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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한국·후베이 경제협력 플라자’ 우한에서 개최
- 현장·인터뷰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6-10-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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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한국후베이 경제협력 플라자 #무역사절단
- 기업별 상담회 및 IR 발표 등 다양한 행사 진행 -
- 한·중 협력관계 더욱 공고히 다져 -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촬영
□ ‘2016 한·후베이 경제협력 플라자’ 한눈에 보기
ㅇ 2016 한·후베이 경제협력 플라자, 성황리 개최
- ‘2016 한·후베이 경제협력 플라자’는 후베이성 우한시(湖北省武汉市)에서 10월 18일, 19일 이틀간 개최됨.
- 18일에는 우한 완다 루이화 호텔에서 개막식과 네트워킹 만찬이 진행됨. 이 날 행사에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주우한 대한민국총영사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후베이성외사교무판공실, 후베이성 사회과학원, 후베이성 상무청, 후베이성 경제 및 정보화 위원회, 우한시 정부의 관계자 등 주요 인사 및 기업이 참석함.
- 18일 개막식 종료 후 웨스틴 호텔로 이동, 2016 한·후베이 경제협력 플라자의 사전간담회가 진행됨.
- 19일 웨스틴 호텔에서는 소비재 분야 및 IT 기업의 1:1 상담회와 기업 IR이 진행됨.
ㅇ 행사 규모 및 세부 내용
- 18일 포럼에는 국내 기업 주요 인사 및 유관기관, 현지 진출기업 인사 50여 명과 100여 명의 중국 관계자들이 참석함.
- 주요 인사들의 환영사와 축사로 막을 올린 이 행사는 네트워크 만찬으로 마무리됐으며, 국내 참가업체 21개사는 우창 웨스틴 호텔로 이동해 사전간담회에 참석함.
- 사전간담회에서는 후베이성 경제동향에 대한 발표와 KOTRA 상하이 무역관의 '한·중 FTA 활용설명회'가 진행됨.
-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한·중 FTA 활용설명회'에서 중국 경제 환경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한중 FTA 주요 이슈 및 FTA 체결로 인한 변화에 관한 내용을 발표함.
- 19일 진행된 IT기업의 IR과 소비재, IT 기업의 1:1 한중 파트너링 상담회에는 한국 기업 21개사(한국 IT기업 7개사, 충남 및 전북 무역사절단 14개사)와 중국 바이어 127개사가 참가함.
- IT기업 IR에서는 중국 바이어에게 한국 ICT 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략에 대해 설명함. 이어서 참가한 7개 IT기업의 기업 및 제품 소개가 진행됨.
- 이 밖에,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한·중 FTA 상담데스크를 설치해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겪는 애로사항에 대한 상담과 FTA 관련 구체적 사항들에 대해 안내함.
□ ‘2016 한·후베이 경제협력포럼’ 추진 배경
ㅇ 경제적 잠재력 보유한 후베이성, 한·중 교류의 교두보 역할
- 이 행사는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하에 유망시장으로 빠르게 부상하는 중부 내륙시장 진출 확대 목적으로 개최됨.
- 중국 정부는 중부굴기(中部崛起), 창장경제벨트(长江经济带) 조성 계획 등 지속적으로 중부지역 개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한시 '광구밸리(中国光谷-Optical Valley of China)'를 중심으로 IT산업 등 혁신 산업의 성장을 장려하고 있음.
- 2015년 후베이성 1인당 GDP는 전년대비 8.9% 증가했으며,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은 2만7051위안으로 전년대비 8.8% 성장함.
- 2015년 중국의 대외무역 수출은 1.8% 감소했으나, 후베이성은 플러스 성장을 유지함. 수출입 증가속도는 중국 전체 평균에 비해 14.3% 높으며, 중국 내 6위를 기록함.
- 이 밖에, 2015년 후베이성의 사회소비재 총 매출액은 1만3978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2.3% 상승함.
- 한중 FTA 발효 및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온라인 소매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 업그레이드의 추세가 두드러짐.
ㅇ 중국 ICT 산업의 중심지
- 후베이성 ICT 산업 규모는 2005년 366억 위안에서 2010년 1531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2015년 4681억 위안을 달성함.
- 이는 10년간 1180% 성장한 수치로, 중부지역에서 산업 규모가 가장 큼.
- 우한광구는 국가급 ICT 산업기지로 매년 30% 이상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다수의 창업자와 선도기업이 이 곳에 자리하고 있음.
- 후베이성 ICT 산업은 가공무역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핵심부품과 고급 집적회로, 기초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수입에 의존함.
- 때문에 한국 기업은 후베이성 ICT 산업의 세부 분야에 대해 고른 진출 기회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상담 내용
ㅇ 소비재 분야 주요 상담 내용
- 이 상담회에는 탈취제, 건강식품, 과자, 차, 미용기기, 아동실내복, 고무장갑 등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참가함.
- 바이어 A사는 한국 기업 B사의 제품에 대한 판매 의향을 밝혔으며, 온라인 판매에 관해 논의함. 우한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참석 여부를 문의함.
- 후베이성 내 다수의 유통망을 보유한 바이어 C사는 전반적으로 모든 한국 제품에 관심을 보였으며, D사의 제품 샘플을 받아감.
- 바이어 E사의 경우, 한국 기업 F사 제품의 중국 시장 판매가와 향후 OEM 제작에 대해 논의함. 제품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과 가격, 운송 방식 등 구체적인 사항을 상담함.
- 우한시 프랜차이즈 편의점에 한국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바이어 G사는 제품 테스트 후 직접 수입에 대한 의향을 밝혔으며, 적극적인 협력 의사를 보임.
소비재 기업 1:1 상담회
소비재 기업 1:1 상담회
ㅇ IT 분야 주요 상담 내용
- IT 기업 상담회에서는 많은 중국 바이어가 빅데이터 관리, 클라우드 컴퓨팅 및 스마트 통신 영역에 관심을 보임.
- 중국 바이어 H사는 한국 기업 I사 제품에 대한 상세 자료를 이메일로 보내줄 것을 요청함.
- 이 밖에, 바이어 H사는 중국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한국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함.
- 중국 바이어 J사는 한국 기업 K사의 소프트웨어가 중국 현지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 기업의 운영방식, 계약 금액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문의함.
IT기업 1:1 상담회
□ 성과 및 전망
ㅇ 한국 제품에 대한 만족도 높아
- ‘2016 한·후베이 경제협력 플라자’는 성황리에 종료됐으며, 일부 한국 기업은 상담 바이어와의 연락 여부 및 현황에 대해 알림.
- 이 행사의 총 상담 건수는 152건이며, 총 상담액은 865만3168달러를 기록함.
- 상담회에 참가한 현지 바이어 및 국내 기업은 적극적인 상담을 통해 향후 협력에 대한 가능성을 높였음.
- 대부분의 중국 바이어는 한국 기업의 기술과 제품의 품질, 안전성 대해 크게 만족했으며, 한국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 KOTRA 우한 무역관에서도 한국 기업과 현지 바이어 간 후속 상담을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임.
- 이 행사는 후베이성 및 우한시 정부,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개최됐으며, 향후 한국 기업의 중국 중부지역 진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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