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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독일 차(Tea)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뮌헨무역관 김유준
  • 2017-12-08
  • 출처 : KOTRA

- 독일 거주 1인당 연간 차 소비량 28리터, 소비 증가 전망 -

- 소비자 건강 관련 차 관심 높아, 시장진입 기회 또한 높아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차류(HS Code 0902)

    - HS Code 0902.10: 녹차(발효하지 않고 내용량이 3kg 이하로 포장된 것에 한함)

    - HS Code 0902.20: 기타 녹차(발효하지 아니한 것에 한함)

    - HS Code 0902.30: 홍차(발효차)와 부분 발효차(내용량이 3kg 이하로 포장된 것에 한함)

    - HS Code 0902.40: 기타 홍차(발효차)와 기타 부분 발효차


□ 선정 사유


  ㅇ 독일에서 차(Tea)는 와인, 커피와 함께 대표적인 기호 음료이며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할 전망임.

    - 2016 년 독일거주 인구 1인당 차(커피, 허브·과일 차를 제외한 홍차, 녹차) 소비량은 약 28리터로 따뜻한 음료 중에서는 커피 다음으로 수요가 많은 음료임.

    - 건강과 관련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성향이 차 트렌드에도 반영되고 있어, 다양한 한국 차 제품의 독일 시장진입 기회가 높아짐.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독일의 2016년 차 총 매출액은 65570만 유로임.

    - 2016년 독일 거주 인구 1인당 차 소비량은 28리터로 10년 전보다 평균 3리터를 더 마시며,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독일은 차 원료를 중국, 인도 등의 나라에서 수입해 완제품으로 가공해 수출하는 차 생산국임.

    - 2016 5만7518톤의 차를 수입해 같은 해 EU개국으로 2만5413톤의 차 제품을 수출함.


독일 포장유형별 차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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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ielsen


  ㅇ 2016년 독일의 차(Tea) 소비량

    - 독일에서 차(Tea)는 와인, 커피와  함께 대표적인 기호품이며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차(홍차+녹차) 소비량은 총 1만9220톤으로 독일 국민 1인당 평균 소비량은 28L.

    - 독일은 홍차의 소비량이 녹차 소비량보다 약 2.5배 많음.


독일 1인당 차(홍차+녹차) 소비량 추이
(단위: 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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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eutscher Teeverband(독일 차협회)


 2016년 독일 녹차·홍차 소비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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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eutscher Teeverband(독일 차협회), 독일 연방통계청

  

  ㅇ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된 차 선호

    - 독일의 소비자들은 먹고 마시는 식 음료품의 생산방식 및 유통환경에 대해 관심이 높음. 이와 관련해  유기농 제품만을 취급하는 판매점에서 다양한 차 제품을 찾아 볼 수 있음.

    - 차 제품은 제조 시 많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구매 시 재료가 생산된 방식을 중요하게 생각함.


  ㅇ 가루녹차(말차) 소비 증가

    - 기존의 잎녹차, 티백 제품 외에도 가루 녹차(말차)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요리 또는 베이킹에도 녹차를 사용하는 등 가루녹차 제품이 가판대에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

    - 가루녹차가 다이어트 및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으며,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각종 매체의 정보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

    - 2015년 독일 내 가루녹차 매출액은 276만3000유로였으나, 2016년 매출액은 7006000유로로 약 2.5배 성장함.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류 수입동향(HS Code 0902 기준)

(단위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7 1~9

2016년 점유율

-

전 세계

236

224

231

151.7

100

1

중국

57

57

57

33.9

24.5

2

인도

51

51

56

33.1

24.2

3

스리랑카

41

35

35

27.4

15.3

4

일본

11

11

14

8.2

6.0

5

인도네시아

7

7

7

6.3

3.3

6

폴란드

5

6

7

5.7

3.0

7

말라위

4

4

6

4.5

2.94

8

아르헨티나

7

5

6

2.9

2.91

9

케냐

4

3

5

2.8

2.4

10

네덜란드

4

5

4

2.2

2.1

20

한국

0.8

1.1

1.2

0.6

0.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독일의 차(HS Code 0902) 수입규모는 2015년도에 약간 주춤했으나, 2016년 독일의 차 전체 수입액은 23100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3.25% 증가했으며, 지속적인 증가 예상  

    - 해당 시장의 최대 대독일 수출국은 중국과 인도 두 국가로 수입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 특히 인도의 수출액은 2016년도 중국의 수출액이 약 1.89% 감소한 것과 반해 약 8.39%가량 증가함.

