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애완용품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선전무역관
- 2017-09-20
- 출처 : KOTRA
-
- 2016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규모 1220억 위안 돌파 -
- 애완동물용품 시장규모 196억 위안, 브랜드·대리상·도매상 수 상대적으로 적어 -자료원: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 촬영
□ 중국 애완동물 시장 현황
ㅇ 중국 애완동물 시장, 경제 발전에 따른 지속적인 성장세
- 중국 애완동물 산업 유관기관이 합동 발간한 '2016년도 중국 애완동물 산업백서(이하 백서)'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규모는 1220억 위안임. 해당 수치는 2010년 시장규모인 140억 위안보다 약 9배 증가한 수치임.
- 경제 발전에 따른 소비력 증가, 싱글인구의 증가, 인구고령화 등에 따라 애완동물 보유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애완동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임. 백서에 따르면 2020년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약 2220억 위안에 도달할 예정임.자료원: 2016년도 중국 애완동물 산업백서(2016年度中国宠物行业白皮书)
- 거우민왕(狗民网)이 발표한 '2015년 중국 반려동물 주인소비행위 보고'에 따르면 약 절반의 사람들이 애완동물에 월 평균 100~500위안 정도의 지출. 평균적으로 소득의 약 8~10% 지출
- 중국 내 애완동물시장 주요 산업별 점유율은 식품(37%), 서비스(24%), 용품(16%), 약품(12%), 완구(10%) 순임.자료원: 2016년도 중국 애완동물 산업백서(2016年度中国宠物行业白皮书)
- 신형농업(新型农业) 저널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중국 내 애완동물용품(식품, 서비스, 용품, 약품, 완구 포함) 관련 기업은 약 4000여 개로 주로 민영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함. 10% 정도 차지하는 비교적 큰 기업의 경우 고정자산이 대개 1000만~5000만 위안이며 90% 정도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고정자산은 1000만 위안 이하로 조사됨. 대부분 애완용품 관련 기업은 주로 노동밀집형 상품으로, 이윤이 비교적 작은 상품이 주를 차지함[자료원: 중국 애완동물용품산업발전현황및연구(我国宠物用品行业发展现状研究)].
- 남경항공대학교학교에서 진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22.5%의 애완동물보유자들이 생각하는 애완용품 가격은 100~500위안 제품으로 해당 22.5%의 응답자의 월 수입은 5000~8000위안이었음. 약 75%의 응답자는 해당 질문에 100위안 이하로 대답했고, 그 중 월 소득 2000~5000위안 구간이 약 57%였음. 또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애완동물용품 구매자들은 주로 잘 알려진 브랜드(皇家 35%, 爱贝 27.5%, 외국 브랜드 25%)를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밝혀짐. 식품의 경우 프랑스 브랜드인 皇家(Royal canin), 雀巢(Nestle), 玛氏(MARS)이 점유율이 가장 높았음. 특히 처음으로 애완동물을 접하는 구매자일수록 잘 알려진 브랜드를 선호함.
- 또한 해당 설문조사에 따르면 애완동물용품 구매 시 90% 구매자들은 품질을 중시했으며, 60% 구매자들은 가격을 중시함. 동시에 35% 구매자는 브랜드를 중시함. 싱글, 미혼자의 경우 62.5%의 응답자가 바쁜 관계로 애완동물 전문점을 더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짐.
- 설문응답자의 80.5%가 평소에 위챗(微信)·웨이보(微博)를 통해 애완동물시장, 용품에대한 소식을 접하고 있었으며, 90%응답자가 인터넷을 통해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었음.
* 설문조사: 300부 샘플사용(南京航空航天大学 통계)· 자료원: 商业流通(Business circulate) 내 설문조사
ㅇ 중국 애완동물 보유 현황
애완동물 수(단위: 천 마리)
구분 2014 2015 2016 2017 개 27,620 27,829 27,996 28,167
고양이 11,583 11,766 11,953 12,145 자료원: Euromonitor
- 애완동물 보유 가정: 약 6%(참고: 미국 65%, 독일 36%, 일본 28%)
- 애완동물 보유 연령: 25세 이하(10%), 25~30세(32%), 31~35세(18%), 35세 이상(40%)
- 애완동물 종류: 개(61%), 고양이(16%), 수중동물(9%), 파충류(3%), 조류(3%) 등· 자료원: 2016년 중국 애완동물시장수치분석(2016年度中国宠物行业数据分析与解读)
□ 중국 애완동물 용품시장
ㅇ 중국 애완동물 용품 시장 현황
- 2016년 애완동물시장에서 애완용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6%로, 시장규모는 196억 위안을 기록함. 주요 제품으로는 목욕용품, 울타리, 목줄, 리드줄, 의류, 밥그릇, 하우스, 배변용품 등이 있음
- 백서에 따르면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다수 브랜드가 진출해 경쟁이 심한 애완동물 식품시장보다 브랜드·대리상·도매상 수가 적은 편이며 품질이 천차만별임.
