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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커 쇼핑의 새로운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6-23
  • 출처 : KOTRA

 

유커 쇼핑의 새로운 트렌드

- 중국 유커 한국에서 쇼핑 주요 제품: 화장품, 헤어케어 제품, 건강식품 -

- 2016년 1분기, 한국 역직구 실적에서 하이타오족 1위 차지 -

 

 

 

□ 유커의 쇼핑패턴 변화

 

 ○ 다양해진 구매 품목

  - 그동안 유커는 한국에서 주로 마스크팩, 마유크림 같은 특정 화장품 품목을 구매했음.

  - 최근 헤어 트리트먼트 제품과 헤어 고데기, 보디 보습제품 등으로 유커의 구매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 판매량 TOP 5 제품 순위 변화

  - 전국 주요 관광상권의 40여 개 헬스 &뷰티스토어 올리브영(Olive Young) 매장에서, 2016년 노동절 기간(4월 29일∼5월 6일)의 유커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5년(노동절 기간)과 유커 구매 품목에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노동절에 3위 품목만 제외하고 1, 2, 4, 5위 품목이 모두 마스크팩과 기초 화장품이었음.

  - 2016년 노동절 기간에는 유커 매출 1위 제품만 마스크팩이었고, 나머지 2∼5위는 모두 헤어·보디케어 제품과 건강식품이 차지

 

2015년 노동절 기간 한국 올리브영에서 판매된 유커에 인기있는 제품 순위(4월 28일~5월 3일)

순위

품목

제품명

제품 사진

1

마스크팩

메디힐 N.M.F 마스크팩 기획세트

2

스킨케어

게리쏭9 콤플렉스 마유크림

3

헤어케어

미장센 데미지케어 퍼펙트세럼

4

마스크팩

SNP 애니멀 타이거 링클 마스크

5

마스크팩

AHC 바이탈 하이드라수더 마스크

자료원: 올리브영,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2016년 노동절 기간 한국 올리브영에서 판매된 유커에 인기있는 제품 순위(4월 29일~5월 6일)

순위

품목

제품명

제품 사진

1

마스크팩

닥터자르트 더마스크 워터젯

바이탈하이드라 솔루션

2

헤어케어

미장센 데미지케어 퍼펙트세럼

3

건강식품

레디큐-츄

4

헤어케어

유닉스 테이크아웃

미니멀티아이론

5

보디케어

촉촉젤스 젤 글러브/젤 삭스

자료원: 올리브영,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숙취해소 캔디, 고데기 급상승

  - 2015년 인기 제품 50위권밖에 있던 숙취해소 캔디 '레디큐-츄'는 중국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올해 매출 3위 제품에 올랐음.

  - 이와 함께 5위 안에 든 헤어 고데기 '유닉스 테이크아웃(take out) 미니멀티아이론'과 보디케어 제품 '촉촉젤스 젤 글러브·삭스' 역시 2015년에는 순위권에 들지 못했음.

 

 ○ 치약, 방향제 같은 생활용품을 구매 상승

  -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의 캐릭터를 접목한 '홈즈 라인프렌즈 차량용 방향제'와 샴푸처럼 눌러쓰는 '페리오 46㎝ 치약 펌핑 허브' 등의 제품이 매출 상위권에 들었음.

 

□ 중국 소비자의 힘, 한국 역직구의 발전동력

 

 ○ 2016년 제1분기 한국 역직구 매출액이 해외직구를 처음으로 추월

  - 2016년 제1분기 해외 소비자가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직구)한 한국 제품 금액은 한화 4784억 원, 동기대비 84.5% 급증

  - 한국 국내 소비자가 해외직구한 금액은 한화 4463억 원, 전년 동기대비 5.7% 증가.

  - 한국의 역직구 금액이 한국인 해외직구 금액을 추월한 것은 2014년 이래 처음 있는 일

 

한국 역직구 VS 해외직구

자료원: 한국 통계청

 

역직구

해외 소비자가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형태

한국 소비자의’해외직구’

한국 소비자가 외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형태

하이타오족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중국인 소비자

 

 ○ 한국 역직구 실적에서 하이타오족 1위 차지

  - 한국 역직구 실적에서 중국(비중은 75.9%)이 선두를 차지

  - 1분기 한국 역직구에서 하이타오족의 구매액이 한화 3634억에 달하며 미국 소비자의 10배를 넘었음.

  - 판매된 제품을 분석한 결과, 화장품(66.1%)이 압도적인 우세를 보임.

 

자료원: 한국통계청

 

□ 중국으로 귀국한 유커를 잡아라

 

 ○ 중국 소비자의 해외직구 채널 중국 및 해외 플랫폼 모두 발전하는 추세

  -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직구 채널(63%)’과 ‘중국 해외직구 전문 온라인 쇼핑몰(60%)’은 중국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해외직구 채널

  - 48%의 중국 소비자는 ‘외국의 해외직구 쇼핑몰’을 이용

 

하이타오족의 지난 1년간 해외전자상거래 온라인쇼핑 채널 사용 현황(2015년)

 (단위: %)

자료원: 닐슨

 

 ○ 하이타오족의 주요 구매품목

  - 하이타오족이 지난 1년간 주로 구매한 품목은 화장품(67%), 의류 제품(59%), 식품(51%) 등임.

  - 하이타오족을 대상으로 앞으로 구매할 의향이 있는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화장품(71%), 의류 제품(68%), 식품(58%)

 

중국 하이타오족의 해외직구 제품 품목별 구매 및 구매 의향(2015년)

(단위: %)

자료원: 닐슨

 

□ 시사점 및 전망

 

 ○ 올리브영은 "방한하는 중국 관광객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목록을 작성해 쇼핑하는 '스마트 유커'가 증가함에 따라 쇼핑패턴이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

 

 ○ 한류 영향으로 한국화장품, 생활용품, 의류 등 지속 발전 전망

  - 한류 영향으로 한국의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유커의 관심이 지속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들의 인기도 덩달아 상승

 

 ○ 한국에 방문한 유커 수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귀국 후에도 한국 제품 역직구하는 중국인 증가 추세

  - 관련 한국 역직구업체가 중문 사이트 및 제품 중국어 소개 등 플랫폼 보완 필요

  - 관련 한국 역직구업체가 유커가 선호하는 제품을 파악해 온라인에서 다양한 생활용품, 보건식품 등 제품 준비 필요

  - 중국 젊은 소비자들이 자주 방문하는 인터넷사이트 혹은 중국 SNS에서 제품 및 역직구 사이트 홍보 필요

 

 

자료원: 중앙일보, 연합뉴스, 닐슨,한국통계청, SOHU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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