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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 급성장 중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6-12-02
  • 출처 : KOTRA

- 최근 5년간 연평균 48.7% 성장 -

- 편리함, 고품질이 시장 성장의 주 요인 –


 


□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 동향

 

  ㅇ 스마트시대가 되면서 스피커도 무선스피커(Wireless speaker)가 폴란드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여기서 무선스피커는 Wi-Fi스피커나 블루투스 스피커 혹은 두 기능을 모두 갖춘 제품을 총칭함.


  ㅇ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규모는 2016년 약 1억8690만 즈워티(약 4783만 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대비 29.2% 성장한 것임.

    -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은 2011~2016년 연평균 48.7%의 성장률을 보였음.


  ㅇ 판매수량 면에서 볼 때, 무선스피커 시장은 2011~2016년 연평균 27.4% 성장했음. 2016년 판매규모는 약 50만3000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5년 약 44만 개 판매에 비해 약 14.4% 성장한 것임.


  ㅇ 전문가들은 상품의 편리성과 고품질성이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을 급격하게 성장시킨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음.

 

2011~2016년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규모와 변동률

                                                                                                                                      (단위: 백만 즈워티,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추정치)

시장규모

25.7

45.6

71.9

106.3

144.7

186.9

변동률

-

77.4

57.7

47.8

36.1

29.2

주: 중앙은행 고시 2016년 9월 평균환율: 1USD=3.9075PLN, 1EUR=4.3086PLN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중저가 다양한 디자인, 고품질 사운드 무선스피커의 인기 상승

 

  ㅇ 무선스피커에 대한 트렌드는 컴퓨터로부터 TV에 이르기까지, HD 동영상이나 영화를 시청함에 있어 고성능 사운드를 듣고자 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해석됨.

 

  ㅇ 또한, 스마트폰을 비롯해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발전으로 무선정보 전송 디바이스들이 발전하고 인기가 상승 중인 가운데,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음악이나 사운드를 쉽게 연결해 고품질 사운드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무선스피커를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됨.

 

  ㅇ 폴란드에 유통되고 있는 무선스피커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으며, 중저가 제품이 가장 큰 인기임.

 

폴란드 인기 무선스피커

사진

제조사 / 모델명

소비자가격(달러)


Media-Tech / BOOMBOX BT(MT3145)

27


JBL / Go Czarny

32


JBL / Charge 2+ Plus

128


Creative / WOOF3 blue(51MF8230AA002)

32


Samsung / Level Box Mini speaker Bluetooth red

(EO-SG900DREGWW)

77


Microlab / MD112 Red(MD112-RED)

20

자료원: morele.net

  

□ 전망

 

  ㅇ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함. 2017년에는 2016년 대비 17.7%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21년까지 연평균 9.9% 성장 전망

 

  ㅇ 전문가들은 이 기간 기술이 더 좋아져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이 더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는 중저가 가격대가 인기가 있으나 점차 고가의 제품도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봄.

 

2016~2021년 폴란드 무선스피커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시장규모

186.9

219.9

246.5

269.1

286.5

299.5

변동률

-

17.7

12.1

9.2

6.5

4.5

주: 중앙은행 고시 2016년 9월 평균환율: 1USD=3.9075PLN, 1EUR=4.3086PLN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경쟁 동향

 

  ㅇ 글로벌 제조사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의 브랜드 JBL이 폴란드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있으며, 2016년 판매수량 규모 면에서 무선스피커 시장에서 24%의 시장을 차지함. 이러한 글로벌 기업은 폴란드 내에서 브랜드와 품질 인지도가 높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을 선점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ㅇ 그 다음으로 Philips, Sony, Creative 제품들이 주요 시장주도 업체이며, 폴란드 현지 기업으로는 Manta가 선전하고 있음.

 

폴란드 무선스피커 경쟁 브랜드(인기순)

브랜드

제조사 혹은 브랜드 유통업체

JBL(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Suport Sp zoo

Philips(Koninklijke Philips NV)

Philips Polska Sp zoo

Sony(Sony Corp)

Sony Poland Sp zoo

Creative(Creative Technology Ltd)

AB SA

Manta

Manta SA

Fresh n Rebel(Sitecom Europe BV)

Hama Polska Sp zoo

Lenco(Commaxx International NV)

STL Group BV

Sony(Sony Corp)

Sony Europe Ltd Sp zoo(폴란드 지사)

Harman Kardon(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Suport Sp zoo

Prestigio(Asbisc Enterprises Plc)

Asbis PL Sp zoo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채널

 

  ㅇ 폴란드 무선스피커는 전자·IT전문점에서의 구매가 51.8%로 가장 많으며, 인터넷 구매가 35.8%로 시장의 1/3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 외 대형/슈퍼마켓(Hyper-super market)과 같은 할인마트에서의 구매가 12.4% 비율을 차지함.

 

무선스피커 유통구조(2016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 요약 및 시사점

 

  ㅇ 스마트기기와 무선통신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종류의 무선스피커가 출시됨에 따라 폴란드 내 무선스피커 시장이 최근 연평균 48.7%의 급격한 성장을 보임.

 

  ㅇ 무선스피커는 그 편리함과 고품질 사운드 제공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가격대는 30~100달러의 중저가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음.

 

  ㅇ 이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9.9%의 좋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소비자 트렌드도 중저가의 제품에서 점차 고가 제품을 더욱 선호하게 될 것으로 전망

 

  ㅇ 무선스피커 시장의 호황은 이 산업에 주력하는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됨. 고장에 예민한 전자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A/S 정책과 고품질,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마케팅의 주요 포인트라고 사료됨.

 

 

자료원: Euromonitor, morele.net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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