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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제품에 날개를 달아주는 한미 FTA 관세 혜택
  • 통상·규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6-03-15
  • 출처 : KOTRA
Keyword #한미FTA

 

우수제품에 날개를 달아주는 한미 FTA 관세 혜택

- 한미 FTA 발효 이후, 4년간 수혜품목의 대미 수출 연평균 6.8% 증가 -

- 관세 혜택으로 인한 경쟁력 강화 극대화 위해 공격적 마케팅 활동 필수적 -

 

 

 

한미 FTA 발효 이후 4년간 한국의 대미 수출은 연평균 6% 성장했으며, 수혜품목의 경우 연평균 6.8% 성장을 보여 한미 FTA의 긍정적 효과를 반영. 한미 FTA의 관세 혜택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향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바이어 본사 초청, 관련 컨퍼런스 후원과 같은 공격적 마케팅,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위한 네트워킹 활동, 현지화 전략 및 유통업체 입점비 지원 등 미국 시장에 제품을 노출시키고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강도 높은 마케팅 활동이 선행돼야 함.

 

□ 한미 FTA 발효 이후 4년간 한국 대미 수출 연평균 6% 성장

 

 ○ 한국의 대미 수출액은 한미 FTA가 발효된 2012년 이후 4년간 연평균 6.15%의 성장을 기록

  - 미국의 전체 수입액이 동기간 연평균 0.43%에 그친 것과 비교했을 때,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시현한 것으로 평가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한미 FTA 수혜품목에 대한 대미 수출은 지난 4년간 연평균 6.78% 증가함에 따라 전체 대미 수출 증가율을 상회. 이는 한미 FTA의 긍정적 효과가 반영된 결과

 

한미 FTA 발효 이후 대미 수출 증가 추이

자료원: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연구원

 

 ○ 품목별로는 2015년 기준 전기전자, 기계, 가죽·고무·신발, 농수산식품 등의 분야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졌던 것으로 분석

  - 전기전자산업은 한국의 수출 주력품목인 휴대폰 및 부품, 반도체 등(기존 무관세 품목)의 수출 부진으로 비수혜품목의 대미 수출이 전년대비 9.2% 감소했으나, 유압식 변압기, 전기제어용 보드와 같은 FTA 수혜품목의 수출은 12.5% 증가

  - 증기발생 보일러(374.3%)와 타이어의 대미 수출(18.2%)이 큰 증가를 보임으로써 기계류와 가죽·고무·신발 제품의 수출 증가를 각각 견인

  - 농수산식품의 경우 수출 규모는 크지 않으나, 한미 FTA가 발효된 2012년 이후 꾸준한 성장을 보였음. 특히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면류의 수출이 연평균 20.8%의 큰 성장을 기록

 

2015년 한미 FTA 주요 수혜품목 대미 수출 증가율

                        (단위: %)

품목

전기전자

기계

가죽·고무·신발

농수산식품

비수혜품목

수혜품목

비수혜품목

수혜품목

비수혜품목

수혜품목

비수혜품목

수혜품목

증가율

-9.2

12.5

-1.1

12.4

-13.1

11.3

28.8

12.9

자료원: 국제무역연구원

 

□ 한미 FTA 수혜 품목의 미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LED 조명)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한미 FTA로 인한 관세 철폐 효과 극대화

   · HS Code 9405.40.8000, 관세율 3.9% → 무관세(즉시철폐)

  - LED 조명 및 디스플레이 기업 S사는 사용자의 취향, 업무 성격 등에 따라 조명의 색온도와 조도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LED 조명 시스템을 개발해 미국 시장 진출에 도전

  - (진출전략1) S사에서는 제품과 생산력의 우수성을 직접 보여주는 저인망식 마케팅의 일환으로 미국 내 주요 바이어를 한국 본사로 초청. 바이어를 대상으로 국내 생산시설 방문 및 기술교류 행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S사의 신기술과 제품에 대한 공격적인 홍보전략 실시

  - (진출전략2) 미국 LED 솔루션 기업 P사와 협력해 S사 제품의 주 기능인 ‘인간중심조명(Humand Centric Lighting)’의 우수성과 인체에 대한 영향 등을 논의하는 HCL Conference를 후원. 관련 기관 발간물에 제품정보를 싣고,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의학계 및 업계 관계자에게 제품의 우수성과 객관적 영향을 알리는데 주력

  - (한미 FTA 활용) 미국 LED 시장은 Philips, Osram Sylvania, GE 3사가 전체 시장의 25%를 점유하고 있고, 나머지 75%는 수많은 중소기업이 공급하는 매우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므로 한미 FTA로 인한 3.9%의 관세 철폐는 가격 경쟁 면에서 의미 있는 혜택을 제공. S사는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바이어의 관심을 획득함과 동시에 한미 FTA의 효과로 인한 가격경쟁력을 얻음으로써 대규모 수출성과 달성

