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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소비자, 윤리적 구매 선호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정지원
  • 2016-11-25
  • 출처 : KOTRA

- 2015년 유기농식품시장 C$ 11억… 유기농 음료, 유아식품 판매 증가

- 친환경 의류, 화장품 등 윤리적 소비트렌드 확산

- 제품 구입 시 생산과정, 구성 성분 등 중시

 

 

 

□ 환경과 사회에 대한 소비자 책임의식 고조

 

  ㅇ 캐나다 소비자들 사이에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Social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을 중시하는 윤리적 소비 행태가 두드러지고 있음.

 

  ㅇ 캐나다 기업은행(Business Development Bank of Canada)이 발간한 보고서(Entrepreneurs Must Watch Consumer Trends to Grow Business)에 따르면, 캐나다 소비자 2명 중 1명은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구매할 의향 보유

 

  ㅇ 4명 중 3명은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추가 비용을 부담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명 중 9명의 소비자는 비윤리적 기업 제품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입장

 

  ㅇ 특히 소비 행위를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일종의 사회적 표식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유기농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친환경 의류를 착용하는 한편, 잔인한 동물 실험을 거치치 않은 천연 화장품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추세

 

□ 현지 기업의 사회공헌 마케팅활동 강화


  ㅇ 캐나다 회사들 사이에서도 제품의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인권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준수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음.

 

  ㅇ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윤리적 소비를 권장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으며, 패션 잡지 등 기존 미디어에서도 사회적 책임에 충실한 기업과 제품을 소개하는 빈도가 잦아지고 있음.


  ㅇ 캐나다 정부는 자국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친화적인 공급망(Supply Chain) 관리 개선 방법을 안내하는 웹사이트(www.canadabusiness.ca)를 운영하고 있음.

 

□ 소비재 위주 윤리적 소비 트렌드 확산


  ㅇ 이러한 윤리적 소비 행태는 식품, 의류, 화장품 등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재 품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ㅇ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 보고서(Organic Packaged Food in Canada)에서 유기농 표기 제품이 그렇지 않은 경쟁 제품보다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ㅇ 미국계 대형 유통체인 Wal-Mart Canada 역시 캐나다 매장에서 유기농 식품의 판매 비중을 높이는 추세이며, 토종 유통체인 등에서도 이익금 기부 등 사회 기여를 마케팅과 연결하는 사례 빈번

 

□ 유기농 식품 유통 동향

 

  ㅇ 2015년 기준, 캐나다 유기농 식품시장 규모는 전년(2014)보다 3% 성장한 11억 캐나다달러 수준으로, 유전자조작(GMO), 화학첨가물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과 불안감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됨.

 

  ㅇ 특히 항생제, 방부제 등 식품 첨가물의 유해성에 대한 경각심과 더불어 생물 다양성과 동물보호의 중요성이 환기되면서, 유기농 식품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는 추세


  ㅇ 캐나다 유기농 음료 시장은 청량음료, 커피, 차(Tea) 등으로 구성되며, 2015년 매출액은 4억50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해 전년(2014)보다 9% 성장했음. 특히 건강과 밀접하게 연관된 제품으로 인식되는 유기농 차는 판매량이 더욱 큰 폭(11%)으로 증가


  ㅇ 한편, 출산율 저하에도 불구하고 캐나다 유기농 유아식품 시장이 연평균 6%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캐나다 유기농 식품 전문 유통업체로는 Whole Foods Chains가 대표적

 

캐나다 주요 유기농 식품

제품명

사진

소매가(세전)

특기

East of Eden Green

House Juice

EMB0000324c7dad

C$ 8.50

독소 배출

소화 촉진

Whole O’s Nature’s Path

EMB0000324c7db0

C$ 6.77

글루텐 미사용

Super Seed Almond

Butter Balls

EMB0000324c7db3

C$ 11.05

글루텐 미사용

현지 생산

Hearty Vegetables with Turkey

Baby Gourmet

EMB0000324c7db6

C$ 1.97

유기농 유아식품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유기농 식품은 캐나다 식품청(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의 감독을 받으며, 식품 의약규정(Food and Drugs Act)과 유기농 식품규정(Organic Products Regulations)을 준수해야 함.

 

□ 친환경∙공정거래 의류 유통 동향

 

  ㅇ 환경을 훼손하는 폐기물이 다량 발생되는 의류 제조 공정 특성상, 친환경 천연 소재의 사용 비중을 높임.


  ㅇ 캐나다 의류회사 Nomads Hemp Wear는 친환경 원단을 사용한다는 것과 합당한 수준의 임금을 근로자에게 지급한다는 점을 내세우며,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캐나다 친환경∙공정거래 의류제품

제품명

사진

소매가(세전)

특징

Anastasia Dress

(Nomads Hemp Wear)

EMB0000324c7dc0

C$ 75.00

공정거래 인증 취득

천연 소재 사용

Decode Hoodie

(Nomads Hemp Wear)

EMB0000324c7dc3

C$ 87.20

공정거래 인증 취득

천연 소재 사용

Everyday Bamboo

(Abaka)

EMB0000324c7dc6

C$ 52.00

천연 소재 사용

Malaya Yoga Tights

(Maha Devi)

EMB0000324c7dc9

C$ 68.00

천연 소재 사용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캐나다에서 유통되는 모든 의류는 캐나다 경쟁위원회(Competition Bureau)가 관할하는 라벨∙광고 규정(Textile Labelling and Advertising Regulations)을 준수해야 함.

 

□ 친환경 화장품 유통동향


  ㅇ 캐나다 화장품 시장에서도 천연 원료를 사용한 친환경 제품이 인기를 얻고 음. 새롭게 화장품 소비의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얼 계층의 경우, 가격을 더 지불하더라도 유해 요인이 적을 것으로 기대되는 천연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ㅇ 현지 소비자들은 논란이 되고 있는 동물 실험 등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SNS 등을 통해 구매하려는 제품의 동물 실험 여부에 대해서 의견을 교화하는 빈도가 증가


  ㅇ 친환경 화장품 유통 경로는 백화점 화장품 코너를 비롯해 전문 유통체인, 의약품, 소매체인 등으로 구분되며, 최근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

 

  ㅇ 자연산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대형 브랜드 외에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ㅇ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새로운 성분과 기능에 대한 홍보에 집중해 소비자의 관심과 신뢰를 확보하는 전략이 유효

 

캐나다 친환경 화장품

제품명

사진

소매가(세전)

특징

Crocus Pressed Eye Shadow(Pure Anada)

EMB0000324c7dcc

C$ 8.50

천연 미네랄 함유

Natural Sunscreen

(Boo Bamboo)

EMB0000324c7dcf

C$ 25.00

미백 성분 미포함

Beard Balm

(Anointment)

EMB0000324c7dd2

C$ 17.00

유기농 오일 사용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캐나다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성향이 확산됨에 따라 기업과 제품의 사회적 책임 준수 이미지를 홍보하는 마케팅 노력이 요구됨.

 

  ㅇ 세부적으로는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환경을 보호하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스토리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

 

  ㅇ 젊고 진보적인 소비계층이 빈번하게 이용하는 SNS 등 온라인 및 모바일 매체 역시 홍보채널로 적합

 

  ㅇ 캐나다 현지 시장에서 윤리적 기업으로 인식되는 기업과 제휴하거나 관련 인증을 취득하는 것도 필요함.

 

  ㅇ 캐나다 소비자들이 자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수입품에 비해 환경∙사회 친화도 측면에서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는 것이 바람직

 

 

자료원: 캐나다 기업은행, 캐나다 식품청, Euromonitor, 각 브랜드 홈페이지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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