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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여행 '쯔쟈요우', 유커만큼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6-06-23
  • 출처 : KOTRA

 

자동차 여행 '쯔쟈요우', 유커만큼 주목해야 하는 이유

- 짧은 연휴기간 활용해 주변지역 자동차 여행 즐기는 여행객 23억4000명에 달해 -

- 2020년 관련 시장규모 800억 달러 예상, 장거리 운전용, 캠핌용 제품 인기 -

 

 

 

□ 중국 여행객 현황

 

 ○ 중국 '국가여행국(國家旅游局)'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해외 여행객은 약 1억2000만 명이며, 국내 여행객은 40억 명에 달함. 최근 3년간 해외 여행객 증가율은 연평균 13.6%이며, 국내 여행객 증가율은 연평균 10.7%로 해외 여행객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본 통계자료는 유동인구 수의 총합임.

 

중국 여행객 수

(단위: 억 명)

자료원: 중국 국가여행국(www.cnta.gov.cn)

 

 ○ 특히 2016년에는 원단(1월 1~3일), 청명절(4월 2~4일). 노동절(4월 30일~5월 2일), 단오절(6월 9~11일), 중추절(9월 15~17일) 등 주말이 낀 연휴가 많아 직접 운전해 주변지역 여행을 다녀오는 '쯔쟈요우(自駕游)'도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자동차여행 발전 보고(中國自駕游發展報告)'에 의하면, 2015년 자동차 여행객 수는 약 23억4000만 명으로 전체 국내 여행객 수에 58.5%를 차지함.

  - 자동차 여행객 수는 해마다 늘어나 2012년 13억6000만 명, 2013년 17억3000만 명, 2014년 22억 명으로 연 평균 19.8%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여행 시장규모는 202년까지 8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며, 중국 전체 여행객 수의 60% 이상 차지할 것으로 예상

 

□ 쯔쟈요우 증가 원인

 

 ○ 첫째, 골든위크 기간의 비싼 해외여행 비용을 들 수 있으며, 국가여행국에서 매월 발표하는 OPI 지수(여행물가 종합지수)에 따르면, 2016년 2월 춘절 연휴기간의 OPI 지수는 134.6으로 1월 대비 35.6% 증가함.

 

중국 해외여행 물가지수

자료원: 중국 국가여행국(www.cnta.gov.cn)

 

 ○ 두 번째로 자동차 보유량과 운전면허 보유자 증가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으며, '공안부교통관리국(公安部交管局)'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5년 자동차 보유량은 1억7200만 대, 운전면허 보유자는 2억8000만 명으로 2014년 1억5400만 대, 2억4400만 명에 비해 각각 11.7%, 14.8% 증가함.

 

 ○ 기타 요인으로 자동차로 여행하기 좋아진 환경을 들 수 있음.

  - 중국 정부는 2012년부터 춘절, 청명절, 노동절, 국경절 등 연휴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기 시작해, 만약 이 기간 중 5일 동안 2400㎞를 여행할 경우 약 800위안(한화 약 14만2000원)의 통행료를 절약할 수 있음.

  - 또한, 자동차 리스 전문업체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00개사에 달해 가격 및 서비스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 아울러, 오토 캠핑장도 1000개소에 이르러 지인들과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짐.

 

장쑤성 양저우의 한 오토 캠핑장

자료원: 바이두 이미지 검색(www.baidu.com)

 

□ 쯔쟈요우 소비형태 분석

 

 ○ 시장조사기관인 'Icandata'에 따르면, 25~40세 연령이 주로 자동차 여행을 선호하며 보통 숙박비, 식비, 연료비로 1000~5000위안(한화 약 17만8000원~88만9000원)을 지출함.

 

쯔쟈요우 평균 연령 및 소비액

(단위: %)

자료원: Icandata(www.icandata.com)

 

 ○ 기본 여행경비 외에도 장거리 운전, 캠핑 등을 위한 관련 제품 소비도 늘어나는 추세이며, 특히 차량용 에어매트, 견인 로프, 캠핑용 텐트, 테이블, 식기구 세트, 간단한 조리식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2015년 기준, 시장규모는 221억9000만 위안(한화 약 3조9500억 원)이며,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도 백화점 내 7451개, 전문매장 2216개, 온라인 쇼핑몰 내 637개 등 1만 개가 넘음.

  - 특히 중극 브랜드인 'Naturehike', 'Fire maple'의 경우, 샤오미에 이은 대륙의 실수라 불리며 중국에서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인기가 있음.

 

□ 시사점

 

 ○ 한국에 방문하는 유커뿐만 아니라 더 큰 시장인 쯔쟈오우를 타깃으로 공략할 필요 있음.

  - 예로, 국내 캠핑용품 전문기업인 '코베아'는 베이징에 1호점 개설에 이어 중국 캠핑카라반협회(CFCC)와 500억 원 규모의 MOU를 체결함.

 

 ○ 초기 진출 시에는 중국의 대형 온라인 유통망 또는 벤더와 협력해 일부 제품을 선별해 테스트 마켓으로 활용할 수 있음.

  - 단, 기존에 입지를 다진 중국 브랜드와의 경쟁을 위해서는 한국적이고, 독창적인 제품으로 선별할 필요가 있음.

  - 예로, 국내 조리식품 전문기업인 '영풍'의 경우 다양한 제품 중 중국 젊은 층에게 비교적 잘 알려진 떡볶이 제품인 '요뽀끼'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를 통한 온라인 판매, 장쑤성 최대 백화점인 '진잉백화점'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를 추진 중

 

 

자료원: 중국국가여행국, 공안부교통관리국, 중국여행사협회, Icandata 등 관련 신문기사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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