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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 우체국, 일반 소비자들 해외직접구매 규제 움직임
  • 통상·규제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4-03-19
  • 출처 : KOTRA

 

러시아  우체국, 일반 소비자들 해외 직접구매 규제 움직임

- 면세구매 한도 1인당 1개월에 150유로로 제한 -

 

 

 

□ 러시아 정부, 소비자 해외직구에 제동 걸다

 

 ○ 러시아 정부에서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을 통한 해외 직접구매에 제재를 가할 예정이라고 함. 해당 건에 대한 논의는 작년부터 이어져 왔는데, 올해 더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함.

  - 2013년 11월, 러시아 우체국 드미트리 스트라쉬노프 우정청장은 늘어나는 해외 직접구매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면세 범위를 대폭 축소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음.

 

 ○ 기존에 일반 개인이 1인당 1개월에 총 1000유로 또는 총 31㎏ 내에서 개수와 관계없이 해외 인터넷 쇼핑을 통해 면세로 구매할 수 있었음.

  - 해당 제한범위를 넘어설 경우 ㎏당 4유로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물건가격의 30%를 수입관세로 내야 했음.

 

 ○ 면세로 들어오는 해외직접구매 물품이 늘어나자 러시아 정부는 자국 산업보호 및 세수확보 차원에서 규제를 계획 중임. 개정되는 규정은 일반 개인이 1인당 1개월에 면세로 반입할 수 있는 물품 개수와 관계없이 총 150유로 또는 총 10㎏으로 제한될 예정임.

  - 제한범위를 초과한 물품에 대한 수입관세율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음.

 

□ 러시아 현지 유통기업 화색, 해외 인터넷 쇼핑기업 반발

 

 ○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러시아 현지 유통기업은 적극적으로 정책을 지지하고 있음. 특히, 러시아 현지 인터넷 쇼핑몰은 ‘아주 합리적인 정책’이라고 반기고 있음.

  -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는 자료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에 의하면, 2012년 기준으로 이미 10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짐. 또한,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2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함.

 

 ○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에서 해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반입되는 물량 비중은 정확하지 않지만, 러시아 인터넷 쇼핑거래가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특히, 해외에서 들어오는 물품이 급증하는 것은 사실임.

  - 인터넷 보안업체인 Kasperskiy사에 의하면, 2012년 기준 해외에서 러시아 우체국을 통해 들어온 소포는 총 1500만 개 이상이었고, 전체 소포 중 70%가량이 인터넷 주문을 통해 수입된 물품이었다고 함.

 

 ○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 현지 인터넷 쇼핑몰로서는 러시아 정부의 규제를 반길 수밖에 없으며, eBay를 비롯한 해외 인터넷 쇼핑기업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음.

  - 해외 기업이 반발하고 있으나 러시아 정부의 정책추진을 막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보이며, 결국 정부가 원하는 방향대로 규제가 시행될 것으로 보임.

 

□ 러시아 시장 내 인터넷 쇼핑기업 춘추전국시대

 

 ○ 러시아 내 인터넷 쇼핑시장은 대부분 2% 미만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수많은 기업이 경쟁하고 있음. 아직 기업 간에 자웅을 겨루는 단계라고 볼 수 있음.

  - eBay, Amazon과 같은 해외 인터넷몰도 상위권 내에서 경쟁하고 있지만, 현지 쇼핑몰이 늘어나 경쟁이 치열해지는 추세임.

