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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7억 인터넷시대, 주택임대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6-10-27
  • 출처 : KOTRA

- 인터넷과 임대업의 결합으로 새로운 온라인 임대시스템 출현 -
- 온라인 통해 세입자 간 감정교류 및 정보 비대칭문제 해결로 관리 효율성 높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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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바이두


□ 인터넷과의 결합, 새로운 주택임대 시대를 열다


  ㅇ 중국 전통 임대시장의 한계 극복
    - 현지 전통 임대시장에서는 집주인은 집수리 및 유지관리, 세입자가 자주 바뀌는 스트레스, 밀린 월세에 대한 독촉, 그리고 세입자의 임대주택 훼손 여부 등을 두루 신경써야 함. 반면에 세입자는 시장의 허위정보, 열악한 주택환경, 신용 없는 집주인과의 계약 등으로 정보 비대칭의 문제에 처하곤 함.
    - 북경청년신문(北京青年报)의 조사에 따르면, 33.3%는 갑자기 방을 비우라는 통보를 받은 적이 있고, 41.3%는 중개인에게 사기를 당한 적이 있으며, 54.1%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임대를 어렵게 만든다고 생각함. 아울러 현재 중국 내 오프라인 주택 임대업 시장은 전문적으로 주택 임대를 운영하는 회사가 부족하고, 세금도 올바르게 징수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음.
    - 주택 임대업은 동 문제에도 불구하고 매우 큰 시장 수요가 있음. 청두봉황부동산(凤凰房产成都站)에 의하면, 중국 내 약 3억의 유동인구 중 72%가 임대 거주를 선호하며, 임대자들 중 20대가 77%를 차지함.
    - 그러나 전통적인 오프라인 임대업의 경직된 운영방식 및 낙후된 서비스는 증가하는 임차인의 수요에 부응하기 어려움. 이에 따라 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 플랫폼 활용 및 ’인터넷+’, 즉 인터넷과 오프라인 임대업 융복합 온라인 서비스로 새로운 임대시스템이 형성되고 있음.


  ㅇ '인터넷+임대업'의 기대효과
    - 특히, 전통적인 임대방식과 비교, 인터넷과 임대아파트의 결합이 가진 속성은 전통적인 임대방식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임. 현지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인터넷+’와 결합한 임대회사들의 브랜드 파워는 강해졌으며, 집주인과 세입자 간의 위약율을 낮출 뿐 아니라, 공급관리 면에서 비교적 강한 통제관리 능력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자금을 융통시킬 수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 아울러, 온라인 임대시스템을 통해 세입자들 간의 감정적 교류 및 비즈니스 관계 형성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으며, 강력한 인터넷 관리 체계를 통해 세입자와 집주인 간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아파트의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평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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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www.youplus.cc


□ 아파트 임대업의 두 가지 형태 : 집중식과 분산식


  ㅇ 집중식 임대업
    - 아파트 임대업체가 건설사로부터 아파트 한 동 전체(혹은 한 건물의 몇 개 층을 가져가는 경우도 포함)를 임차 또는 매입해 각 실(방)에 대해 동일한 인테리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임대하는 방식


    - 아파트별 임대브랜드 현황

     중저가 아파트 : 선전샤종(圳协纵)

     ∙ 중가 아파트 : 칭커(青客)

     ∙ 고가 아파트 : 칭니엔후이(青年汇), You+, 웨이라이청위(未来域), 상하이위지엔(上海寓见), 베이징쯔루위(北京自如寓)


  ㅇ 분산식 임대업
    - 아파트 임대업체가 건설사가 아닌, 산재된 개개인의 집주인으로부터 집을 임차한 후 임대하는 방식.

