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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중국의 영유아 분유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5-09-30
  • 출처 : KOTRA

 

변화하는 중국의 영유아 분유시장

- 중국 브랜드 시장점유율 상승…외국 브랜드 시장점유율 하락 -

- 마트 판매 부진…영유아용품 전문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판매 증가 -

 

 

 

□ 중국 영유아용 분유시장의 규모

 

  2014년 중국의 영유아 분유시장 규모는 700억 위안에 달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14.67% 증가함.

 

2009~2014년 중국 영유아용 분유시장의 규모 통계 및 분석

자료원智研数据中心, KOTRA 칭다오 무역관

 

 ○ 2014년 중국의 영유아 분유산업의 소비량은 86만7800톤에 달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6.23% 증가함.

 

2009~2014년 중국 영유아 분유 산업의 소비량 통계 분석

(단위: 만 톤)

자료원: 智研数据中心, KOTRA 칭다오 무역관

 

 ‘영유아 분유’를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의 지역별 분포

 

  영유아 분유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분포된 지역은 인구가 많은 지역(예: 광둥, 산둥, 허난)과 경제가 발달된 지역임. (예: 저장, 장쑤)

 

2015년 1분기 영유아 분유를 구매하는 소비자 지역별 분포도

자료원: i Research

 

  영유아 분유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분포된 도시는 1선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둥, 선전, 톈진)이고 그 다음 도시는 2선도시(후난 창사, 장쑤 쑤저우, 저장 닝보, 항저우)임.

 

2015년 1분기 영유아 분유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도시별 분포도

자료원: i Research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상승,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하락.

 

  2014년 사상 최초 중국 분유 브랜드의 매출액은 외국의 분유 브랜드의 매출액을 넘어섰음. 중국 분유시장에서 중국 분유 브랜드와 외국 분유 브랜드의 시장점유 비중은 53:47임.

 

  2014년 중국 시장의 분유 브랜드 ‘TOP10’ 중 중국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비중은 5:5임.

  - ‘분유 브랜드 TOP 10’에서 외국 브랜드가 차지한 점유율은 2013년 46%이며, 2014년 41%로 5% 하락했음.

  - ‘분유 브랜드 TOP 10’에서 중국 브랜드가 차지한 점유율은 2013년 28%이며, 2014년 30%로 2% 증가했음.

 

2014년 중국 분유시장의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국가

1

와이어스(Wyeth).

13.8

외국

2

메드존슨(meadjohnson)

11.2

외국

3

허성위안(合生元)

7.9

중국

4

베이인메이(因美)

7.4

중국

5

애보트마마(abbottmama)

7.1

외국

6

이리(伊利)

6.1

중국

7

네슬레(Nestle)

4.3

외국

8

프리소(FRISO)

4.8

외국

9

야스리(雅士利)

3.8

중국

10

페이허(飞鹤)

3.4

중국

자료원: 法制周末

 

 마트를 통한 판매는 부진,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 증가

 

  2009년부터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이 전통적인 판매경로였던 백화점과 마트에서 독립하는 추세임. 현재 중국의 소비자들은 더 전문적인 곳에서 영유아용 분유를 사는 것을 원하며,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통해 판매된 분유는 2010년 32%에서 2013년 42%로 급증하고 있음.

 

  2014년 중국 분유시장에서 판매된 분유의 45%가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통해 판매됐고, 27%가 백화점과 마트를 통해 판매됐으며, 28%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됐음.

 

자료원:中食品

 

  2014년 1~9월 중국의 영유아용 분유시장의 판매경로를 조사한 결과, 백화점과 마트를 통한 매출은 부진하고,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통한 매출은 증가하고 있음. 또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매출도 급증하고 있음.

 

자료원: 乳

 

  2018년 온라인 쇼핑몰은 중국 분유시장의 가장 큰 판매경로가 될 것으로 예상됨. 앞으로 분유시장의 49%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될 것이고, 40%가 영유아용품 전문 매장을 통해 판매될 것이며, 11%가 백화점과 마트를 통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됨.

 

 영유아 분유의 수입 현황

 

  2015년 1~7월 중국에서 수입한 영유아 분유(HS Code 19011010)는 8만7116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26.8% 증가했음. 수입 총액은 12억5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0.7% 증가했음.

 

  네덜란드, 뉴질랜드, 독일, 프랑스 등 5개 국가에서 수입한 영유아 분유의 수입액은 중국 시장에서 수입한 총액의 77.9%를 차지함.

  -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분유는 2만9783톤이며, 시장점유율은 34%로 전년 동기 대비 71.5% 증가함.

  - 아일랜드에서 수입한 분유는 1만4435톤이며, 시장점유율은 16.6%로 전년 동기 대비 54.9% 증가함.

  - 뉴질랜드에서 수입한 분유는 8157톤이며, 시장점유율은 9.4%로 전년 동기 대비 21.6% 증가함.

