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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의료 관련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김태훈
  • 2017-07-05
  • 출처 : KOTRA

- 부족한 의료 인프라에도 가격 경쟁력 무기로 의료관광이 주목 -

 


 

□ 개요

 

  ㅇ 인도 의료 관련 시장은 2020년까지 28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인도의 인구 변화는 의료 관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ㅇ 특히 인구 증가 속도가 빠른 특징을 보이는데 2020년에는 13억 명, 2030년에는 중국 인구를 뛰어 넘어 세계 최다 인구 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인구 증가의 주된 이유는 '출생률은 꾸준히 높은 수치를 유지하는 반면, 사망률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기 때문'으로 보임.

 

출생률과 사망률 비율

                                                                                                                                                                    (단위: %)

구분

2010

2012

2015

2020

2025

2030

출생률

22.8

22.0

20.9

19.1

17.5

16.2

사망률

7.3

7.2

7.1

7.0

7.0

7.2

자료원: 유로모니터 'India 2030'

 

  ㅇ 한편, 평균 수명도 증가해 2011년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약 6500만 명이었음. 1991년 3300만 명에서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향후 의료 인프라 확충이 시급할 것으로 전망

 

  ㅇ 아울러 심장병, 암, 당뇨병 등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질병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질환으로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 비율도 2001년 18%에서 2011년 25%로 증가함.

 

  ㅇ 따라서 병원, 시설 등 의료 인프라뿐 아니라 전문 인력, 예방의료 등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에 대한 확충도 점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ㅇ 1인당 의료지출액은 2000년 21달러에서 2008년 45달러로 증가했으나, 이는 개발도상국의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액수임. 그럼에도 지출액의 최소 절반가량은 개인부담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저소득층이 병원에 가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환경임.

 

  ㅇ 2017/18년 정부 예산 중 의료부문 할당액은 전체 예산의 2.3%(약 75억7000만 달러)에 불과하며, 이는 선진국의 8~16% 수준과 비교할 때 매우 부족함. 금액 기준으로 비교할 때도 베트남 77달러, 중국 126달러에 비해 인도는 40달러 수준에 불과함.

 

  ㅇ 인도 정부는 2012년부터 이러한 정부지출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향후 GDP대비 2~3% 수준까지 증가할 계획임.

 

□ 인도 의료 인프라 현황

 

  ㅇ 인도의 병원 수는 1만5097개임. 이 중 사립병원은 1만266개로 68%를 차지하고 있음. 병상 수는 약 82만8000개로, 이 중 사립병원이 40% 가까이 점유하고 있음.

 

  ㅇ 인도 공립병원 인프라는 규모 기준으로 의료서브센터, 1차의료센터, 지역의료센터의 3단계로 구성돼 있음. 

    - 의료서브센터: 기본의료 및 가족복리후생서비스 제공. 가벼운 질병 대응을 위한 기초 의약품을 구비하고 있으며, 직원은 보건부 관리 하에 있는 2명이 배치돼 있음.

    - 1차의료센터: 인구 10만 명 이상 농촌지역에 있으며 6개의 의료서브센터를 두고 운영함. 병상숫자는 4~6개, 1명의 의사와 14명의 의료보조인(paramedical staff)으로 구성

    - 지역의료센터: 4개의 1차의료센터를 산하에 두고 운영하며, 전문적인 치료를 요하는 환자를 수용함. 내과·외과·소아과·산부인과 전문의 4명, 보조역할을 하는 의사 및 간호사 등도 함께 근무. 병상 수는 약 30개이며 수술실, 분만실, 렌트켄 촬영기재, 병리연구실, 예비전원장치등도 갖추고 있음.

 

  ㅇ 인도에는 질 높은 의료설비가 다수 존재하나 인구 증가에 따른 물리적인 인프라 및 의료인력이 부족한 실정임.

 

  ㅇ 특히 WHO의 국제 기준은 1만 명당 병상 수는 40개이지만 인도는 9개에 불과함. 과반수 이상의 병원이 대도시에 집중돼 있어 도시와 농촌 간 의료 병상수 격차가 문제가 되고 있음.

 

  ㅇ 이러한 상황은 2015년 의료병상 수 증가율이 1.4%인데 반해 인구증가율은 2.8%로, 부족현상은 더욱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됨.


인도 병상 현황

                                                                                                                                                               (단위: 천 개)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병상수

829

841

854

867

879

892

 

  ㅇ 의료 전문인력의 경우 국제표준 기준으로 인구 1만 명당 의사 12명, 간호사 30명이지만 인도는 절반 이하로 부족한 실정임.


  ㅇ 도시와 농촌 간 격차도 매우 심해서 인도 인구의 30%를 차지하는 5개주에 전체 의료 종사자의 약 60%가 집중돼 있음.

    - 5개주는 안드라프라데시, 카르나타카, 케랄라, 타밀나두, 마하라슈트라

 

□ 상대적으로 열악한 의료 인프라에도 의료관광이 활성화돼 있는 인도

 

  ㅇ 인도는 태국, 싱가포르와 함께 주요 의료 관광국가임.

 

  ㅇ 2016년 의료 관광을 목적으로 인도를 방문한 관광객은 3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이에 따른 경제 효과는 약 2710억 루피(약 42억 달러 수준)에 달하며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임.


