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이유 있는 금고의 이례적 인기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10-27
  • 출처 : KOTRA

- 마이너스 금리 및 마이넘버 제도로 촉발, 도쿄 올림픽 개최로 확산 가능 -

- 한국 금고 수출도 성장세 -

 

 

 

□ 일본, 최근 가정용 금고 이례적 인기몰이    

 

  ㅇ 최근 가정용 내화금고 판매가 증가

    - 일본경제신문은 요도바시 카메라 아키바점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2015 10월 이전에는 한 달에 2~3개 정도 밖에 팔리지 않았던 금고가 최근에는 일주일에 2~3개가 안정적으로 판매될 정도로 인기라고 보도

    - 최근 판매가 증가하는 금고는 방범 기능까지 갖춘 도난방지 금고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내화금고로, 가정에서 보관이 용이하고 공간 절약이 가능한 소형 금고임.

    - 특히 한국산을 포함해 2만 엔대 후반 상품이 가장 잘 팔리고 있다고 함.

    - 금고 인기에 따라 2대 홈센터인 카인즈의 혼조와세다점에서는 금고 판매량이 급증해 가정용 금고 특설 판매장이 설치되기도 함.

 

  ㅇ 일본 최대 금고 기업인 에코() 담당자도 올해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10% 정도 증가했다며, 개인용 금고 판매가 이렇게 증가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힘.

    - 이에 따라 에코는 올해 5월 금고 등을 전시하는 도쿄 치요다구의 전시실 공간을 약 2배로 확장

 

카인즈 혼조와세다점 금고 특설 판매장(좌) 및 에코 금고 전시실(우)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동양경제 온라인, 에코 홈페이지


  ㅇ 최근 금고 인기 상승으로 일본 내 금고 출하량도 급증

    -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2016 1~8월 내화금고 출하량은 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한 107500개를 기록

 

일본 내화 금고 출하량 추이

2013

2014

2015

2015.1~8

2016.1~8

증감률

출하량()

106,653

111,066

113,940

66,301

107,500

62.1%

자료원: 경제산업성 생산동태 통계

 

□ 인기의 배경은 마이넘버와 마이너스 금리 도입, 도쿄 올림픽 계기로 업무용 금고 수요 증가도 기대

 

  ㅇ 가정용 금고는 2015 10월부터 개인에게 송부되기 시작한 마이넘버 카드를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증가했고, 올해 1월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 도입을 발표하면서 수요가 상승

    - 마이너스 금리 정책 도입 이후 예금 금리가 하락하자 현금을 수중에 관리하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증가했기 때문

    - 컨설턴트인 고바야시씨는 동양경제 온라인과의 인터뷰에서 마이넘버와 마이너스 금리 도입으로 불안해진 사람들이 금고를 사고 있다고 언급

    - 한편, 직원의 마이넘버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음식점 등 중소기업 사업주의 금고 구매도 증가해, 가정용뿐 아니라 기업용 금고도 20~30만 엔 상당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에 따라 호텔을 중심으로 한 업무용 금고 수요 증가도 기대됨.

    - 나카무라 일본 세이프 퍼니쳐 협동조합연합회 사무국장은 "외국인 방문 증가에 따라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즈니스 호텔용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고 일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힘.

 

□ 일본 금고 수입시장도 확대 중

 

  ㅇ 2016 1~8월 일본 금고 수입시장은 전년동기대비 44.6% 증가하면서 호조를 보이고 있음.

    - 2016 8월 기준, 한국은 일본의 4대 수입국으로 일본 수입시장의 14.5% 점유

    - 1~8월 일본의 대일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57.1% 증가한 315만 달러 기록

 

일본 금고(HS Code 8303) 수입시장 동향(단위 : 백만불, %)

 

2013

2014

2015

2015.1~8

2016.1~8

태국

8.58

7.68

7.49

4.85

6.82(40.5%)

중국

5.18

4.94

4.88

2.75

5.44(97.6%)

미국

3.50

4.40

3.56

2.00

3.38(68.9%)

한국

2.44

2.53

3.03

2.00

3.15(57.1%)

대만

1.27

2.06

2.33

1.58

2.09(31.8%)

전체

21.55

23.71

23.56

14.99

21.68(44.6%)

 자료원: WTA(주: 괄호안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감율임.)

 

  ㅇ 일본에 수출 중인 한국 기업으로는 디프로매트 등이 있음.

    - 2012년에 설립된 디프로매트 재팬의 담당자는 실매 가격 20만 엔 전후의 금고 판매가 전년대비 30%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

 

□ 시사점

 

  ㅇ 마이넘버와 마이너스 금리로 촉발된 일본 금고 인기, 도쿄 올림픽으로 확산 기대

    - 2017년에는 가정용 금고 인기가 감소하는 대신, 도쿄 올림픽을 대비한 호텔 등의 기업용 금고가 수요 확대를 보일 것으로 일본 업계는 기대하고 있음.

 

  ㅇ IoT 등 신기술과의 접목 동향도 주목

    - 도쿄 올림픽을 대비한 테러 대책 등 보안의식 고조가 사업 기회가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최근에는 금고에 채우는 열쇠 등을 IoT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해 원격 관리하는 제품도 출시됨.

    - 우리 기업도 일본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이 원하는 가격대에 원격 관리 등 부가가치 기능을 갖춘 제품을 공급해 시장을 더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동양경제 온라인, 경제산업성, WTA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이유 있는 금고의 이례적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