  - (진출 성과) S사는 미국 시장 진출 2년 만인 2015년 상반기까지 380만 달러의 북미 수출을 달성. 전년동기대비 570% 급증한 결과. 현재 NBA 프로선수 락커룸, 병원, 로펌 등을 다루는 시공사와 꾸준한 거래를 하고 있음. 뉴욕시 공공교통부인 MTA 직원 대기실도 설치 완료

 

 ○ (폴리에스터 방적사) 바이어와의 네트워킹 활동으로 품질적 우위에 있으나 미국 시장에 노출돼 있지 않았던 제품을 소개하고, 한미 FTA의 관세 인하 혜택으로 얻은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수출 계약에 성공

   · HS Code 5402.47.9020, 관세율 8% → 4%(10년 균등 철폐)

  - 고성능 섬유 기업 S사는 전통적인 방적사보다 흡한속건성을 보유해 드라이하고 쾌적한 촉감과 뛰어난 드레프스성, 영구적인 항균성을 제공하는 MVS 에어젯트 방식의 특수 폴리에스터 방적사를 세계 최초로 개발

  - (진출전략1) 북미지역에 현지 마케팅 오피스 설립과 동시에 전문 인력을 고용해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의 발판을 마련. 주요 브랜드 매장을 방문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원사소재에 대해 실시간 조사 및 자료 업데이트를 하는 방식으로 타깃 바이어 미팅시 맞춤형 홍보 실시

  - (진출전략2) 네트워킹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 원사 및 원단 시장의 특성을 인식하고 전시회 참여, 디너 프레젠테이션 행사 개최 등을 통한 바이어들과의 실질적인 관계 구축. 2015년 80여 개 이상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과 상담을 실시했고, 16개 의류 브랜드 업체 소싱 담당자, 30여 명의 타깃 바이어들을 발굴

  - (한미 FTA 활용) 중국, 베트남을 비롯한 개도국들이 저임금 노동력에 따른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미국 원사 수입시장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한미 FTA의 4% 관세 인하 효과는 품질 경쟁력에서 이미 앞서있는 한국 폴리에스터 원사를 바이어가 구매하기로 결정하는 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 폴리에스터 원사는 한미 FTA의 10년 관세 균등 철폐 품목으로 2021년 무관세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정돼 있어, 지속적인 가격경쟁력 향상 기대

  - (진출 성과) 2015년 상반기까지 전년동기대비 33% 성장한 150만 달러 이상의 수출계약 체결

 

 ○ (알로에 주스) 현지화 전략, 마케팅 비용과 더불어 한미 FTA의 관세 철폐 혜택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

   · HS Code 2202.90.9090, 관세율 0.2Cent/ℓ → 무관세(즉시철폐)

  - 150여 개국에 300종이 넘는 제품을 수출하는 O사는 프리미엄 건강음료 기업으로, 미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본격적인 도전

  - (진출전략1) 제품 용기 디자인 변경, 보급형 제품 개발, 고급 유기농, 코셔(Kosher) 인증 등 다양한 인종과 취향을 공략할 제품 현지화 및 다각화 실시. 현지 마케팅·세일즈 오피스 설립

  - (진출전략2) 전시회 참여뿐 아니라 편의점 입점비 지원, 다목적 차량 페인트 광고 지원 등 주요 유통매장 입점 노력 강화

  - (한미 FTA 활용) ℓ당 0.2센트의 관세가 한미 FTA 발효와 함께 철폐됨으로써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모두 갖추게 됨에 따라 바이어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

  - (진출 성과) 2015년 상반기 대미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11% 성장해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성과 달성

 

□ 관련 업계 제언 및 시사점

 

 ○ 경쟁국 대비 비교우위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 필요(R사 바이어)

  - 한미 FTA의 관세 효과에만 의존하기보다 가격경쟁력,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우수한 품질 등 분명한 사업 전략을 토대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선행돼야 함.

 

 ○ 섬유제품의 경우, 원산지 검증에 대한 철저한 대비 필요(E사, 관세사)

  - 섬유제품은 원사의 원산지 증명 서류 등 까다로운 정보를 요구하므로 원산지 증명 서류 확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대비할 필요성 존재

  - 한미 FTA의 관세 혜택을 받으려면 제3국을 거치지 않고 한국에서 미국으로 직접 수출돼야 함을 유의해야 함.

  

 ○ 한미 FTA로 인한 가격경쟁력은 바이어가 관심을 갖은 상품에 대해 구매를 결정하는 데 촉매 역할을 하므로, 세계 우수한 상품들이 모두 경쟁하는 미국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격적 마케팅 활동, 현지화 전략, 바이어와의 장기적 관계 구축 등을 통해 제품을 시장에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

  - 한미 FTA의 관세 혜택은 경쟁력 있는 상품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요소

 

 

자료원: 미국 상무부,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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