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헤어 성형의 꽃, 중국 헤어드라이어시장은 어떨까?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12-31
  • 출처 : KOTRA

 

헤어 성형의 꽃, 중국 헤어드라이어시장은 어떨까?

- 필립스, 파나소닉과 같은 해외 브랜드가 60% 이상의 점유율 차지 -

- 온라인과 홈쇼핑을 이용한 마케팅 필요 -

 

 

 

□ 시장 경쟁 동향

 

 ○ 중국 드라이기시장 진출 동향

  - 현재 중국에는 350여 개 드라이기 모델과 14개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했으며 PHILIPS, Panasonic 등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PHILIPS, Panasonic, VIDAL SASSOON 등 상위 5개 브랜드의 중국 헤어용품시장에서 점유율 60%에 해당함.

  - 중국 브랜드는 주로 50~100위안의 중저가 제품이 집중돼 있지만, 외국 브랜드는 중저가 제품부터 300위안이 넘는 고가제품 등 다양한 가격대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함.

  - 창사시 뿌씽지에(步行街)에 위치한 한국 미용실 사장님 말에 의하면, 중국인이 한국 미용실에서 사용하는 미용기기에 관심이 많다고 함.

 

주요 브랜드의 드라이기 제품

(단위: 위안)

브랜드

국가

이미지

제품소개

가격

필립스 HP8203

네덜란드

220V/50Hz

1600W

650g

165

필립스 HP8105

네덜란드

220V/50Hz

1200W

650g

109

파나소닉 EH-NA30

일본

220V/50Hz

1600W

700g

499

캉푸(康夫) KF-8883

중국

220V/50Hz

2100W

650g

139

페이커(科) FH6251

중국

220V/50Hz

1500W

930g

65

 

 ○ 중국 기업 동향

  - 중국 대표 브랜드에는 페이커(科), 챠오런(超人), 메이디(美的), 캉푸(康夫) 등이 있으며 이들 기업이 중국 헤어드라이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임.

  - 캉푸(康夫)는 광저우(广州)에 화넝전기유한회사(广东华达电器有限公司)를 설립하고 자주 수출입권을 갖고 개발, 디자인과 함께 생산 판매를 하고 있음.

 

 ○ 한국 기업 동향

  - 현재 한국 헤어용품 제품은 주로 중국 백화점 생활용품 코너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며 유통채널을 월마트(Wall-mart)와 같은 대형마트나 왓슨(Watson’s)과 같은 드럭스토어를 대상으로 확대하고 있음.

  - 현대, 유닉스, PHENIX(유미전자), T3, PATECH(한일전자) 등 한국 기업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가격은 200~300위안 사이임.

  - 제니하우스의 ‘글래머 스타일러’ 같은 경우 창사 내 한국 유통벤더상을 통해 인터넷과 홈쇼핑에서 판매하고 있음. 한 회 평균 판매액 270만 원(고데기 가격: 5만3000원)

 

글래머 스타일러의 해피고 홈쇼핑 판매사진

  

 

□ 시사점

 

 ○ 시장고급화와 현지화가 필요

  -  값싼 중국산 헤어드라이어와 비교했을 때 한국산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전문성을 살린 헤어드라이어와 함께 기존의 한류와 한류열풍이 조성한 이미지를 적절히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판매전략이 필요함.

 

  온라인과 홈쇼핑을 공략

  -  한국산 드라이기의 강점을 살린 홍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홈쇼핑을 통한 광고를 함께 접목시켜 판매를 유도할 수 있음.

 

  드라이기 및 고데기 테스트 마케팅

 

구분

현장 사진 및 반응

印象

 

미용실을 찾는 대부분의 중국인은 2~3일에 한 번 미용실에서 머리를 감고 헤어스타일링을 하는 경우가 많음. 현재 창사(沙) 내 한류열풍으로 한국산 드라이기나 고데기를 이용한 마케팅을 사용한다면 고객이 좋아할 것으로 판단됨.

尔形象设计

 

창사 내 유일한 한국미용실로, 현재는 업체 확장으로 더 많은 손님을 받고 있음. 한국사장님 말에 의하면 중국인의 한국 미용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 하루에도 몇 번씩 이곳에서 사용하는 미용기기에 대해 가격이나 구매처를 물어본다고 함.

 

 

자료원: 中品牌王,阿里巴巴,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헤어 성형의 꽃, 중국 헤어드라이어시장은 어떨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