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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분유시장 규모 1221억 위안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4-27
  • 출처 : KOTRA

 

중국 분유시장 규모 1221억 위안

- 2015년 분유 수입액은 15억 달러, 네덜란드에서 가장 많이 수입 -

- 영유아용품 매장을 통해 가장 많이 판매 -

 

 

 

□ 중국 분유시장 현황

 

 ○ 2015년 중국 분유시장 규모 1221억 위안

 

중국 조제 분유시장 규모 통계 및 예측(2001~2020년)

자료원: 中产业信息

 

 ○ 중국산 브랜드 점유율, 외국산 브랜드 점유율 넘어

  - 2015년 11월까지, 중국 분유시장 점유율 TOP 5 브랜드는 와이어스(Wyeth), 이리(伊利), 메드존스(Meadjohnson), 베이인메이(因美), 페이허(飞鹤)

  - TOP 5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가 3개

  - TOP 10 브랜드 중 중국산 브랜드는 6개이며, 중국산 분유 시장점유율은 48.1%, 수입산 분유 시장점유율은 39.9%

 

□ 2015년 분유 수입량

 

 ○ 2015년 중국 분유 수입량 54만7000톤. 전년동기대비 40.73% 하락

 

중국 분유 수입량(월별)

(단위: 톤)

자료원: 中

 

 ○ 2015년, 영유아 조제분유(HS Code 19011010) 수입량 17만6000톤

  - 전년동기대비 45% 증가(5만5000톤 증가)

  - 네덜란드, 아일랜드, 독일, 뉴질랜드 등 국가는 중국의 주요 수입대상국

  - 이들 국가에서 수입량은 70.6%

  - 중국 영유아 분유시장에 한국산 영유아 분유가 4%차지

  - 한국산 영유아 분유 수입량 7300톤, 수입금액 8726만 달러

 

중국 영유아 분유 주요 원산지 국가별 점유율 및 수입량(2015년 1~12월)

(단위: %)

자료원: 中

 

 ○ 수입산 분유 가격하락 추세

 

중국 분유 수입금액(월별)

(단위: 달러/톤)

자료원: 中

 

 ○ 해외구매, 중국산 브랜드와 수입산 브랜드 치열한 경쟁

  - 2015년 해외구매를 통해 구매된 수입분유 금액은 100억 위안

  - 고품질과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해외구매 분유의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중국 해외구매 분유 발전 현황

자료원: 中产业信息

 

 ○ 가장 큰 유통채널은 ‘영유아용품 매장’

  - 영유아 분유의 구매 채널은 영유아용품 매장, 온라인, 마트 및 편의점 등

  - 그 중 영유아용품 매장(81.7%)을 통해 가장 많이 판매됨.

 

중국 영유아 분유 구매 채널 분석

자료원: 中产业信息

 

□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분유

 

 ○ 소비자들 ‘수입산 분유’ 선호

  - 수입/원산지 완제품 수입분유를 사용하는 소비자는 64.2%

  - 소비자들이 수입분유 선호하는 이유: 품질과 제품성분의 신뢰도가 높기 때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분유

자료원: 中产业信息

 

소비자들의 분유 구매 선택기준

자료원: 中产业信息

 

 ○ ‘251~300위안’ 가격대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됨(26.9%).

 

영유아 분유 가격대별 판매량

자료원: DOCIN

 

□ 시사점

 

 ○ 2016년 분유시장 전망

  - 2016년 중국 조제분유시장 규모는 1439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2016년 분유 가격은 장기간 안정적일 것이며, 해외직구로 높은 수익성의 시대는 종언

 

 ○ 한국의 대중국 조제분유 수출금액은 8726만 달러, 수출금액 증가율은 28.8%

  - 2016년 대중 수출액은 1억 달러로 전망

 

 ○ 중국은 2018년 1월 1일부터 ≪중국 영유아분유 배합 방법등록제≫실행

  - 이 정책은 중국 분유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중국산, 수입산)에 적용됨.

  - 이 정책은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수입산 분유 제품에도 적용됨.

 

 ○ 영유아용품 매장 개척을 중시해야

  - 전문적인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영유아용품 매장을 통해 제품 구매

 

 ○ 영유아 분유 구매의 선택기준은 ‘식품안전’

  - 품질, 제품 성분, 배합방법이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 분유 수출 시 제품 품질, 성분의 안전, 배합방법에 대해 재차 점검해야 함.

 

 

자료원: DOCIN, 中产业信息, 中, , 新网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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