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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에 주목하라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8-01-02
  • 출처 : KOTRA




□ 미국 가전제품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가전제품 시장규모는 총 1139억 달러로, 이 중 냉장고, 세탁기, 오븐을 포함한 가정용 기기(Major Household Appliance)가 전체의 33.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그 외 텔레비전 23.1%, 오디오 및 비디오 장비(Audio and Video Equipment) 21.8%, 소형가전 15.8%, 기타 5.8%가 있음. 

 

미국 가전제품시장 구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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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시장점유율) Trendrr가 올해 9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이 21%로 미국 텔레비전 부문 시장점유율 1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집계됨.

    - 그 외 업체로는 LG 12.6%, Sony 6.9%, Hisense 5.6%, TCL 5.6%, Skyworth 5.3%, Panasonic 3.7%, Toshiba 3.4%, Sharp 3.2%, Vizio 3%를 보임.

 

  ㅇ 세계 최대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자금력을 축적한 중국 업체(Hisense, TCL, Skyworth)들은 M&A 및 투자활동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진출 가속화

    - 미국 TV 시장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HisenseTCL은 각각 일본의 SharpSanyo의 멕시코 TV 공장 인수했으며 Skyworth는 독일 브랜드인 메츠(METZ)사 인수

 

  ㅇ (트렌드) 태블릿PC, 스마트 폰, 노트북 PC와 같이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를 탑재해 넷플릭스, 유튜브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TV로 송출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한 일체형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TV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ㅇ 일본, 중국 TV 제조사들 사이에서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를 탑재한 TV로 미국 내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한국 기업을 위협하고 있음.

    - TCL 경우 미국 내 시장 점유율 5.6%를 차지하는 중국 업체로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인 로쿠 TV(Roku TV)를 자사 TV에 일체형으로 접목한 TCL Roku TV로 시장점유율을 확대 중

    · 2016년 미국 내 TV 판매량 2000만 대를 돌파하며 제품 개발과 생산 확대를 위해 미국 내 150억 달러 투자 중

    · 현재 전 세계적으로 35개 연구센터 보유

 

TCL65인치 Roku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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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CL 홈페이지


미국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시장동향

 

  ㅇ Park Associates에 따르면 미국 스트리밍 셋톱박스시장의 63%를 로쿠 TV(Roku TV)와 아마존 파이어 TV(Amazon Fire TV)가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 20171분기 로쿠 TV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로 증가한 37%로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같은 기간 아마존 파이어 TV의 경우 16%에서 25%로 상승

    - 구글 (Google)과 애플(Apple)은 크롬캐스트(Chromecast)와 애플 TV(Apple TV) 출시를 통해 18%15%대의 시장점유율 보유

 

  ㅇ 2017년 미국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보급 대수는 5000만 대를 돌파하며 광대역 가입자 비율이 38%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ㅇ 8년 만에 돌아오는 TV 교체주기를 맞아 중국 등 경쟁업체들을 위주로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를 탑재한 제품 출시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셋톱박스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미국 시장점유율 구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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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arks Associates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제조사 분석

 

  ㅇ TechCrunch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로쿠 TV의 가격은 29.99달러로 경쟁사인 아마존 파이어 TV(34.99 달러) 애플 TV(150 달러) 대비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 (Apple TV) 경쟁사 대비 100달러 이상의 높은 가격임에도 iTunes가 제공하는 앱 및 게임 등 자사 콘텐츠와 연계성을 중심으로 사용자를 늘려가는 추세. 아이폰 없이도 독자적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최대 지원 해상도가 1080P, FHD라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

    - (Chromecast) 사용자의 스마트폰 화면을 TV에 확대하는 기능을 위주로 운용되고 4K 해상도 미디어 재생 가능

    - (Amazon Fire TV)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소유 고객들에게는 최고의 스트리밍 서비스이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포함 아마존 고유의 콘텐츠 제공

    - (Roku TV) 경쟁사 대비 가장 높은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Amazon, HBO, Youtube, Play Movie, Hulu, Netflix 등 가장 많은 콘텐츠 제공


미국 미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셋톱박스

기업명(제품명)

상품명

가격


Apple

(Apple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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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149.99



Google

(Chrome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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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54.99



Amazon

(Amazon Fire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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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34,99



Roku

(Roku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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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29.99


자료원: Bestbuy


미국 수입동향

 

  ㅇ HS Code 851762를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4539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 증가함.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1899200만 달러 수출하며 전체의 41.8% 차지


  ㅇ 2016년 해당 품목 35000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12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23% 증가함.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HS Code 851762 기준)

(단위: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  

총 수입액

33,557

100

40,015

100

45,393

100

1

중국

13,294

39.6

16,833

42.1

18,992

41.8

2

멕시코

7,279

21.7

10,177

25.4

11,067

24.4

3

말레이시아

3,581

10.7

3,894

9.7

4,808

10.6

4

태국

2,266

6.8

2,248

5.6

2,399

5.3

5

대만

1,000

3.0

1,113

2.8

1,454

3.2

12

한국

701

2.1

267

0.7

350

0.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시사점

 

  ㅇ 휴대성, 호환성, 가격경쟁력, 스트리밍 서비스 및 지원 가능한 앱·게임 수 등 기술 개발의 기회가 많으며 8년 만에 맞은 교체수요로 미국 시장의 셋톱박스 판매량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현재 저가경쟁력으로 중국 신제품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나, 스마트 TV의 사양 및 플랫폼이 변화하면서 스마트 기능(사용자 편의성, 스트리밍 속도, 고화질) 고도화 제품이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보임.

 

  ㅇ Walmart, Target, Bestbuy 등 대형 유통 체인 진입 외 미국 전자상거래 유통시장을 중심으로 거래가 활발히 진행되는 점을 고려해  Amazon, eBay와 같은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 공략으로 미국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시장 진출 전략 모색 필요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Bestbuy, TechCrunch, Parks Associates, TCL 홈페이지, Trendrr, IBIS World,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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