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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을 통한 美 뷰티시장의 진화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3-18
  • 출처 : KOTRA

     

웨어러블을 통한 美 뷰티시장의 진화

- L’Oreal CES를 통해 웨어러블 접목시킨 뷰티제품 선보여 -

- 뷰티와 웨어러블, 두 시장 모두 성장 가능성 높아 -

          

     

     

□ 뷰티시장의 The Next Big Thing – 웨어러블 기술을 접목한 뷰티시장

     

 ○ 뷰티시장 개황

  - 2016년 미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620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옴. 올해 나온 글로벌 리서치 기업 마켓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화장품 시장으로 2016년 약 620억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촉망받는 뷰티시장의 품목군으로는 색조화장품이 돋보인다고 전망함. 메이크업 제품들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약 4.0%의 성장률을 보여주었으며, 2013년 매출액 약 70억 달러를 기록함.

  - 헤어케어 시장 또한 미국 전체 뷰티시장의 약 1/4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4년까지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여줌. 헤어케어 시장의 매출액은 2014년 기준 약 116억 달러로 측정됨.

  - 헤어케어 시장과 메이크업 시장의 높은 성장률의 가장 큰 원동력은 끊임없는 투자와 신제품 개발에 있다고 분석함.

     

미국 화장품 시장규모

    

자료원: Statista

     

 ○ 웨어러블 시장규모

  - 시장통계 전문 글로벌기업인 Statista의 자료에 의하면, 웨어러블의 시장규모는 2018년까지 약 58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2015년까지 스마트워치와 건강(Fitness) 트래커와 같은 시계용 웨어러블이 매출의 약 90%를 차지했지만, 앞으로는 스마트 주얼리, 스마트 패션, 스마트 뷰티 등의 품목들도 성장할 것이라 예측함.

     

웨어러블 시장규모 전망

    

자료원: Statista

     

  - NPD 그룹은 조사에서 2014년에서 2015년 웨어러블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7% 성장했고, 2018년까지 약 8000만 명의 성인들이 건강을 위해 웨어러블 기기들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함.

  - NPD Group은 또한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함.

     

□ 업체별 경쟁 상황

     

 ○ L’Oreal’s My UV Patch

  -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2016 CES에서 L’Oreal이 선보인 피부에 붙이는 패치형태의 자외선 진단기 'My UV Patch'는 자외선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작은 패치를 피부에 부착함으로 피부의 손상을 입히는 UV의 강도를 측정함.

  - 직경 1인치, 두께 50micrometers인 이 패치를 자외선 농도를 측정하기 원하는 피부 부위에 부착하면 빛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염색체를 이용해 자외선 노출 정도를 측정할 수 있음.

  - 90%에 달하는 melanoma(피부암 일종)가 자외선 노출 정도와 관계가 있고, 피부 노화와 색소 침착을 유발하며 미국에서 매년 약 500만 명이 피부암 치료를 받고 있음.

  - 피부암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런 제품의 수요는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

     

L’Oreal’s My UV Patch

자료원: L’Oreal 홈페이지

     

 ○ Feeligreen’s Dermo-patch

  - 프랑스 Feeligreen사의 'dermo-patch' 눈 밑에 붙이는 패치를 개발 미세한 전류를 흘려보내 피부 세포를 자극해 주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음.

     

Feeligreen’s Dermo Patch

자료원: Wareable

     

 ○ La Lumiere’s IlluMask

  - La Lumiere의 IlluMask는 얼굴에 착용할 수 있는 LED Mask로 적색과 청색 빛을 이용해, 얼굴 피부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를 죽이고 피부 세포를 자극해 노화 방지와 여드름 방지용으로 유용함.

  - 현재 29.95달러에 판매되며 FDA 승인도 받음. 기존 경쟁 제품들에 비해 훨씬 저렴해 가격 경쟁력도 있음.

     

La Lumiere’s IlluMask

자료원: LED Inside

     

 ○ Apira Science’s iGrow

  - Apira Science의 iGrow 는 low-light therapy를 이용해 모근 세포에 에너지를 공금, 모발 성장을 촉진. 하루에 20분씩 4개월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음.

  - 이 회사 또한 최근 LED 라이트를 사용한 웨어러블 마스크팩을 선보여 피부 개선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있음.

     

Apira Science’s iGrow

     

자료원: iGrow 홈페이지

     

 ○ GLO Science’s Teeth Whitener

  - GLO Science는 집에서 손쉽게 치아 미백을 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 화이트닝 젤과 마우스피스를 동시에 사용해 8가지 형태의 화이트닝이 가능. 마우스피스에서 블루 라이트를 젤을 바른 사용자의 치아에 비춰서 미백 작용함.

     

GLO Teeth Whitener

    

자료원: Glo 홈페이지

     

□ 시사점

     

 ○ 웨어러블 뷰티제품 인기 끌 것

  - 웨어러블 기술 시장의 성장이 이어짐에 따라 관련 시장 중 하나인 뷰티/Cosmetic 세계에도 새로운 시대가 열림.

  - 웨어러블 시장은 이제 단순히 fitness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뷰티업계에서도 웨어러블의 첨단 기술이 'the next big thing'으로 떠오르고 있음. 첨단기술과 뷰티가 결합된 상품들이 주목받으며 인기가 높아짐.

  - 뷰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제품 이해도를 높이고 뷰티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바꿔가고 있음. 뷰티 웨어러블 제품들은 삶의 질을 높이기도 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뷰티에 관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성이 높다고 평가됨.

  - 다양한 형태와 새롭고 신선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기기들을 이용한 뷰티제품들은 뷰티업계의 혁신을 불러오고 있음.

     

 ○ 미국 뷰티시장에서 K-Beauty(Korean Beauty Products)가 점점 상승세를 타고 있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어, 단순한 스킨케어나 메이크업 제품에 그치지 않고 한국 업체들도 신기술을 이용한 신제품 개발에도 집중하는 것이 추천됨.

  - 기술에 치중하다 보면, 기존의 뷰티제품보다 사용 시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 시 불편을 최소화한 제품 개발이 중요함.

  

     

자료원: Cosmeticdesign.com, WWD, gcimagazine.com, Glo, iGrow, LED Inside, Statista, L’Oreal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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