    우리나라의 대독일 차 수출액은 2016년도 120만 달러로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 독일의 차 제품의 대부분(52.9%)은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을 통해 유통됨.

    - 독일에서 차 제품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포장형태는 기본적인 티백제품이며, 전통적인 포장형태인 잎차제품이 그 뒤를 잇고 있음.

    - 현재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포장형태는 피라미드 형태의 삼각티백, 리프컵(Leafcup), 마스터백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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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왼쪽부터 삼각티백, 리프컵, 마스터백

 자료원: just-t.de, ronnefeldt, teegeschwendner

    

독일 슈퍼마켓 (Tea) 제품 판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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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촬영

        

  ㅇ 주요 경쟁기업

    - TEEKANNE GmbH & Co.KG

설립연도

1882

본사 위치

Duesseldorf

업종

수입, 제조, 유통

종업원

1500

홈페이지

www.teekanne.de

주요 제품

각종 제품(홍차, 녹차, 허브차, 과일차, 가향차 )

연간 매출액

38500 유로

 

    - Ostfriesische Tee Gesellschaft GmbH & Co. KG

설립연도

1907

본사 위치

Seevetal

업종

수입, 제조, 유통

종업원

250

홈페이지

www.otg.de/

주요 제품

각종 제품(홍차, 녹차, 허브차, 과일차, 가향차 )

연간 매출액

25000 유로(2015)

  

    - Alois Dallmayr KG

설립연도

1870

본사 위치

Muenchen

업종

수입, 제조, 유통

종업원

3900명

홈페이지

www.dallmayr.com

주요 제품

고급 식자재, 커피, (Tea), 초콜릿, 미식 제품 전반

연간 매출액

9 유로(2016)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관세율

    - -EU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은 독일을 포함 대유럽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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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럽의회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차 제품의 경우 수입업체의 확인의무사항(식품규정) 외에 큰 규제사항 없음.

    - 대형 수입상 또는 전문 유통 바이어들은 제품 규격이나 라벨링, 포장, 통관, 물류 등의 수입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시장 진출 시 적절한 현지 파트너 발굴 필요.

 

□ 전문 전시회 및 전문 포럼 정보

 

전시회명

 코테카(COTECA) 2018

전시품목

 각종 커피, , 코코아 제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함부르크(격년)

규모(참가업체 수)

 200개사

개최기간

 2018 10 10~12

웹사이트

 www.coteca-hamburg.com

 

전시회명

 Anuga

전시품목

 각종 식품, 식음료, 미식관련 제품 등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쾰른(격년)

규모(참가업체 수)

 107개국, 약 7400개사

개최기간

 2019 10 5~9

웹사이트

 www.anuga.de

  

□ 시사점

 

  ㅇ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는 차(Tea)를 마시는 문화가 식음료 문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어, 안정적인 소비처가 형성돼 있음.    


  ㅇ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서 차는 건강 음료로 자리잡고 있어 유기농 매장에서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건강 관련된 언론에 노출이 될 경우 그 홍보 파급효과가 큰 소비재 중 하나임.


  ㅇ 독일에서 한국의 전통차 또는 녹차 등에 대한 노출빈도가 아직은 높지 않으나, 대규모의 차 생산업체 또는 차 전문매장에서는 많은 양은 아니지만 한국의 차 원료 또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ㅇ 한국 업체들이 차·음료 관련 전문전시회 등에 참가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독일 및 유럽 차(Tea)시장 진입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Nielsen, World trade atlas, Deutscher Teeverband, Statista, 유럽 의회, 독일 연방통계청,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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