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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가스 보일러 시장동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7-05-19
  • 출처 : KOTRA

- 난방시장에 중요한 영향력, 주택건설시장 경기 양호 -

- EU 에너지효율정책으로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 전망 밝아 –




□ 폴란드 가스보일러 시장동향


  ㅇ 폴란드는 지역난방이 53%로 비교적 발달한 편이기는 하나 아직 개별난방의 비율이 47%이며, 개별난방 중 보일러 시장이 주를 이룸.


  ㅇ 석탄이 주 자원인 폴란드는 아직 석탄을 주로 한 고체연료 보일러 시장이 전체 보일러 시장의 47~50%를 구성하고 있음. 그러나 유럽연합의 에너지효율정책 및 환경보호정책으로 석탄이용을 점진적으로 줄여야 하는 국가적 과제에 직면하고 있어, 고체연료는 점차 펠렛 등과 같은 에코연료로 대치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상대적으로 가스보일러 시장이 커지고 있음.


  ㅇ 가스보일러와 고체연료보일러의 시장구조는 2013년까지는 고체연료보일러 시장이 우세였다가, 2013년을 기점으로 가스보일러가 고체연료를 앞지름.

    - 기름보일러의 경우, 열원별 폴란드 개별난방 시장에서 2%에 불과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폴란드 연료형태별 보일러 시장동향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고체연료 보일러

181,000

175,000

170,000

153,000

145,000

145,000

가스보일러

160,700

170,800

164,900

171,100

153,600

176,200



자료원: SPIUG, instalreporter.pl


□ 폴란드 주택건설 시장동향


  ㅇ 개별난방에 있어 보일러 시장은 신규 주택건설 시장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음. 폴란드 통계청에 의하면, 2015년 폴란드 신규 건축된 주택 수는 전년대비 3% 성장한 147821가구였으며, 건축 인허가 건수는 전년대비 26% 성장한 188798, 기공된 주택 수는 전년대비 14% 성장한 168403가구였음.


  ㅇ 2016년에는 1~3/4분기에 준공된 주택 수가 112000가구로 전년동기대비 10.9% 성장했고, 건축 인허가 건수는 전년동기대비 12% 성장한 154000, 기공된 주택 수는 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한 133000가구였음.


  ㅇ 폴란드 주택건설 시장은 최근 3년간 10~20%의 좋은 성장세를 이어왔으나, 2016 4/4분기에는 그동안의 성장세에 비해 약간 둔화가 됐을 것으로 추정됨. 향후 성장세는 10% 미만의 양호한 성장세가 예상됨.


폴란드 주택건설 시장동향

                                                                                                                                                                      (단위: 가구, %)

구분

2014

2015

증감률(15/14)

2016(1~3/4분기)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준공된 주택 수

143,166

147,821

3

112,000

10.9

건축 인허가 받은 주택 수

149,775

188,798

26

154,000

12

기공된 주택 수

148,122

168,403

14

133,000

11.8

자료원: SPiUG(폴란드 난방시설 제조 및 수입업자협회), GUS


□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 전망 밝아


  ㅇ 유럽연합의 ‘에너지사용 제품에 대한 에코디자인 및 라벨링 요건 강화 지침(EuP: Energy using Products Directives 혹은 ErP: Energy-related Products - Directive 2009/125/EC)’의 시행으로, 가스보일러 시장의 주력 판매 제품이 일반 가스보일러에서 컨덴싱 가스보일러로 교체가 진행되고 있음.


  ㅇ 일반 가스보일러의 경우 매년 판매수가 하락해 왔으며, 특히 스탠드형 일반 가스보일러는 매년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40%까지 판매량이 감소함.


  ㅇ 일반 가스보일러의 하락 추세와 반대로 콘덴싱 가스보일러의 경우 좋은 성장세를 보임. 특히 스탠드형보다는 벽걸이형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음.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에서 벽걸이형이 201660% 성장했으며, 이 가운데 벽걸형이 97~98%를 차지함.