  ㅇ 인도 의료 관광산업 장점은 해외와 비교해볼 때 값이 싸면서 질 좋은 사립대형병원의 전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임. 특히 심장병, 불임, 성형, 소화기, 치과, 미용성형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인기가 높은 사립 대형 병원으로는 Apollo hospital, Fortis Healthcare, Artemis Healths Institute, Manipal Health Enterprise 등임.


인도 의료 관광산업 현황

                                                                                                                                                    (단위: 십억 달러, 명)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의료관광산업 규모

2.4

3.0

3.5

4.2

4.8

6.0

의료관광객

190,000

230,000

270,000

300,000

350,000

430,000

자료원: Apollo Hospital presentation

 

주요국별 치료비 비교 사례(1)

                                                                                                                                                        (단위: 달러)

치료 내용

미국

한국

태국

인도

심장 바이패스 수술

144,000

28,900

15,121

5,200

치과 임플란트

2,800

4,200

3,636

1,000

페이스리프트(기미 제거)

15,000

15,300

3,697

4,000

라식

4,400

6,000

1,818

500

 

주요국별 치료비 비교 사례(2)

                                                                                                                                                              (단위: 달러)

치료 내용

미국

영국

태국

싱가포르

인도

골수 이식

250,000

290,000

62,000

150,000

30,000

간 이식

300,000

200,000

75,000

140,000

45,000

인공 슬관절 치환술

48,000

50,000

8,000

25,000

6,000

자료원: Medical Tourism Association, Apollo Hospital presentation


□ 주요 의료 관광 병원

 

  1) Apollo Hospital

홈페이지

http://www.apollohospitals.com

주요 특징

- 1983년 설립됐으며 140개국 5000만 명이 넘는 환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글로벌 병원

- 병원 그룹 중 최초로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국제의료인증 획득

 

  2) Fortis Healthcare

홈페이지

http://www.fortishealthcare.com

주요 특징

- 통합 건강관리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 국제적으로 JCI와 NABH(National Accreditation Board for Hospitals & Healthcare Providers)로부터 의료인증 획득

 

  3) Artemis Hospital

홈페이지

http://www.artemishospitals.com

주요 특징

- 델리 구르가온에 2007년 설립된 병원으로 9에이커 크기에 380개의 병상을 보유

- 구르가온에서 첫 번째로 JCI와 NABH로부터 의료인증을 획득

 

  4) Manipal Hospitals

홈페이지

http://www.manipalhospitals.com

주요 특징

- Manipal 교육·의료 그룹(MEMG)에 속해있는 병원

- 교육·의료 부문의 개척자로 인도 전역 의료 산업. 특히 남인도 지역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 그룹


□ 시사점

 

  ㅇ 인도 의료 관련 시장은 의료 인프라가 낙후돼 있음. 특히 전체적으로 병상 숫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고급 의료기기의 도입 수요보다는 기본적인 침대, 진료 기구와 관련한 구매 수요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그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의료 관광의 경우 주요국 대비 절반에 못미치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점차 의료 관광국으로 발돋움할 가능성도 높다는 측면도 주목해야 함.

 

  ㅇ 헬스케어 관리 상담사 Vijay Ramnath Jayaraman는 정부 관련 병원은 의료 설비가 규칙적으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낙후돼 있으나, 민간 병원들의 의료 설비는 주로 유럽에서 수입하고 있어 의료 장비가 뛰어나기 때문에 의료 관광에 경쟁력 있다고 말함.

 

민간 병원과 공공 병원 비교 이미지

   external_image

자료원: 구글


  ㅇ 아울러 인도의 농촌 지역은 아직도 현대화된 병원보다는 대체의학(민간요법, 자연요법 등)이나 정부의 농촌 헬스 클리닉 프로그램 위주로 의료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현실이며, 이러한 상황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인도 정부가 관련 예산 지출 비중으로 좀더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ㅇ 인도의 의료 관련 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발전돼 있고, 그만큼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가장 큰 분야임.

 

  ㅇ 인도 의료 관련 시장 진출 시 크게 정부 관련 병원의 '의료 설비 개선'과 민간 병원의 의료관광을 위한 '첨단설비 공급'이라는 서로 다른 시장을 비교하면서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우리 기업의 성공 사례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임. 

    - 의료 기자재를 취급하는 A기업의 경우 자사 제품을 현지에 법인을 설립해 수입 통관업무까지 직접 수행한 후 인도 영업직원을 고용해 개인 병원을 대상으로 방문 판매하는 방식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하는데 성공함. 초기 3년간은 성과가 없었으나 해당 기간을 잘 넘기면서 점차 판매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단순히 판매를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법을 정기적으로 무료로 교육을 시켜준 것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말하고 있음. 현재 해당 제품은 인도 내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 

    - 또 다른 기업 B사도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직접 판매까지 담당하는 것은 동일하나,개인병원을 직접 영업 대상으로 삼은 것이 아니라 메디컬 전시회 및 관련 학회를 중심으로 꾸준히 홍보하는 전략을 사용함.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는 본사 및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MOU 체결 등을 통해 판매량을 늘려가는 데 성공함.

 

 

자료원: 인도의료기기시장동향(Jetro), 유로커머스, 주요 기업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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