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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숙취해소음료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5-09-01
  • 출처 : KOTRA

 

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 현황

- 음주인구 5억 명, 잠재가치 500억 위안 -

- 가격대비 만족도 낮은 편, 소비자 인식 제고가 관건 -

 

 

 

□ 중국 주류시장 규모

 

 ○ 2014년 세계 주류시장 규모 상위 10개 국가

자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2014년 주류시장 규모는 중국이 686억7700만ℓ(29.6%)로 가장 크고, 이어 미국 302억3000만ℓ(13.0%), 브라질 146억5600만ℓ(6.3%), 독일 115억7300만ℓ(5.0%), 러시아 113억2800만ℓ(4.9%) 순임.

  - 최근 10년간 주류시장 규모 연평균 성장률(2005~2014년) 상위국으로는 인도 12.9%, 베트남 10.9%, 나이지리아 8.4%, 중국 6.5%, 말레이시아 5.7% 순임.

 

 ○ 2015년 춘절기간 중국 성시(省市) 일평균 주량 순위

 

자료원: 生命时报

 

  - 중국인 음주 인구는 약 5억 명으로, 그 중 음주를 즐기는 인구는 70%가량임. 신분, 지위가 높은 음주 인구는 1%도 안 됨.

  - 2015년 춘절기간 일평균 주량 순위는 산둥, 허베이, 장쑤, 허난, 베이징, 랴오닝, 안후이, 산시, 지린, 후베이 순임.

  - 생명시보(生命时报)가 중국 26개 성·직할시·자치구 네티즌 28만5000명을 대상으로 주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백주가 74%로 1위, 맥주가 21.5%로 2위, 와인이 8.8%로 3위를 차지함.

 

□ 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 현황

 

 ○ 중국 숙취해소음료 제품

 

제품명

제품 이미지

회사

소재지

특징

甘得

(간더러)

15~20위안

杭州悠宁食品有限公司

(요우닝 식품회사)

항저우

국가 인정을 받은

신기술기업(高新企)

金醒元葛花湯

(진싱위엔)

7위안

上海源倍春生物科技

有限公司

(위엔베이춘 생명공학회사)

상하이

2011년 출시, 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에서 老品牌(오래된 브랜드)임.

醒久舒

(싱지우슈)

25~30위안

多美康食品飮料有限公司

(뚜어메이캉식품음료회사)

광저우

제1선 도시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빠르게 수많은 대리상을 모집함.

鼎尊醒酒

(딩준싱지우)

6위안

鼎尊飮品有限公司

(딩준 음료회사)

허난성

중국 여자배구팀 지정 숙취해소음료

酒佳

(지우찌아뤼)

17~20위안

五粮液集

有限公司

(우량예그룹 이빈제약)

쓰촨성

고체 숙취해소제, 업계 관계자는 우량예(五粮液) 시장에 酒佳가 함께 자리할 것이므로 판매경로 확보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봄.

 

 ○ 숙취해소음료 판매부진 원인

  - 가격대비 만족도가 낮은 편으로, 허위·과대광고로 인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함.

  - 숙취해소제품으로 타오바오 검색 결과, “천 잔을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 “음료를 마신 후 3분이 지나면 바로 술이 깬다” 등의 광고가 많음.

  - 상품 형태와 음료 맛이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기지 못함. 음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언제든지 마실 수 있고, 어딜 가든 휴대하고 싶다”라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함.

 

□ 한국 기업 진출현황

 

제품명

제품 사진

회사

특징

중국 진출시기

홈페이지

黎明808

(리밍 808)

28~33위안

그래미

한국, 세계 최초로

숙취해소기능

특허 획득

2010년

http://dawn808.21food.cn/

肯迪醒

(컨디싱)

20~25위안

CJ

가수 싸이를

광고모델로 기용,

몽골 시장도 진출

2014년

http://www.conditionchina.com/

(지우창)

49위안

바이오

뉴트리젠

海德爾保健食品有限公(하이더얼 보건식품)과

공동 연구 개발

2015년

http://www.9chang.com.cn/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第93 全国糖酒商品交易(제93회 중국 식품·주류 박람회)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난징/연2회

전시규모

17만㎡

특징

매년 춘계, 추계 개최되는 식품·주류 박람회로 5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 매회 3000여 개 식품 및 주류 기업이 참가하며, 계약 체결액은 200억 위안에 달함.

개최기간

2015년 10월 29~31일

웹사이트

http://www.qgtjh.com/

 

□ 시사점

 

 ○ 2001년 海王金樽(하이왕진준)이 숙취해소음료 시장을 점령했으나, 2006년 자취를 감춤. 현재 중국 내 강세를 나타내는 숙취해소음료가 없기 때문에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도 충분히 승산의 기회가 있음.

 

 ○ 소비자들에게 숙취해소음료 제품을 각인시키고, 장기간 마셔야 효과가 있다는 인식을 줄 필요가 있음. 이러한 관념이 확립되기만 하면, 숙취해소음료는 음식점, KTV 등에서 인기제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

  - 춘절, 중추절, 대입시험(高考), 대학 졸업식 등 중국인들이 특히 술을 많이 마시는 기간을 이용해 숙취해소음료 제품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음.

  - 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의 최종 목표는 어디서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대중 소비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임.

 

 ○ 허위·과대광고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함.

  - 허위·과대광고가 아닌 “숙취해소음료 섭취로 주량을 늘릴 수 있다”, “장기간 마셔도 부작용이 없다” 등의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함.

 

 

자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生命时报, 易新, 中国营销传, 3158重分站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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