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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스마트해지는 美 홈 오디오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10-17
  • 출처 : KOTRA

- 2018년까지 무선 홈 오디오 시장 1억290만 대로 성장 전망 -
- 전통적 오디오 시스템보다 집 또는 아웃도어에서 사용 가능한 사운드바, 무선스피커 수요 증가 -




□ 홈 오디오 시장 동향


  ㅇ 홈 오디오도 무선이 대세!
    - 스마트폰, TV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집에서도 영화관처럼 좋은 품질의 음향을 들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사운드바, 무선 스피커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음악 및 영상을 즐기는 소비자 증가가 제품 수요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퓨처소스 컨설팅에 의하면, 홈 오디오 시장은 올해 6760만 대에서 2018년 1억29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무선 기능을 탑재한 홈 오디오 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8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홈 오디오 시장에서 무선제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2019년에 대부분의 유선 오디오 제품을 대신해 무선제품이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며, 사운드바 제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미국 홈 오디오 제품별 시장 점유율 추이(2013~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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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FutureSource


  ㅇ 무선, 휴대성 강조한 제품 인기
    - 캠핑, 자전거 등 아웃도어 생활을 즐기는 미국인들은 밖에서도 친구, 가족들과 음악을 감상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해, 오디오 제품 선택 시 휴대성과 무선 오디오를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음.
    - 집 데코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해 LED, 색깔 등 다양한 형태의 오디오 제품을 출시. 이는 스피커뿐만 아니라 장식용으로도 쓰이고 있음. 또한, 밖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방수, 배터리 수명 증가 등 편의성을 살린 다양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미국 지역별 캠핑을 가끔이라도 즐기는 현지인 추이(2014~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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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orth American Camping Report


  ㅇ 오디오 기본에 충실한 음질 개선 위한 노력
    - 현대인들에게 음악이 일상생활에 일부분이 되면서 집에서도 음악을 즐겨듣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유선 오디오에 비해 음질 면에서 뒤처진다는 인식이 많았던 무선 오디오 제품은 다양한 개발로 성능 향상을 이룸. 이를 통해 무선 이어폰에 이어 무선 오디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다양한 업체들이 협업을 통해 제품 품질 개선 및 음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LG전자는 JBL 하만카돈과 제휴해 무선오디오 제품을 선보이며 오디오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미국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Sony, BOSE, 뱅앤올룹슨 등 해외 오디오 업체들도 고품질 음향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음.


□ 홈 오디오 시장 경쟁 동향


  ㅇ 미국 홈 오디오 시장, 아시아 제품 인기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미국 홈 오디오 시장에서 일본, 한국 제품의 점유율이 약 5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Sony 제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으며, Bose에 이어 삼성, 파나소닉, 야마하가 뒤를 이음.
    - 무선 오디오 제품의 인기가 이어지면서 구글, 애플 등 다양한 산업에서 개발이 이어지고 있음. 향후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고품질, AI 등 최신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미국 홈 오디오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추이(2012~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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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더욱 스마트해지는 홈 오디오 시장
    - 아마존은 2014년에 음성 인식 기능을 갖춘 블루투스 스피커 ‘아마존 에코’를 출시하며 열광적인 반응을 얻음. AI 개인비서 서비스라고 불리는 에코는 음성 인식으로 간편하게 가전, 물건 주문 등을 할 수 있음.
    - 오는 11월, 구글은 가정용 디지털 비서 ‘구글 홈’을 출시한다고 밝히며 오디오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 비디오 디바이스 연동, 여러 스마트폰 동기화 등 기존 아마존 에코 제품에서 사용할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선보일 예정임.
    - 홈 오디오 시장에 AI를 접목한 제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애플, 삼성 등 대형업체도 제품 출시를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아마존 에코 및 구글 홈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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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 Google


□ 시사점


  ㅇ 가격경쟁력, 품질로 미국 시장 진출 모색 필요.
    - 대부분 대형업체 제품 이외에는 삼성, LG 등 다국적 기업과의 협업 혹은 독자적인 런칭을 통해 제품을 수출하는 방법이 있음. 음질 향상에 초점을 맞춰 스피커 개발 및 집에서 데코로 쓰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 출시가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소비패턴의 양극화가 홈 오디오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제품의 가격대 형성이 중요해짐. 소비층에 맞는 제품 출시 및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됨.


  ㅇ 스피커 디자인, 음질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현지인들이 증가해 다양한 개발 및 출시가 이루어지고 있음. 특히 AI 스피커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증가하면서 향후 홈 오디오 시장에 AI가 주요 트렌드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Amazon, Google, 유로모니터, Future Source, North American Camping Report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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