  - 독일에서 수입한 분유는 8152톤이며, 시장점유율은 9.4%로 전년 동기 대비 424.3% 증가함.

  - 프랑스에서 수입한 분유는 7336톤이며, 시장점유율은 8.4%로 전년 동기 대비 32.7% 하락함.

 

영유아 분유의 주요 수입국 및 점유율(2015년 1~7월)

자료원: 중국 해관

 

 영유아 분유의 수입제품 브랜드 및 가격

 

수입국

브랜드

대표사진

가격

네덜란드

프리소

(FRISO)

229위안/통

아일랜드

애보트

(Abbott)

266위안/통

뉴질랜드

케리케어

(Karicare)

140위안/통

독일

압타밀

(Aptamil)

190위안/통

프랑스

갈리아

(Gallia)

249위안/통

덴마크

알라

(ARLA)

245위안/통

한국

남양

(NAMYANG)

199위안/통

호주

데본데일

(Devondale)

115위안/봉

스위스

네슬레

(Nestle)

176위안/통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관세 및 증치세

 

Product

영유아 제조식 분유

HS Code

19011010

Description

-

Special Provision

자동수입허가증, 수출입 화물통관서

Unit

KG

Duty Rate

5%(잠정적 관세율)

VAT Rate

17%

 

  중국 해관은 2014년부터 중국 조제식 분유(HS Code 19011000, 기타 영유아 식품 포함)로부터 분리시켜, HS Code19011010로 분류함.

 

  현재 뉴질랜드, 칠레, 싱가포르, 코스타리카, 아이슬란드, 마카오에서 수입하는 영유아 분유(HS Code 19011010)에 대해 중국은 수입 시 관세를 ‘0’으로 했으며, 기타 국가에 대해서는 모두 5%의 관세를 지급하도록 했음.

 

  중국에 수출 시(검역 및 통관) 준비사항

  1) 제품 계약서

  2) Packing List(포장명세서)

  3) 인보이스

  4) B/L

  5) 위생증

  6) 원산지증명서

  7) 자동수입허가증(중국 수입상 제출)

  8) 수입 화물 통관단(통관 시 중국 검역국에서 제품 검사 후 발급)

   · 중국 분유 수입상이 미리 중국상검국에서 제품라벨 등록 및 수출입상 등록을 해야 함. 한국 분유 생산상이 미리 한국 농림축산식품부를 통해 중국 인증허가위원회에 생산상 및 제품 등록을 해야 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6 중국 국제 식품, 육류 및 수산품 박람회(FMA CHINA)

개최 장소

중국 상하이 뉴 국제 박람회 센터(上海新中心-中)

개최 기간

2016년 6월 14~16일

전시 품목

 - 각종 식품 음료: 육류 제품, 수산품, 유제품, 와인 및 독주, 과일 및 채소, 견과류, 통조림, 보건식품, 캔디류, 음료, 차(茶) 및 커피, 여행(항공기·선박·기차 포함)

 - 식단 식품: 중앙 주방 설비, 콜드체인 물류, 전자상거래, 가공기술 빛 포정 설비, 검역 측정기기와 재료 등

주최 기관

중국 출입국 검사 검역 협회(中出入境检验检)

 

 시사점

 

  중국의 영유아용 분유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4년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 하락했음. 카이두(度) 소비자지수 중국 지역 총경리 위지엔(虞)씨는 2013년 발생한 뉴질랜드의 유청단백질 파우더 리콜사건 이후 외국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었다고 말했음.

  - 뉴질랜드 유청 단백질 파우더 리콜사건: 뉴질랜드 FonterraCo-operativeGroup이 자사의 한 공장에서 생산된 유청 단백질 농축 파우더가 보툴리너스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리콜을 실시한 바 있음. 하지만 뉴질랜드 농무부가 리콜 상품에 대한 검사 결과 보툴리너스균이 발견되지 않았고, 이 일로 FonterraCo-operativeGroup은 일부 뉴질랜드 기업 및 해외 기업들로부터 기소 당함.

 

  과거의 중국 영유아 분유산업은 우수제품을 모방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으나, 최근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중국의 유제품 회사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해외 기업 혹은 연구개발 기관과 함께 합작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기존의 중국 소비자들은 대부분 브랜드의 인지도와 평판에 따라 분유를 구매했지만,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이성적인 사고를 갖고 분유의 성분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한국의 기업들은 중국의 영유아용품 전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경로 확장에 주목해야 함. 자사의 판매대상 및 소비자군에 맞춰 여러 가지 방식의 판매경로를 충분히 활용하면서 그 중 가장 경쟁력 있는 판매경로를 중심으로 개척해야 함.

 

 

자료원: 智研数据中心, 乳, 中食品, 法制周末, i Research, 중국 해관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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