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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시장 동향 및 전략' 한인 비즈니스 세미나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10-28
  • 출처 : KOTRA

- 다양한 제품군, 빠른 배송, 편리한 결제 등 편의성 앞세워 온라인시장 성장 -
- 물류비용 절감으로 가격경쟁력 갖출 수 있는 온라인시장 통해 미국 진출 -




□ 세미나 개요


  ㅇ 행사명: '아마존 닷컴 등 온라인사업의 동향과 전략에 대해서'


  ㅇ 기간: 2016년 10월 17일(월) 18:30~20:30
 

  ㅇ 주관: INKE, 시카고 총영사관
 

  ㅇ 협력기관: KOTRA 시카고 무역관, 시카고 무역인협회, 시카고한인정부조달협회, 중서부 과학기술자협회
 

  ㅇ 행사 구성: 아마존 및 온라인사업 동향 및 전략


온라인 사업 비즈니스 세미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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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온라인시장 동향


  ㅇ 온라인시장 점유율 꾸준히 증가
    - 월스트릿저널(WSJ) 기사에 의하면, 3개월 안에 2번 이상의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5330명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시장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구매자들을 넘어서며 51%를 기록함. 2014년 49%, 2015년 50%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온라인시장은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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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SJ, UPS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 또한 몇 년간 급성장함. 2016년 Paypal 자료에 의하면 약 34%의 성장률을 기록함.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증가는 모바일 전자상거래 증가로 이어지며 모바일, 태블릿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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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aypal


    - 2015년 미국 상무부의 발표에 의하면, 미국 온라인시장은 전년대비 14.6%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 약 34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현재 미국 전체 소매판매 시장 중 약 10.5%로 2014년에 비해 1% 증가한 수치를 보임. 2012년부터 매년 약 1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음.


  ㅇ 아마존, 온라인시장에서 절대강자로 군림
    -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군은 약 3억5000개로, 향후 식품 등 더욱 다양한 제품들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아마존은 2011년 20%의 점유율에서 2015년 31.1%까지 성장하며 더욱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 있음.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조사에 의하면 현재 아마존, 이베이, 애플, 월마트가 시장의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Retail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향후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한국 제품, 특히 화장품과 패션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미국 시장 진입을 고려 중인 한국 업체들에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전망됨.


유로모니터 온라인 Retail 회사별 시장 점유율 추이(2011~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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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ㅇ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시장으로 진출 확대 전망
    -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적인 지출이 커지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은 폐업, 매장 축소 등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음. 미국통업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월마트는 2015년 154개의 매장을 폐업하고, 온라인 업체인 Jet.com을 인수하며 온라인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경쟁을 시작함.
    - 결제수단은 Visa, Master Card 등 4개에 불과했지만, 현재 약 18개로 늘어나 편의성이 높아지고 있음.

    - 2 Day Shipping, 가격 등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간단하게 제품을 구매하고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


  ㅇ 한국 중소기업, 미국 온라인시장 통해 수출 판로 개척 필요
    - 온라인시장을 통해 한국 제품을 판매한다면, 한국 중소기업에 큰 걸림돌으로 작용하고 있는 물류비용을 해결하는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보임.
    - 배송비와 포장비용 등이 제품의 가격을 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어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시장을 이용한다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홍보비용 없이 제품의 가시성 확보 및 마케팅도 함께 진행할 수 있어 현지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Paypal, WJS, UPS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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