 

 ○ Taobao 같은 세계적인 규모의 중국 기업도 러시아로 진출은 했지만 직접투자 진출하지는 않고, 2010년 러시아인이 설립한 RusTaobao를 통해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러시아 시장에서 Taobao가 인지도를 높여가지만, 아직은 마이너 기업이며 러시아 기업이 주도하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기업별 점유율 현황

(단위: %)

사이트명

기업명

2009

2010

2011

2012

ulmart.ru

Ulmart ZAO

-

2.3

3.4

3.5

OZON.ru

Internet Resheniya

1.6

2.0

2.6

2.4

KupiVIP

Private Trade

-

1.4

2.1

2.1

Utkonos

Novy Impuls-50

2.8

2.9

2.3

1.9

eBay

eBay Inc

2.1

2.0

1.7

1.8

Holodilnik.ru

Edil-Import

1.2

1.5

1.8

1.7

Amazon

Amazon.com Inc.

1.4

1.4

1.4

1.5

wildberries

Wildberries

-

-

1.2

1.1

lamoda.ru

KupiShoes

-

0.9

1.1

1.1

citilink.ru

Citilink

-

0.7

1.1

1.0

La Redoute

La Redoute Rus

-

0.9

1.0

1.0

Utinet

Platforma Utinet.ru

0.4

0.5

0.9

1.0

Svyaznoy

Svyaznoy Group ZAO

0.5

0.7

1.0

1.0

Quelle

Mail Order Service

1.8

1.7

1.0

0.9

M Video

M Video OAO

0.7

0.7

0.9

0.9

Eldorado

Eldorado

1.7

2.3

0.8

0.8

Pleer

Alekon

-

-

0.8

0.7

Foto.ru

Kompania Adlum

1.0

1.0

0.9

0.7

Euroset.ru

Evroset Group

0.6

0.5

0.7

0.7

Dostavka.com

eHouse Holding

0.3

0.4

0.5

0.6

Others

Others

83.9

76.2

72.7

73.6

 

총계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보고서 ‘Internet Retailing in Russia’

 

 ○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가전제품으로 2012년 기준 전체 시장의 약 23.5%를 차지함. 그 뒤를 이어서, 의류(21.4%), 생활용품(8.3%), 미디어제품(7.9%), 가구류(6.8%), 식품류(6.0%), 화장품류(3.1%), 장난감류(1.9%) 순으로 나타남.

  - 가전제품, 의류․장신구, 생활용품, 음반 등 미디어제품이 전체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품목군별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시장규모 현황

            (단위: 십억 루블)

품목군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Consumer Electronics & Video Games

23.6

31.0

33.2

47.4

66.3

83.6

Apparel

14.2

19.3

23.0

27.6

43.1

72.9

Home Improvement and Gardening

8.8

11.5

15.8

19.0

22.8

28.3

Media Products

13.1

16.4

19.1

21.5

24.2

27.0

Furniture and Homewares

8.0

9.5

12.3

14.6

17.4

23.3

Consumer Appliances

3.9

8.1

9.1

14.0

17.7

20.5

Food and Drink

2.3

3.3

4.4

5.2

7.6

10.9

Beauty and Personal Care

3.7

5.8

6.5

7.3

9.0

10.6

Toys and Games

1.1

2.3

2.9

3.6

5.1

6.6

Consumer Healthcare

1.6

2.1

2.3

2.3

3.0

3.9

Home Care

0.1

0.2

0.3

0.6

0.8

1.1

Other InternetRetailing

17.5

21.3

28.6

38.5

51.3

51.9

총계

98.0

130.8

157.5

201.7

268.2

340.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보고서 ‘Internet Retailing in Russia’

 

□ 시사점

 

 ○ 지금까지 러시아 오프라인 유통에 뛰어든 우리 기업에는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몇몇 기업이 있음. 그러나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아직까지 없음. TV 홈쇼핑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등 아직 진행 중인 기업은 있지만, 실제 사업을 운영 중인 기업은 없음.

 

 ○ 중국 기업의 러시아 현지 진출 성공을 볼 때,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러시아 진출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과 근접한 극동러시아를 중심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음.

 

 ○ 온라인 쇼핑몰 운영기업 현지 진출 시 현지에서 물류창고를 운영할 수 있는 물류기업과 공동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러시아 현지 언론기사,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자체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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