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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길거리 음식 인기, 푸드트럭 성공시대 오나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16-09-13
  • 출처 : KOTRA


UAE 길거리 음식 인기, 푸드트럭 성공시대 오나
-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푸드트럭 인기 –
- 제도 정비와 관련 컨설팅 업체 등장 등 산업기반 확대 기대 -

 

 


□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길거리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개최되는 각종 음식축제를 통해 좀 더 쉽게 푸드트럭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혁신적이고 이국적인 고급 길거리 음식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2015년 아부다비는 라이브 뮤직과 유명 요리사의 요리경연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한 길거리축제(Street Feast)에 3만8000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함. 축제기간 중에는 미국 TV채널의 유명 요리사인 Andy Bates, 현지 유명 요리사인 Suzanne Husseini 등이 전 세계의 다양한 푸드트럭을 선보임.
  - 아울러 2015년 두바이 음식축제(Dubai Food Festival)기간 동안에는 1000여 개의 식당과 각종 푸드트럭들이 시내 곳곳에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선보임.


두바이 음식축제(Dubai Food Festival)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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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Emirates24/7


□ 길거리 음식에 대한 관심, 푸드트럭 사업 확대로 연결되나


 ○ 길거리 음식과 푸드트럭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자, UAE 정부는 관련 이벤트 확대를 통해 산업 활성화 노력을 다하고 있음.

  - 2016 2, 두바이는 '세계를 먹는다(Eat the World)' 축제의 일환으로 런던 최고의 15개 푸드트럭을 초청, 길거리 음식축제를 성공리에 마쳤음. 아부다비 또한 '음식사랑 아부다비(Love food Abudhabi)'를 통해 영국과 현지의 주요 푸드트럭을 소개하기도 함.


 ○ 면허제도 정비가 시작되고 있으며 전문 컨설팅 업체가 등장하는 등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되고 있음.

  - 그간 법적으로 푸드트럭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영업활동이 가능했으며, 비즈니스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RTA, Civil Defence, Municipality 등 관련 기관을 개별적으로 접촉, 영업허가를 획득해야 했음.

  - 그러나, Roundup이라는 전문 컨설팅 업체가 등장하면서 48만~80만 디르함을 지불하면 사업자가 원하는 콘셉트에 맞는 장비 운용과 영업에 대한 모든 제반사항을 컨설팅해주고 있음.


 ○ 길거리 음식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 지난 7 '라스트 엑싯(Last Exit)'이 개장함.

  - 두바이에서 아부다비로 가는 고속도로 마지막 출구에 위치하는 라스트 엑싯에는 10여 대의 푸드트럭이 남미, 중동, 미국, 이탈리아 등 다양한 지역 음식을 판매 

  - 방문객들은 푸드트럭에서 음식을 먹거나 드라이브스루를 이용해 테이크아웃 할 수 있으며, 많은 거주민과 관광객들은 새로운 문화체험을 위해 두바이 도심에서 약 30㎞ 떨어진 라스트엑싯을 방문하고 있음.

 

신규 개장한 라스트 엑싯 전경과 판매되는 음식 예시

자료원: Timeout Dubai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Amjad Zayed라는 현지인이 미국의 푸드트럭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탄생시킨 Calle Tacos의 성공은 더 많은 사업자들의 시장진출을 유도하고 있음.

  - 깊은 남쪽의 맛과 중동의 맛이 만났다는 콘셉트로, Arabica Southern Fried Chicken 등 주로 진귀하거나 혁신적인 퓨전음식을 판매하는 푸드트럭들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아울러 면허 취득에서 실질적 운영까지 원스탑 컨설팅을 제공하는 Roundup의 조력은 많은 수의 개인과 중소기업들을 산업으로 유도, 성공의 밑거름이 되고 있음.


 ○ 그럼에도 2015년 문을 연 모든 푸드트럭이 성공을 거둔 것은 아니며, 특히 50만 디르함을 투자해 오픈한 Moti Roti 1개월 만에 폐업함.

  창업자는 각종 행사와 파티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허가를 적시에 얻지 못한 점을 가장 큰 실패요인으로 뽑았음.


□ 시사점 및 전망


 ○ 10월~3월 사이 비교적 선선한 기후로 다양한 축제, 콘서트 등이 열리는 겨울이 다가오면서 푸드트럭을 통한 길거리 음식 판매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길거리 음식 판매를 위한 규제가 완비, 판매가 자유화 된다면 특색 있는 우리 기업 또한 진출 기회를 맞을 수 있을 전망

  - 더불어 트럭차량 본체, 차량 내 설치 주방기기, 포장재 및 간편 조리도구 등 제조업체 또한 수출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정부의 인식 및 제도 개선 등으로 시장 확대가 기대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족한 제도적 안전장치, 저유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이 악재로 작용할 수 있음.

  - 특히 저소득층의 경우 여전히 패스트푸드나 저가의 식당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비교적 고가로 책정된 판매가격은 시장 성장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Timeout Dubai, Emirates24/7, 걸프뉴스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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