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이유 있는 금고의 이례적 인기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10-27
- 출처 : KOTRA
-
- 마이너스 금리 및 마이넘버 제도로 촉발, 도쿄 올림픽 개최로 확산 가능 -
- 한국 금고 수출도 성장세 -
□ 일본, 최근 가정용 금고 이례적 인기몰이
ㅇ 최근 가정용 내화금고 판매가 증가
- 일본경제신문은 요도바시 카메라 아키바점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2015년 10월 이전에는 한 달에 2~3개 정도 밖에 팔리지 않았던 금고가 최근에는 일주일에 2~3개가 안정적으로 판매될 정도로 인기라고 보도
- 최근 판매가 증가하는 금고는 방범 기능까지 갖춘 도난방지 금고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내화금고로, 가정에서 보관이 용이하고 공간 절약이 가능한 소형 금고임.
- 특히 한국산을 포함해 2만 엔대 후반 상품이 가장 잘 팔리고 있다고 함.
- 금고 인기에 따라 2대 홈센터인 카인즈의 혼조와세다점에서는 금고 판매량이 급증해 가정용 금고 특설 판매장이 설치되기도 함.
ㅇ 일본 최대 금고 기업인 에코(エーコー) 담당자도 올해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10% 정도 증가했다며, 개인용 금고 판매가 이렇게 증가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힘.
- 이에 따라 에코는 올해 5월 금고 등을 전시하는 도쿄 치요다구의 전시실 공간을 약 2배로 확장
카인즈 혼조와세다점 금고 특설 판매장(좌) 및 에코 금고 전시실(우)
자료원: 동양경제 온라인, 에코 홈페이지
ㅇ 최근 금고 인기 상승으로 일본 내 금고 출하량도 급증
-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2016년 1~8월 내화금고 출하량은 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한 10만7500개를 기록
일본 내화 금고 출하량 추이
2013
2014
2015
2015.1~8
2016.1~8
증감률
출하량(개)
106,653
111,066
113,940
66,301
107,500
62.1%
자료원: 경제산업성 생산동태 통계
□ 인기의 배경은 마이넘버와 마이너스 금리 도입, 도쿄 올림픽 계기로 업무용 금고 수요 증가도 기대
ㅇ 가정용 금고는 2015년 10월부터 개인에게 송부되기 시작한 마이넘버 카드를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증가했고, 올해 1월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 도입을 발표하면서 수요가 상승
- 마이너스 금리 정책 도입 이후 예금 금리가 하락하자 현금을 수중에 관리하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증가했기 때문
- 컨설턴트인 고바야시씨는 동양경제 온라인과의 인터뷰에서 마이넘버와 마이너스 금리 도입으로 불안해진 사람들이 금고를 사고 있다고 언급
- 한편, 직원의 마이넘버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음식점 등 중소기업 사업주의 금고 구매도 증가해, 가정용뿐 아니라 기업용 금고도 20만~30만 엔 상당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에 따라 호텔을 중심으로 한 업무용 금고 수요 증가도 기대됨.
- 나카무라 일본 세이프 퍼니쳐 협동조합연합회 사무국장은 "외국인 방문 증가에 따라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즈니스 호텔용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고 일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힘.
□ 일본 금고 수입시장도 확대 중
ㅇ 2016년 1~8월 일본 금고 수입시장은 전년동기대비 44.6% 증가하면서 호조를 보이고 있음.
- 2016년 8월 기준, 한국은 일본의 4대 수입국으로 일본 수입시장의 14.5% 점유
- 1~8월 일본의 대일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57.1% 증가한 315만 달러 기록
일본 금고(HS Code 8303) 수입시장 동향(단위 : 백만불, %)
2013
2014
2015
2015.1~8
2016.1~8
태국
8.58
7.68
7.49
4.85
6.82(40.5%)
중국
5.18
4.94
4.88
2.75
5.44(97.6%)
미국
3.50
4.40
3.56
2.00
3.38(68.9%)
한국
2.44
2.53
3.03
2.00
3.15(57.1%)
대만
1.27
2.06
2.33
1.58
2.09(31.8%)
전체
21.55
23.71
23.56
14.99
21.68(44.6%)
자료원: WTA(주: 괄호안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감율임.)
ㅇ 일본에 수출 중인 한국 기업으로는 디프로매트 등이 있음.
- 2012년에 설립된 디프로매트 재팬의 담당자는 실매 가격 20만 엔 전후의 금고 판매가 전년대비 30%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
□ 시사점
ㅇ 마이넘버와 마이너스 금리로 촉발된 일본 금고 인기, 도쿄 올림픽으로 확산 기대
- 2017년에는 가정용 금고 인기가 감소하는 대신, 도쿄 올림픽을 대비한 호텔 등의 기업용 금고가 수요 확대를 보일 것으로 일본 업계는 기대하고 있음.
ㅇ IoT 등 신기술과의 접목 동향도 주목
- 도쿄 올림픽을 대비한 테러 대책 등 보안의식 고조가 사업 기회가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최근에는 금고에 채우는 열쇠 등을 IoT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해 원격 관리하는 제품도 출시됨.
- 우리 기업도 일본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이 원하는 가격대에 원격 관리 등 부가가치 기능을 갖춘 제품을 공급해 시장을 더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동양경제 온라인, 경제산업성, WTA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 이유 있는 금고의 이례적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왕홍(网红) 4.0시대, 현상에서 산업으로 진화
중국 2016-10-26
-
2
터키, 하이브리드 자동차 특소세 절반으로 인하
튀르키예 2016-10-27
-
3
일본의 인공지능 시대, 이제는 상품 판매가 아닌 서비스다
일본 2016-10-26
-
4
케냐, 소비재 등에 비관세장벽 강화
케냐 2016-10-27
-
5
홍콩 장난감 시장, 어린이 인구 감소에도 꾸준히 성장세
홍콩 2016-10-26
-
6
교역 유동성이 줄어든 요르단
요르단 2016-10-27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