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사우디 방향제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7-02-27
  • 출처 : KOTRA

- 2016년 방향제 시장 11% 성장 -

- 전기 방향제, 자동차 방향제, 스프레이 방향제, 아로마 캔들 인기 -




시장 개황

 

  ㅇ 2016년 기준으로 사우디 방향제품 시장규모는 300억100만 리얄(약 8,040달러)에 도달, 약 11% 성장

 

  ㅇ 방향제 사업은 집과 각종 건물의 내부 향기를 좋게 유지하고자 하는 아랍 특유의 문화로 인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2016년 방향제 전체 제품의 평균적인 판매 가격이 증가함.

 

  ㅇ Arabian Trading Supplies사는 32%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방향제 분야에서 수위를 차지함.

 

  ㅇ 2021년까지 방향제품 시장규모가 400억100만 리얄(약 1,072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수요동향

 

  ㅇ 아랍인들은 가족, 친척, 친구들을 자주 초대하는 문화로, 전통적인 방향제와 그 외 다양한 스프레이 형식 및 에어로졸 형식의 방향제를 이용해서 집안의 향기를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함.

 

  ㅇ 아랍의 기성세대들은 화장실, 부엌, 거실, 침실 등의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고 좋은 향기를 널리 퍼뜨리기 위해 방향제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옛 세대의 문화 및 전통은 젊은 세대들에게도 전해지고 있음.

    - 사우디의 방향제 제조업체들은 현지의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방향제품들을 유통시장에 내놓고 있음.

 

  ㅇ 2016년 방향제 시장은 2015 9% 성장률보다 더 높은 11%의 성장률을 보임.

 

  ㅇ 2016년에 방향제 가격은 적당한 상승세를 보임. 현재 방향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전기 방향제품을 집중적으로 취급

 

  ㅇ 2016년 가장 많은 성장세를 보인 분야는 자동차 방향제, 아로마 캔들, 그리고 전기 방향제 분야

    - 자동차 전용 방향제는 관련분야 제조업체들이 늘어난 여파로 무려 10%의 성장세를 보임.

    - 아로마 캔들의 경우, Air Wick사의 색상변화 및 향기변화 기능을 가진 제품 출시의 영향으로 2016년에 약 10%의 성장률을 보임.

    - 전기 방향제 시장의 경우에는 전기 방향제와 리필 제품의 할인 등 여러 프로모션의 영향을 받아 2016년 기준 13%의 성장률을 보임.

 

  ㅇ 기존에 가장 인기 있었던 방향제 종류는 전통적인 방식의 오드(Oud/Oudh) 방향제였으나, 2016년, Air Wick사와 Glade사의 한정판 제품 출시 영향으로 과일향과 꽃향이 나는 방향제가 판매량 면에서 강세를 주도하면서 오드 방향제는 1위에서 7위로 판매량 순위 하락

 

사우디 방향제품 품목별 판매액(2011-2016)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아로마 캔들

9.1

10.1

11.2

12.2

13.0

14.3

자동차 방향제

9.9

11.1

12.3

13.3

14.2

15.7

전기 방향제

27.3

30.9

34.9

38.5

42.5

48.0

젤 방향제

6.8

7.6

8.5

9.2

9.8

10.6

액체 방향제

2.6

2.9

3.3

3.6

3.9

4.3

스프레이/에어로졸 방향제

106.3

120.1

135.8

150.6

164.4

182.0

그 외 방향제

14.7

16.5

18.6

20.5

22.3

25.7

합계

176.7

199.1

224.5

247.9

270.2

300.6

자료원: Euromonitor

 

경쟁동향

 

  ㅇ 2016년에 사우디 1순위 방향제품 수입 및 판매업체인 Arabian Trading Supplies사의 시장점유율이 전년대비 약 3% 감소

    - 당해부터 자사의 인기제품 중 하나였던 Dettol Neutra Air 제품의 판매 중단을 결정, 이 기업의 향후 시장점유율 및 판매수익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ㅇ Air Wick사는 2016년에 색상변화 아로마 캔들 및 향기변화 아로마 캔들, 그리고 전기 방향제, 리드 디퓨저와 각종 스프레이/에어로졸 방향제를 생산하는 Life Scents Line을 추가

    - 두개의 250ml 리필팩 세트 증정과 전기 방향제 기기의 할인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성공적으로 홍보

 

  ㅇ SC Johnson & Son. Inc. 사는 2016년에 28%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사우디 방향제 수입 및 판매업체 중 두번째 자리를 차지, 계약업체인 Glade사의 두 한정판 분사형 제품 Velvet Tea Party와 Luminous Apple Spice를 선보임.

    - 이 두 가지 제품은 독특하고 화려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으며, 269ml 리필팩 세트 증정 및 1+1과 2+1 마케팅 방식을 도입.

 

  ㅇ 사우디아라비아의 방향제 시장에서 Air Wick와 Glade같은 외국브랜드가 강세를 보임. 이 기업들은 지속적인 새로운 제품 개발을 통해 이익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현지인들이 원하는 것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능력 보유

 

  ㅇ 외국 방향제 기업들은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계속해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최근 Panda Private Label과, Saudi Industrial Detergents Co.사의 Cottage와 같은 사우디 자체 브랜드의 판매량도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

 

사우디 방향제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Air Wick

29.3

29.9

30.0

30.7

Glade

32.5

34.2

36.1

27.7

Cottage

3.9

3.9

5.1

6.6

Panda(Private label)

-

0.2

0.6

0.9

Dettol

4.3

4.9

4.8

0.9

Fax

-

0.5

1.5

2.6

자료원: Euromonitor


전망

 

  ㅇ 방향제 시장의 전체적인 연 매출은 2021년에 400억 100만 리얄(약 1,072만 달러)로 증가. 방향제 시장의 성장은 신제품 개발, 매장 프로모션, 광고 역량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예상

 

  ㅇ 앞으로 방향제 및 공기청정제 판매점과 매장이 확대되고 더 다양한 제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

    - Zara Home의 경우는 침실 방향제, 아로마 캔들, 리드 디퓨저, 자동차 방향제 등 자사의 취급품목 추가


  ㅇ 자사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들은 자사 제품 추가, 적극적인 매장 프로모션, 판매대리점 증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

 

  ㅇ 전기 방향제는 2016년부터 6%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고, 앞으로 제조업체들이 더 많은 제품을 선보임에 따라 전기 방향제품분야의 성장세가 2021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

 

  ㅇ 새로운 한정판 제품들은 포화상태인 방향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음. 고급스러운 디자인 및 포장은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고, 독특한 특징을 가진 새로운 방향제품들의 개발은 많은 방향제 제조기업에 좋은 모범사례가 되고 있음.


사우디 방향제품 품목별 예상판매액(2017~2021)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아로마 캔들

14.7

15.1

15.5

15.8

16.2

자동차 방향제

16.2

16.8

17.4

17.9

18.5

전기 방향제

52.0

56.5

61.0

65.8

70.9

젤 방향제

10.8

10.9

10.9

11.0

11.1

액체 방향제

4.5

4.6

4.7

4.8

4.8

스프레이/에어로졸방항제

193.1

205.5

218.9

233.2

248.5

그 외 방향제

27.4

28.8

29.9

30.7

30.8

합계

318.7

338.2

358.3

379.3

400.8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Euromonitor, Arab Consumer Market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사우디 방향제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