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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내 의료기기 수출 절차
  • 통상·규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교
  • 2016-03-16
  • 출처 : KOTRA

 

카타르 내 의료기기 수출 절차

-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투자로 잠재력 커 -

- 진출 시 품질 인증서 필요, 에이전트 선정 신중해야 -

 

 

 

□ 의료기기 시장 동향

 

 ○ 시장 특징

  - 2015년 카타르 의료기기 시장은 약 1억3000만 달러 규모이며,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전체 의료기기 시장 중 약 41%는 휠체어, 병원용 가구 등이 포함된 기타 장비가 차지하고 있고, 진단·영상검사용 장비가 24%를 차지하고 있음.

     

 ○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는 시장

  - 카타르 국가비전 2030과 헬스케어 시설확충 마스터플랜 2013-2033을 세워 의료시설 확충에 적극 투자하고 있음.

  - 병원시설 건설 및 증축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신규 의료기기 구매가 불가피함.

  - MIR, CT 등 고가의 장비뿐만 아니라 수술용 장갑, 밴드, 붕대 등의 소모품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BMI 리포트는 전망함.

 

 ○ 선진국 위주의 제품 선호도

  -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 제품이 의료기기 전 제품에 걸쳐 50% 이상의 높은 선호도를 보임.

 

 ○ 한국 제품의 대카타르 수출 동향

  - 2015년 국산 의료기기 시장의 카타르 수출규모는 약 270만 달러로 2014년에 비해 약 27% 증가함.

  - 미국과 소수의 선진국 제품이 전체 금액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국산제품은 전체 수입국 중 10위를 차지하나 전체 수입금액의 약 2% 수준으로 비중은 높지 않음.

  - 치과용 제품, 초음파영상진단기 등의 수출은 증가하고 있으나, 의료 위생용품의 수출은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의료기기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국명

2013

2014

2015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카타르

1,648

-32

2,090

27

2,700

27

자료원: KITA

 

□ 의료기기 수입절차 및 관행

 

 ○ 절차와 규제

  - 카타르는 정형화된 의료기기 수입절차는 없으나 2016년 내 관련 절차와 법령을 발표할 예정

  - Trading License를 획득한 현지 에이전트는 의료기기 수입을 할 수 있음.

   · 에이전트는 의료기기 수입 전 Trading License를 획득해야 하며, 해당 라이선스를 부여받기 위해서는 공공보건부의 승인을 얻어야 함.

   · 공공보건부 내 Committee의 판단에 의해 Trading License 승인 신청 가능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조건을 갖춰도 공공보건부의 승인을 답보하기 어려움.

  - 현지 최종 사용자가 공공보건부에 사용 승인을 신청해야 하며, 사용 승인을 받은 후 사용 가능

  - 화학제품 및 X-Ray 물질은 통관 전 환경부의 별도의 승인을 받아야 함.

 

 ○ 현지 에이전트의 중요성

  - 카타르 내 의료기기 수출을 위해서는 의료기기 Trading License를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를 선임해야 함.

  - 현지 에이전트 없이도 수출 가능성은 있으나, 사후관리의 용이성으로 최종사용자들이 현지 에이전트가 있는 제품을 선호함.

  - 에이전트가 없을 경우 거래선 확보에 어려움 등과 같은 제한사항 다수 존재

     

 ○ 인증서의 중요성

  - 의료기기 수입 절차는 존재하지 않으나, GCC 내 1인당 의료보건 분야 지출이 가장 높은 나라로 고급제품을 선호함.

  - CE, FDA의 인증을 받은 제품은 공공보건부에 사용 승인을 얻기 용이해 현지 에이전트들은 해당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호함.

 

□ 시사점

 

 ○ 카타르 의료기기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의 경우 단발성 판매전략에 따라 구매 후 지속적인 트레이닝이나 A/S가 어려워 구매 후 사용과 납품에 애로가 있다고 지적함. 이에 따라 카타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의료기기 판매 후 서비스에 대해 고려해야 함.

  - 한국 의료기기 생산업체 중 카타르에 지사를 보유한 업체는 전무한 상황. 현지 에이전트의 A/S와 트레이닝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판매 후 지원에 한계가 존재

 

 ○ 카타르 바이어들은 제품을 직접 보고 시연해볼 수 있는 전시회 참여를 선호하므로 중동지역 주요 의료기기 전시회 참가를 통한 시장 개척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공공보건부, BMI 리포트, Gulf News, Al-Sharq 뉴스 및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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