자료원: 2016년도 중국 애완동물 산업백서(2016年度中国宠物行业白皮书)ㅇ 중국 내 애완동물용품 수출입 현황(HS Code 420100 기준)
- 2016년 중국 애완동물용품 수입액은 358만9000달러이며 수출액은 4억8573만8000 달러로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함. 대한 수입 금액은 3만2000달러로 전체 수입비중에 0.9%에 그침
- 다만 중국 애완동물용품 2개년 수입 평균성장률은 0.78%로 전 세계 수입성장률 5위를 기록함(2015~2016년). 세계평균 수입성장률이 0.29%인바, 애완동물용품 수입시장이 확대되고 있다고 판단됨(자료원: UNCOTMARADE, 관세청)ㅇ 판매량, 영업이익 모두 목욕용품 1위 기록
- 중국 애완동물산업소비자행위조사보고(中国宠物行业产业及消费者行为调查报告)에 따르면 애완동물용품 시장에서 판매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목욕제품이며(22.7%), 영업이익(31.8%)이 제일 높은 품목 역시 목욕제품임. 다음으로는 청결용품, 목·리드줄, 배변용품 등이 있음.자료원: 중국 애완동물산업소비자행위조사보고(中国宠物行业产业及消费者行为调查报告)
자료원: 중국 애완동물산업소비자행위조사보고(中国宠物行业产业及消费者行为调查报告)
ㅇ 주요 유통채널
- 60% 이상의 주요 브랜드·총대리·제조상들은 모두 전자상거래(64.6%), 애완용품 전문점(63.9%)을 주요 유통채널로 사용하고 있음(중복 포함). 그 외에 동물병원(39.2%), 수출(34.8%) 등을 통해 주로 유통하고 있음. 많은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애완용품 전문점을 운영하는 동시에 전자상거래도 진행함.
- 또한 주요 영업이익 역시 전자상거래(29.4%), 애완용품 전문점(27.5%)에서 가장 많이 발생함.
- 약 35% 관련 업계 종사자가 수출을 진행함. 주 대상국은 미국, EU, 일본 등 비교적 발달된 국가임.자료원: 중국 애완동물산업소비자행위조사보고(中国宠物行业产业及消费者行为调查报告)
ㅇ 주요 애완동물용품
- 목욕용품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가격 및 용량
생산국가
疯狂的小狗
샴푸
19.90위안
(500ml)
중국
雪貂留香
샴푸
55위안
(500ml)
미국
enoug(逸诺)
샴푸
39.90위안
(500ml)
영국
捣蛋鬼
샴푸
29위안
(500ml)
중국
绝魅宠物浴液香波
(super magic)
샴푸
98위안
(500ml)
미국
裘医师
샴푸
35위안
(2,000ml)
중국
자료원: 타오바오(淘宝), 알리바바(阿里巴巴), KOTRA 선전 무역관 정리
- 하우스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가격(위안)
브랜드 국가
肯特仕
하우스
65.00(M)
85.00(L)
156.00(XL)
중국
福多
하우스
38.30(S)
48.20(M)
62.30(L)
103.40(XL)
141.00(XXL)
중국
宠宠爱睡觉
하우스
45.90(S)
65.90(M)
75.90(L)
중국
PET PIANER(宠星人)
접이식 하우스
32.9
중국
QS(强晟)
접이식 하우스
69.80(73x43x32㎝)
85.00(91x58x37㎝)
99.8(114x58x46㎝)
중국
자료원: 타오바오(淘宝), 알리바바(阿里巴巴)KOTRA 선전 무역관 정리
- 식기, 급수기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가격
브랜드 국가
All For Paws
산소애완동물 정수기
98.00위안
(2.1L/1L)
미국
hipidog(嬉皮狗)
급수·급식기
35.00위안
중국
TOM CAT
급수기
13.5위안(350ml)
16.5위안(500ml)
미국
PETXIT(小佩)
산소애완동물
자동순환정수기
288위안
중국
자료원: 타오바오(淘宝), 알리바바(阿里巴巴)KOTRA 선전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ㅇ 서양국가에 비해 비교적 미성숙한 시장으로 향후 애완동물 용품시장 저변 확산 전망
- 1선 도시, 2·3선 도시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2·3선 도시 애완동물 시장 지속적 성장
- 저출산 및 기존에 실시된 산아제한계획(计划生育)에 따른 고령화 인구 급증으로 애완동물 보유량 역시 증가세 예상
· 중국 정부 생산가능인구가 감소세로 전환된 2015년 '전면적 2자녀 정책' 시행 발표
- 중국 국가민정국(国家民政局)에 따르면 중국 싱글인구는 약 2억1만 명에 육박. 이는 중국 전체 인구의 약 15%에 달하는 수치로 이들의 애완동물 보유량 역시 증가
- 경제 성장에 따라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애완동물의 지위 역시 상승함. 이에 따라 관련 소비증가 욕구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ㅇ 온라인 마케팅 활용
- 商业流通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80.5%가 평소에 위챗(微信)·웨이보(微博)를 통해 애완동물시장,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있었으며, 90% 응답자가 인터넷을 통해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었음.