  ㅇ 유럽 에코디자인 규정이 본격화된 2016년 한 해 동안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의 성장폭은 그동안에 비해 현저한 차이를 보였는데, 에코디자인 규정이 폴란드 가스보일러 시장의 흐름을 크게 바꾸고 있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줌.


폴란드 가스보일러 판매수량 규모(2010~2016년)

                                                                                                                                                                   (단위: 대수)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일반형

스탠드형

5,000

4,000

3,000

2,500

1,500

1,200

1,104

벽걸이형

96,000

97,000

89,000

93,000

78,000

89,000

88,555

콘덴싱

스탠드형

2,700

2,800

2,900

2,600

2,100

2,000

2,700

벽걸이형

57,000

67,000

70,000

73,000

72,000

84,000

89,040


가스보일러 판매대수 기준 증감률(2011~2016년)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일반형

스탠드형

-20

-25

-17

-40

-20

-8

벽걸이형

1.04

-8.25

4.49

-16.13

14.1

-5

콘덴싱

스탠드형

3.7

3.57

-10.34

-19.23

-4.76

35

벽걸이형

17.54

4.48

4.29

-1.37

16.67

60


        일반 가스보일러 판매대수                                                              콘덴싱 가스보일러 판매대수


자료원: SPIUG, 무역관 자체 분석


□ EU 에코디자인 및 라벨링 제도


  ㅇ 유럽연합은 2005년을 기점으로 지구 온난화 대책 및 에너지 사용기기의 고효율화와 친환경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EuP(Energy-using products, 2005/32/EC)와 같은 제도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Eco-design Directive로 부르고 있음.


  ㅇ 20159월부터 유럽연합은 전체적으로 복합난방기기에 대한 에너지라벨 표시를 의무화했으며, 유럽 에너지라벨을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성 요구를 강화시킴.


  ㅇ 이 에코디자인에서는 난방기에 대해 에너지 효율적 측면에서 A~G까지 등급을 나누었으며, A보다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A+, A++, A+++까지 상위 등급을 책정함.


  ㅇ 전문가들에 의하면, 에너지 효율성에 비추어볼 때 히트펌프와 함께 콘덴싱 가스보일러가 향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2015년 9월부터 의무화된 에너지효율 등급표기-난방기별 에너지효율 예시


자료원: EkspertBudowlany.pl, 무역관 자체 분석


  ㅇ 2015 9월부터 DG 레벨 난방기기의 경우, 더 이상 시장에서 판매를 할 수 없게 됨. 원칙적으로 연소실 폐쇄형 일반 가스보일러는 이미 시장에서 사라져 가고 있으며, 연소실 개방형 중에서도 에너지효율이 적은 제품들부터 점차 시장에서 물러나고 있음. 산화질소 배출이 높은 제품이 다음 차례로 퇴출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됨.


에코디자인제도에서 예상되는 시장 현황


자료원: instalreporter.pl, 무역관 자체 분석


  ㅇ 동 에코디자인 제도에 의하면, 콘덴싱 가스보일러의 경우 20197월까지 G~A++까지 표기 의무, 20197월 이후에는 G~A+++까지로 상향 요구됨.


콘덴싱 가스보일러에 요구되는 에코레벨


자료원: instalreporter.pl


□ 경쟁동향


  ㅇ 폴란드에는 다양한 보일러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음. 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브랜드로 Vaillant, Junkers, Viessmann, Termet, De Dietrich, Saunier Duval, Ogniwo, Buderus 있음. 이들 주요 브랜드 업체들은 대부분 외국기업으로, 폴란드 내 직접 판매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거나 독점 대리점을 두고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음.


  ㅇ 인기 TOP20 제품을 기준으로 볼 때, Vaillant 31%, Junkers 19%, Viessmann 17%, Termet 12%를 차지하며 이들 모두 가스보일러를 주력으로 하는 업체들임.


