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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건축자재 전시회 ‘EXPO CIHAC 2016’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6-10-28
  • 출처 : KOTRA

- 총 8개국의 500개 이상의 업체, 5만5000명 이상이 참관 -

- 향후 친환경 자재 수요 증가 기대돼 -

 

 

전시회 개요

 


  ㅇ 멕시코 건축 박람회는 약 5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는 멕시코 최대의 건축전시회로, 올해 28회를 맞이
    - 전시회 참관객 중 약 50%가 건설업 및 프로젝트 관련 사업 종사자이며, 약 9%가 운송, 약 7%가 기타 서비스업 종사자, 이외에 학생·교수 등 다양한 계층이 참가 

  ㅇ 이번 전시회는 창문 및 출입문 업체들이 참가한 AMEVEC 섹터, 에너지·재생건축재 등을 테마로 한 Ecobuild 등이 참관객의 눈길을 끌었음.

전시장 내부 모습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전시회 이모저모

  ㅇ 총 8개 국가 전시회 참가: 멕시코, 미국, 스페인, 한국, 중국, 터키, 이탈리아, 인도
    - 한국관에는 총 4개 건설업체가 참가해 알루미늄, 복합판넬, 합성피혁, 콘크리트 펌프카, 대리석 등의 제품을 전시
    - 중국 업체들은 주로 바닥재, 욕실자재 업체의 참가가 두드러짐.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ㅇ 인테리어 및 건설용 소모품 업체의 참가 두드러져
    - 세면대, 샤워기 등 욕실자재와 바닥재, 타일제작 등 다양한 인테리어 자재 기업 참가
    - 리서치 전문 기업인 Euromoniotr에 따르면, 가정용 인테리어 및 정원용품 시장은 2010년에서 2015년 사이 연평균 3.5% 성장해 2015년 시장규모 약 70억 달러로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ㅇ 돋보이는 건축업체들 간 치열한 마케팅 경쟁
    - 건축업체들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바이어와의 상담 시 와인 및 우산 등을 기념품으로 제공하거나, 멕시코 전통 악단인 마리아치를 홍보에 이용하기도 함.


멕시코 전통 악단 '마리아치'를 홍보에 활용한 부스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ㅇ 이번 전시회에서 친환경 건축, 건설 분야인 ‘Ecobuild’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았음.
    - Chiac 관계자에 따르면, 2015년 세계 건설산업 중 친환경 건설 부문은 전년대비 70% 성장하며 높은 성장세를 기록함.
    - 이 분야는 2017년까지 연평균 약 22.8%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됨.
    - 이번 전시회에서는 효율적인 용수 관리 및 사용 관련 제품, 태양열 히터, 건물 에너지 관리 서비스, 녹색 인프라 산업관련 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친환경 제품들이 출품됨.




  ㅇ 전시회 참가업체 인터뷰: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체력단련 시설 등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
   -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이 전시회에 참가한 야외운동기구 업체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향후 시장 전망, 영업 애로사항 등에 대해 조사


  ㅇ P사: 야외 운동기구를 비롯, 미끄럼틀, 그네 등 아동용 놀이터 설치 업체
    - 주로 지자체 대상으로 마케팅 실시
    - 멕시코 내 설탕 소비 및 아동 비만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 지속 증가 전망
    - 멕시코 지자체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경우, 처음 거래를 성사시킬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아 신뢰관계를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 자사의 경우, 다양한 인증기관에서 안전을 인정받은 것이 강점


  ㅇ G사: 야외운동기구 취급업체, 이번 전시회 통해 신규 바이어 발굴 목표
    - 멕시코 경기 침체에 따라 야외운동기구 수요 또한 감소, 향후 시장 전망 어두울 것
    - 주요 고객인 지자체와의 네트워킹이 쉽지 않고, 판로 개척에 어려움 겪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치열한 경쟁상태의 건축자재 시장, 마케팅 중요성 대두
    - 멕시코 건축자재 업체들의 경우,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제품 시연, 기념품, 악단 등을 동원하며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통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고자 함.
    - 향후 한국 업체 진출 시 카탈로그 등을 통한 홍보보다 제품 시연, 홍보 동영상 등을 이용해 더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수


  ㅇ 야외운동기구의 경우, 주요 고객인 지자체의 신뢰를 얻기는 어려우나 향후 비만인구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치와와(Chihuahua) 주, 아과스칼리엔떼스(Aguascalientes) 시, 메리다(Merida) 시 등에서 공원 건설 및 보수 계획을 발표했으며, 코카콜라의 경우 ‘Viva tu parque’ 캠페인을 통해 멕시코 전역에 약 40개의 공원 건설 및 운동기구 설치를 통해 멕시코인들의 운동을 장려할 계획    


  ㅇ 향후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건축자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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