- 이에 따라 입소문마케팅(e-World of Mouth, Viral Marketing) 및 왕홍(유명블로거)등을 통한 마케팅도 고려해볼수 있음. 예를들면 2016년 Purina Friskies by Nestle사는 웨이보 유명 블로거(2800만 명 보유)와 공동으로 신제품 개발 및 홍보를 통해 광고효과를 극대화함.
ㅇ '세그먼트(시장세분화)' 전략으로 독자적 영역 확보
- 사물인터넷(IoT)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된 아이오텍사 자동 급식기는 구매력을 갖춘 싱글 고객들(독신귀족, 单身贵族)을 겨냥한 '미니멀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및 원거리에서도 사료제공이 가능한 스마트폰 연계 제품 출시IOTEC사 자동 급식기
ㅇ 특징
- APP을 통해 반려동물에게 원거리에서도 사료 제공 가능
- 무게측정 센서를 탑재해 반려동물이 급식량 확인 가능
- 세척 편의성을 위해 스테인레스로 식기 제작
- 디자인이 우수하며, 사료냄새 최소화(자동 개폐)자료원: IOTEC 홈페이지
ㅇ 안전성을 키워드로한 고품질 제품 수요 높음.
- 중국산 저가제품은 중국 내 다량 생산되고 있는 바, 안전·위생 등을 고려한 질이 좋은 제품 진출 상대적 용이 할 것으로 판단됨.
- 모바일 APP 및 블루투스를 이용한 엑티브 모니터, 소형 GPS 및 반려견 LED 밴드 등 사고방지 기능과 애완동물 안전을 위한 제품 수요가 높은 편임.
네오팝사 펫밴드ㅇ 특징
- APP를 통해 정보 입력
- 반려동물 이름, 연락처, RFID 번호등을 LED 표시부에 나타나게 함으로써 야간 산책 시 혹은 분실 시 반려동물 안전 확보
- 반려동물이 사용자 설정거리(5m or 10m) 이상 멀어지면 자동으로 스마트폰 알람 설정 가능자료원: 네오팝 홈페이지
ㅇ 전시회 참가를 통한 중국 시장 진출
- 중국 내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애완동물 관련 전시회에 참석해 제품 트렌드와 관련 업계 종사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정보 수집 및 네트워크 구축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전시회명
CIPS 217 전시회
홈페이지
개최장소
상하이
개최기간
2017년 11월 16(목)~19일(일)
개최규모
1500개 업체 참가, 5만 명 참관 예정(2016년 1221개 업체 참가, 아시아 최대 규모)
참여 국가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포르투갈, 터키, 이탈리아, 영국, 한국 일본, 대만 등
참여기업 분류
관성어류(수족류) 약 35%, 애완류 약 65%
자료원: CIPS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명
제5회 중국 북경 국제 애완동물용품 전시회
홈페이지
개최장소 베이징
개최기간 2018년 4월 1~4일
개최규모 제4회 기준(2017년 3월) 465개 업체 참가, 총 4만7429명 참관
참여기업 분류 애완동물용품, 식품, 의료, 훈련 관련용품, 애완잡지 등
자료원: CPSE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원: 2016년 중국 애완동물 산업백서(2016年度中国宠物行业白皮书), 거우민왕(狗民网), 2016년 중국 애완동물용품산업발전현황및연구(我国宠物用品行业发展现状研究, 2016), 2016년 중국 애완동물시장수치분석(2016年度中国宠物行业数据分析与解读), 중국 애완동물산업소비자행위조사보고(中国宠物行业产业及消费者行为调查报告), Euromonitor, Business circulate(商业流通),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애완용품시장을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 현장 인터뷰
중국 2021-06-14
-
2
펫코노미 시대, 주목받는 중국 반려동물 산업 트렌드
중국 2021-06-24
-
3
중국 반려동물 자동급식기 시장동향
중국 2021-10-19
-
4
코로나19 이후 일본의 반려동물 시장동향
일본 2021-10-08
-
5
중국 애견용 배변패드 시장동향
중국 2021-08-03
-
6
중국 반려동물 소변검사 키트 시장동향
중국 2021-09-23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