뉴를 제공해 오리엔탈 음식을 대중화함.

- 2017~2020 경영전략에 따라 해당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최소 400개까지 늘릴 계획이며, 배달주문이 늘어나는 추세에 판매비중에서 5~15%를 배달서비스가 되도록 목표로 하고 있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고객정보에 기반한 할인 및 행사 정보안내, 배달주문 등 O2O비즈니스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있음. 특히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학생할인 등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

 

프랜차이즈명

THAI WOK

로고


사업분야

동남아식, 인도식, 중국식(쌀국수, 팟타이, 커리, 볶음밥, 볶음면 등)

운영회사

Thai Wok sp. Z oo

설립연도

2016

매장 수

14

홈페이지

http://thaiwok.pl/

주소

ul. Postępu 21, 02-676 Warsaw

연락처

biuro@thaiwok.pl

가격범위

5~25즈워티

운영전략 및

특이점

- 폴란드 사람들에게 생소한 이국적인 향신료를 사용해 풍미를 돋보이는 요리를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제공함.

-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를 프랜차이즈를 통해 균일한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형성하고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 실제 아시아인을 요리사로 두어 '진짜 아시아인이 요리하는 진짜 아시아 음식'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으며, 폴란드 시장 내 유일한 아시아식 프랜차이즈로 군림하고 있음.

 

프랜차이즈명

BOBBY BURGER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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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분야

수제버거(햄버거, 샐러드, 샌드위치 등)

운영회사

BOBBY BURGER SP. Z O.O.

설립연도

2012

매장 수

34

홈페이지

https://bobbyburger.pl/

주소

Al. Jerozolimskie 185, 02-222 Warsaw

연락처

+48-22-350-4782 / biuro@kebabking.com.pl

가격범위

15~35즈워티

운영전략 및

특이점

- 아메리칸 어반 스타일의 수제버거 프랜차이즈

- 정크푸드가 아닌 건강한 식재료로 준비된 햄버거를 판매하고, 'real food, real people'이라는 모토 하에 미국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브랜드 콘셉트를 정함.

- 매장을 오픈하기 전 푸드트럭을 이용해 폴란드인들의 실제 반응 및 성공가능성을 확인하고 사업을 시작했으며, 2018년에는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연말까지 폴란드 내 총 100개의 매장 신설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매장에 따라 스포츠, 액티비티 요소를 제공하는 등 단순 식사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함.

 

□ 폴란드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방법

 

  ㅇ 폴란드 내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기 위해 특별한 법적규제, 인증절차, 등록절차 등은 없으며, 일반 폴란드 법인설립 절차와 동일함.

 

  ㅇ 원활한 프랜차이즈 운영을 위해 폴란드 프랜차이즈 협회(Polish Franchise Organization, PFO) 가입이 권장되고 있으며, 해당 협회는 EU 프랜차이즈 연합(European Franchise Federation, EFF)의 회원으로 EU 기준에 부합하는 프랜차이즈 운영방안에 대한 자문 및 규제를 맡고 있음.

    - 폴란드 프랜차이즈 협회는 폴란드 내 프랜차이즈 론칭을 도모하는 신규 시장 참가자를 위해 전시회 참가를 추천하고 있음.

 

폴란드 프랜차이즈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8 폴란드 프랜차이즈 엑스포

기간

2018년 10월 18~20일

장소

폴란드 바르샤바 문화과학궁전

개최주기

연중 1

주최기관

PROFIT system

참가규모

프랜차이즈 브랜드 200여 개, 방문객 7000명 이상

자료원: http://franchiseexpo.pl/

 

□ 전문가 인터뷰

 

  ㅇ 폴란드 프랜차이즈 협회(PFO) 임원 Michal Skubiszewski는 인터뷰를 통해 폴란드 프랜차이즈시장은 로컬 브랜드가 80% 이상이므로 외국 브랜드가 폴란드에서 성공을 이루려면 니치마켓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힘. 이를 위해 폴란드 소비자들의 니즈와 소비습관에 대한 파악이 선행돼야 하며 현지 기관을 통해 진출지원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함.

    - 폴란드 내 가장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외국계 프랜차이즈인 McDonald’s를 예를 들자면, 글로벌기업이기 때문에 마케팅에 강한 점도 있었지만 1990년대 초 폴란드시장이 개방되면서 미국의 심볼로 여겨지는 McDonald’s를 경험하고 즐기는 것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의 지지가 프랜차이즈 확장에 가장 큰 기여를 했음.

    - KFC, Pizza Hut, Burger King, Starbucks, Caffe Nero 등은 폴란드 기업 AmRest 등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해 크게 성공했는데, McDonald’s와 같이 직접 시장에 투자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해당 방법을 활용해 진출하는 방법이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PROFIT system의 임원 Michal Wisniewski는 폴란드 내 요식 프랜차이즈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콘셉트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자들은 프랜차이즈의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만족감에 기대가 크므로 기존에 고객이 느끼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전함.

    - 특히 김치 등 한식은 폴란드인들 사이에서 건강식이라는 인식이 강하므로 이 부분을 특화해 프랜차이즈화 한다면 새로운 경험과 건강식을 찾으려는 고객들에게 충분한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임.

 

□ 요약 및 시사점

 

  ㅇ 폴란드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매장의 숫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로컬 프랜차이즈가 시장을 주도해 왔음.

 

  ㅇ 프랜차이즈가 활성화된 분야는 요식업으로 폴란드인의 가처분소득 증가와 요식 프랜차이즈를 즐기는 폴란드인들의 유행효과에서 비롯됨.

 

  ㅇ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웰빙 열풍으로 몸에 좋은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다양한 문화를 즐기려는 여가생활이 세계음식과 고급 디저트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짐.

 

  ㅇ 폴란드 사람들은 향후에도 더욱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다국적 요식을 즐길 것으로 예상됨. 이에 우리 기업은 아직 시장 내 활성화되지 않은 한식 프랜차이즈, 동아시아식 프랜차이즈를 론칭해 해당 분야에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음.

    - Miss Kimchi 등 현지인이 운영하는 한식당은 매 식사시간 음식을 주문하려는 고객들의 대기열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는 한식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함께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

 

  ㅇ 현지화된 디저트 및 간소한 식사를 선호하는 트렌드를 고려해 김밥·떡볶이·어묵·튀김·라면 등의 분식, 호떡·빙수·녹차함유품 등의 디저트, 도시락과 같이 쉽게 즐길 수 있는 품목을 프랜차이즈화해 진출 시 성공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pean Franchise Federation, Polish Franchise Organization, PROFIT system, Franczyza w polsce, World Bank, Forbes, 현지 언론,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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