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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화장품 시장 진출방안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6-04-15
  • 출처 : KOTRA

 

요르단 화장품 시장 진출방안

- 최근 3년간 꾸준한 수입규모 증가 -

- 유럽의 트렌드가 그대로 옮겨오는 사례 많아 -

 

 

 

□ 시장 개요 및 특징

 

  수입규모

  - 2014년 수입액은 약 8948만 달러에 이르며, 2014년을 포함한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2013년에는 전년대비 2.97% 증가, 2014년에는 전년대비 6.13% 증가했음.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 시장특성 및 동향

  - 전반적으로 유럽(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미국, UAE 등이 요르단 수입시장에서 매우 강세를 보이고, 한국·중국·일본산은 상대적으로 매우 약세

  - 트렌드는 유럽산 제품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경우가 다수

  - 주요 수입품목은 색조제품, 스킨케어, 향수 등

  - 주로 쇼핑몰 입점 브랜드샵 또는 약국 등을 통해 유통되고, 유력 에이전트 브랜드샵으로는 Abu Shakra, MAC, Vavavoom 등이 있음.

 

현지 유력 브랜드샵인 Abu Shakra에서 취급하는 화장품 브랜드 종류

자료원: Abu Shakra 웹사이트(2016년 3월 기준)

 

5대 수입품목 및 주요 수입국 통계(2014년)

HS Code

수입규모(달러)

5대 수입국

한국 순위

330499000

29,226,661

프랑스, 독일, 중국, 이탈리아, 영국

22위

330590000

24,053,473

독일, UAE, 이탈리아, 벨기에, 프랑스

21위

330300000

11,913,291

프랑스, UAE,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21위

330720000

10,496,079

터키, 독일, 미국, UAE, 중국

없음

330790900

4,403,496

미국, 독일, 프랑스, 중국, 이탈리아

없음

주: 2016.4.12. 현재 입수 가능한 최신 통계는 2014년 통계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 한국산 제품 수출 현황

 

 ○ 2013~2015년 수출액이 30만 달러 초반대 유지

  - 2014년 수출액이 전년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2015년 다시 소폭 증가

  -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기초 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991), 기타 화장품류(HS Code 3304999) 등이 있음.

 

한국의 대요르단 화장품 수출 동향(2013~2015년)

            (단위: 천 달러, %)

MTI

Code

품목명

2013

2014

2015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2275

화장품

340

72.5

310

-8.7

329

6.1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대요르단 화장품 수출 시 유의사항

 

 ○ 유통방안

  - 수입업자가 자체 판매망을 갖고 유통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완제품의 경우 유력한 판매망을 갖춘 수입업자를 공략하는 것이 관건

  -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JFDA(Jordan FDA, 요르단식약청)에 제품을 사전 등록해야 함.

 

 ○ 할랄인증 필요 여부

  - 화장품에 대해 요르단 시장 및 정부는 할랄인증을 요구하지 않으며, 소비자 또한 할랄인증 여부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 따라서 요르단 내에는 화장품 할랄인증을 위한 담당 기관은 없으며, 수출업자가 필요하다고 판단 시 제3국에서 인증을 받아야 함.

  - 결론적으로 할랄인증이 플러스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요르단 시장 공략을 위한 필수요소라고 보기는 어려움.

 

 ○ 시장성 확대 방안

  - 대상 고객층: 젊은 여성층이 주 고객이나 중장년층 구매도 활발

  - 주요 구매동기: 색조, 화이트닝, 보습, 피부 관리 등

  - 요르단 시장에서 완제품은 브랜드 파워가 매우 중요하므로 초기 진입 시에는 장기간 꾸준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키우는 것이 관건

   · 주요 광고매체: TV, 신문, 쇼핑몰(광고판), 주요 약국 입고, 주요 브랜드 매장 입고 등

  - 유럽 트렌드를 그대로 가져오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바이어들은 프랑스 깐느(Cannes) 등 유럽에서 개최되는 주요 전시회에 참가해 트렌드 정보를 파악하기도 함.

 

□ 시사점

 

 ○ 요르단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영향력은 크지 않은 상황

  - 제품의 가격이나 성능보다는 브랜드 파워가 우선시되는 시장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음.

  - 한국 제품의 장점인 가성비가 요르단 현지에서 큰 장점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

 

 ○ 정확한 트렌드 파악 및 장기적인 진출 전략 필요

  - 유럽지역의 트렌드가 요르단 시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므로 유럽지역의 트렌드에 주목해야 함.

  - 유럽지역에서 강세를 보인 제품군을 보유한 기업은 요르단 마케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음.

  - 요르단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에서의 홍보전략과 시장확대 방안이 필요

 

 

자료원: 관련 바이어 인터뷰, 요르단 통계청, 한국무역협회, JFDA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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