  ㅇ 폴란드 로컬제조사들은 대부분 고체연료 보일러를 제조하고 있음. 가스보일러의 경우 주로 수입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유일하게 Termet가 현지 제조사로서 가스보일러를 제조해 폴란드 시장과 중동부유럽에 수출하고 있음.


  ㅇ 유럽연합의 에코디자인(에너지효율) 제도로 인해 보일러 시장은 전체적으로는 콘덴싱 보일러의 시장 전망이 밝아진 반면,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지나친 시장 경쟁으로 콘덴싱 보일러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제조사들에게는 가격 경쟁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음.


폴란드 보일러 인기제품 TOP 20 기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webranking.pl


  ㅇ 모델별 인기제품 TOP 3보면, Burerus GB072 1순위, Junkers Cerapur Midi ZWB 24 2순위, Villant eco TEC plus VC가 3순위를 차지함.


  ㅇ 가격대는 1000~2000달러대의 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으나, 보일러의 경우 가격보다는 건축자재로서 품질보증과 고장에 대한 A/S 정책이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선택 포인트가 되는 것으로 분석됨. 또한, 기능, 브랜드 인지도, 안전성, 소음 정도도 선택 시 고려사항이며, 무엇보다도 에너지효율에 대한 정보도 꼼꼼히 살피는 경향이 있음.


폴란드 인기 보일러 TOP 3 모델 

구분

Buderus GB072 24kW

Junkers Cerapur Midi

ZWB 24-1RE 7736900719

Vaillant ecoTEC plus VC 146/5-5 10011711

사진

제조사

Buderus

Junkers

Vaillant

기능

온수+난방

온수+난방

온수

전력

24kW

24kW

14.9kW

형태

벽걸이

벽걸이

벽걸이

연소실

폐쇄형

폐쇄형

폐쇄형

종류

콘덴싱

콘덴싱

콘덴싱

평균소비자가격

1,640달러

788달러

1,282달러

자료원: webranking.pl(20174월 기준)


□ 유통구조


  ㅇ 폴란드에서 보일러는 개별 소비자 시장과 신규 아파트 건설 투자업체에 입찰 및 계약을 통해 대량 납품되는 두 가지 시장으로 구분돼 유통이 됨.


  ㅇ 일반적으로 개인 소비자의 경우 난방 전문 설비업체가 설비와 함께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개별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해 직접 설치하거나 설비기술자를 통해 설치하기도 함.


폴란드 보일러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 시사점


  ㅇ 개별난방 시장에서 가스보일러 시장이 약 50%를 차지하는 가운데, 폴란드는 유럽연합의 에너지효율정책으로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이 성장에 탄력을 받고 있음. 2016년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은 스탠드형 35%, 벽걸이형 60%의 성장을 보였음.


  ㅇ 전체적인 경제 성장의 흐름을 타고 주택건설 시장 역시 2015년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ㅇ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에서 벽걸이형의 시장이 97~98%, 스탠드형이 2~3%를 구성하고 있어, 우리 기업이 동 시장 진출을 희망할 경우 벽걸이형 콘덴싱 가스보일러 시장을 겨냥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됨.


  ㅇ 가스보일러는 유럽연합의 에너지효율정책에 대한 세밀한 이해와 연구를 토대로, 이에 부합하는 기술력을 보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또한 고장이 적고, 고장 시 A/S를 보장하는 A/S 정책을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마케팅에 중요 포인트가 될 것임.


  ㅇ 보일러 시장은 품질이 검증된 기존 서유럽제품이 시장을 장악한 만큼 인지도가 약한 우리나라 제품이 초기 진출하기에는 쉽지 않은 시장임. 이에 따라, 현지 시장에 밝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갖춘 경험 있는 현지 업체와의 협력이 좋은 진출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SPIUG, EkspertBudowlany.pl, instalreporter.pl, webranking.pl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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