    - 이는 '전체 임대’와 ‘합조 임대’,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전체임대는 방 여러개를 임대할 경우 여러 개의 방들을 한명의 세입자에게 임대하는 방식이고, 합조 임대는 3~4개 방으로 나누고 가격에 차별을 두어 여러 명의 세입자에게 각각 임대하는 방식임

    - 아파트별 임대브랜드 현황

     ∙ 일반 합조 아파트 : 요우커이지아(优客逸家)

     ∙ 중급 합조아파트 아파트 : 상하이모구(上海蘑菇), 상하이칭커(上海青客)

     ∙ 고급 합조아파트 : 베이징쯔루요우지아(北京自如友家)

     ∙ 전체임대 방식의 고급 아파트 : 청야오항(晟矅行)


□ 성공사례브랜드 소개


  ㅇ 요우커이지아(优客逸家)
    - 동사는 분산식 임대아파트 기업이며, 세입자에게 임대주택뿐 아니라 주거환경 및 친목모임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O2O서비스(Online to Offline) 기업임.
    - 다량의 빈 주택들이 중국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상황에서, 요우커이지아는 방대한 임대주택 자원을 통합해 장기 임대주택 공급 네트워크를 구축함. 또한, 온라인 운영 시스템을 통해 PC와 모바일에서 실시간 주택 정보 열람 및 방을 보러 가겠다는 예약이 가능함. 이와 같은 IT시스템을 통해 오프라인 업무의 80%를 온라인에서 해결함.


  ㅇ 미요우아파트(蜜柚公寓)
    - 현재 청두에서 인기 있는 동사는 여성전용 아파트에 주력하여, 주력 고객 타겟층과 아파트 이미지 면에서 차별된 입지를 구축함. ‘커플 아파트’, ‘남성전용 아파트’ 같은 상품들도 있지만 주력 타겟층은 비교적 좋은 품질의 집을 원하는 화이트칼라 젊은 여성층임.
    - 입주 고객 모집 시, 고객의 취미와 관심분야에 따라 구분해 세입자들 간의 친목 요구 정도를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친목모임을 주선함.

 

  ㅇ You+(요우지아)
    - 동사는 집중식 임대아파트로, 주택건물 전체을 매입해 자체적으로 인테리어 후, 다시 고객에게 임대 중이며 ‘투명화’와 ‘탈중개화’를 목표로 운영 중임.

    - 세입자가 보다 많은 주택 정보를 획득하게 되면서 더욱 집중적이고 직관적이며 투명한 임대가 가능해지고, 중개수수료가 없어 세입자의 부담이 감소함.
    - 또한, 동사는 세입자들이 다원적인 지역사회 플랫폼을 지원하며 친목도모뿐 아니라 청년 창업가들이 인프라를 공유하고 창업 과정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교류의 장을 제공중임.


□ 전망 및 시사점


  ㅇ 다양한 고객 수요층에 호응하는 임대업 발전
    -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아파트 브랜드들(예술 아파트, 성소수자 아파트, 관광 아파트, 대학생 아파트, 구직자 아파트 등) 모두 상당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더욱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발전하고 있음.
    - 현재 대다수의 임대업 브랜드들이 도시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공략하고 있지만, 획일화된 타깃 설정을 하기 보다는 고객층을 세분화해 집중 공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ㅇ 온라인 임대시장, 부동산 블루오션으로 각광
    - 현재 중국은 인터넷 인구가 7억 명 이상으로 개인이 하루 평균 3.8시간을 소비하는 인터넷 강국임. 아파트 임대시장에서도 기존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개업을 극복한 저비용의 인터넷 온라인 물결이 거세게 일고 있음. 중국은 멀지 않은 미래에 온라인을 통해 임차인과 임대인의 정보 비대칭 및 고비용,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자유롭고 합리적인 임대 라이프를 누리게 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중국 내 임대업 관련 인터넷의 발달 및 혁신은 세입자와 집주인의 갈등을 불식시킬 것이며, 원활한 정보 유통으로 불미스런 사건사고가 먼 과거의 일이 될 가능성이 큼. 또한, 인터넷 사용에 친숙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더욱 세련되고 획기적인 임대형식의 아파트와 주택이 시장에 나올 수 있음.
    - 이와 함께, 온라인 임대시장에서는 인터넷이 간과할 수 있는 인간미를 회복하기 위해 임차인을 위한 '사교모임'의 장(場) 및 사업상의 공통분모를 가진 '동업자들 간의 만남의 장(場)’ 등 여러 모임을 활성화시키고 있음. 향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아파트 임대사업이 향후 블루오션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북경청년신문(北京青年报), 청두봉황방산(凤凰房产成都站), 사천일보(四川日报), 바이두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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