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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정책, 자동차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7-07-05
  • 출처 : KOTRA

- 산업 구조조정 개편을 위한 정책 발표 -

- 정부의 관리감독 강화 정보 공개 통한 건실한 성장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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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

 

자동차 관련 좀비기업 퇴출 위한 노력

 

  ㅇ 발개위, 공신부는 최근 '자동차 투자항목관리 개선에 관한 의견(이하 '의견')' 발표함.

    - 자동차 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 집중도를 제고하기 위해 구조조정 M&A,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도록 격려하고, 이를 통해 좀비기업을 시장에서 퇴출시키고자 하는 것이 목적임.

    - 발표한 '의견' 핵심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추세에 따라 투자항목을 관리, 기업의 R&D 능력을 제고하고 산업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는 것임.

 

  ㅇ 중국 자동차 산업은 생산 Capa 과잉상태로 분석됨.

    - 2016 5 발개위는 자동차 생산 Capa 조사분석 정보배포 시스템을 마련했음.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산업의 Capa 이용률은 적당한 수준이나 구조적인 생산에서는 Capa 과잉문제가 나타나고 있음.

    - 승용차 생산은 충분하나 상용차 Capa 사용률은 52% 불과하며기업들의 Capa 사용률이 60% 미만으로 나타나 Capa 과잉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됨.

    - 특히 기업들이 시장 예측을 낙관적으로 맹목적으로 생산 Capa 급속히 늘린 것이 가장 원인임.

 

자동차 산업구조의 재편과 정부 정책 노력

 

  ㅇ 기존 자동차 산업의 조정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발전을 장려

    - 산업기초가 튼실하고 생산시설이 완비돼 있으며, 경쟁우위가 확실한 지역으로 생산 Capa 집중시키고자 하며, 2 동안 자동차 생산 Capa 이용률이산업 평균수준을 넘는 지역으로 배치해 산업효율 제고

    - 아울러 자본과 기술력을 지닌 기업들이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부품 생산에 진입할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고,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투자기술요구 생산표준규범을 꾸준히 개선할 예정.

    - 특히 징진지(베이징, 톈진, 허베이성) 포함한 대기오염이 심각한 지역에서 신에너지 자동차를 개발하고 사용하도록 장려하며, 신규기업의 중복투자를 엄격히 제한할 예정

    - 기업의 R&D 능력을 제고하고 기업 간 자본·기술 협력을 장려해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 개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임.

 

  ㅇ 자동차 산업 투자항목관리

    - 기존 자동차 산업에서 이하 항목은 원칙상 비준 미허가 대상임.

    · 기존 완성차 생산 독립법인 신규설립 투자항목

    · 자동차 기업의 승용차-상용차 차종 간 교차투자

    · 생산중단, 손실기업, 정부 보조와 은행대출로 연명하는 완성차 기업의 ()·자치구·직할시로의 이전투자

    - 완성차 기업의 생산확장 투자의 비준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 2개년도의 생산 Capa 이용률이 산업 평균 이상일

    · 전년도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이 산업 평균 이상일

    · 전년도 R&D 비용의 지출이 주영업수익의 3% 이상일

    · 제품이 국제경쟁력이 있을

    · 승용차 생산기업은 이상 조건 기업의 평균 연료 소모량이 국가표준과 관련 규정에 부합해야 함.

    - 승용차-상용차 세부분류를 교차해 투자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 생산 예정제품의 완전한 R&D 개발경력, 전문 R&D 연구단과 개발능력 구비

    · 생산 예정제품이 국내 동종제품 품질 수준에 달할

    · 전년도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이 산업 평균 이상일

    · 엔진생산기업의 경우, 이상 규정 생산 예정 제품의 가솔린모터 Liter capacity 70kW, 디젤엔진의 Liter Capacity 50kW 이상일

    - 전동 승용차 생산 신청기업은 발개위, 공업신식화부에서 발표한 '신규신청 전동 승용차기업 관리규정' 요구에 부합해야 함.

    · 생산 예정제품의 완전한 R&D 개발경력, 전문 R&D 연구단과 개발능력 구비

    · 완성차 구동통제 시스템, 엔진축전지시스템, 차량 경량화 분야 핵심기술과 시험능력 구비

    · 고성능 엔진전지시스템, 구동시스템, 통제시스템 완성차 생산시스템 포함할

    · 제품품질보장, 판매 A/S, 운영감독관리 능력을 갖춰야 하고, 생산 예정제품의 상표 브랜드 권리를 갖춰야 .

    · 에너지 소모량, 주행거리는 중국 내 우수한 수준에 이르러 함.

    · 전년도 생산능력 이용률이 산업 평균 이상일

 

  ㅇ 자동차 생산능력 관련 기업에 관리감독을 강화, 정보데이터 수집제도 공고시스템 구축

    - 완성차, 엔진, 배터리 생산기업은 전년도 생산량, 생산능력, 생산규획 상황을 매년 1월 말 성급 발개위 공업신식화부 관련부서에 보고해야 함.

    - 발개위는 산업협회 관련기구를 결성, 연도별 자동차 생산능력을 심의하고 정보를 발표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정보를 적시에 공개해 기업들이 합리적인 투자를 있도록 유도

 

  ㅇ 자동차 산업 관리감독 정보공유

    - 자동차투자항목관리 자동차 생산허가관리 시스템의 연동을 통해 제품허가표준과 산업규범조건을 개선하고자 함.

    - 아울러 자동차기업신용정보를 공개하고 상벌제도를 마련해 위법기업에 대해 처벌을 강화할 예정

    -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운 기업은 2 동안 특별공시관리 대상으로 포함. 해당 기업들은 정부가 요구하는 심사를 받고 공시기간 동안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영업을 중지해야 함.

    - 성급정부 투자주관부문은 '기업투자항목 심사 비안관리 조례', '정부가 비준하는 투자항목목록에 관한 국무원 통지(2016)', 그리고 자동차 산업발전 정책을 엄격하게 적용해 자동차 산업 투자항목의 심사 비준을 진행하고, '전국투자항목 온라인 심사비준 감독관리 플랫폼' 통해 해당정보를 발개위에 보고하는 시스템 구축

 

평가

 

  ㅇ 이번 '자동차 투자항목관리 개선에 관한 의견' 통해 과거 자동차 산업발전정책 대비 구조적 개선 산업에 대한 효율적인 통제를 있게 됐음.

    - 특히 생산 Capa 이용률 제고를 조건으로 내세웠으며, 생산능력의 확장이나 다른 분야로의 교차 확장시 엄격한 요건을 충족시키도록 기업의 무분별한 확장을 통제함.

    - 아울러 외자기업은 전동차 생산기업 설립 시에는 새로운 '의견' 따라 중국 기업과 합자할 의무가 없도록 했음.

    - 과거의 자동차 산업발전정책의 규정에 따르면 외국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면 중국 기업과 합자생산을 해야 하며, 중국 기업의 지분이 50% 이하일 없었음.

 

  ㅇ 또한 공신부, 발개위와 과기부가 연합해 발표한 '중국 자동차 산업 중장기 규획' 자동차 산업의 재편 구체적 발전목표를 제시함.

    - 2025 중국 자동차 생산량 3500만 대, 신에너지 자동차의 비중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을 목표로 제시

    - 부실기업을 퇴출시키고, 산업구조 재편을 통해 산업의 건실한 발전을 도모하고, 자동차 산업 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정부정책의 효과에 대해서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발개위 홈페이지, 신화망, 중국 자동차 신문, Sohu기차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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