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터키 1위 가전업체 Arcelik 탐방
  • 현장·인터뷰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형
  • 2011-09-29
  • 출처 : KOTRA

 

터키 1위 가전업체 Arcelik 탐방

- 한국 전자부품업계에 큰 기회 예상 –

 

 

 

□ 아르첼릭은?

 

 ○ 아르첼릭(Arcelik)은 터키 1위 가전업체로 터키 시장점유율 50% 내외, 직원 수 2만 명, 연 매출 56억 달러 내외의 대기업임.

  - 아르첼릭은 생산량의 50% 이상을 유럽 및 인근 지역으로 수출을 하는 데, 영국은 냉장고시장 15.7%, 세탁기시장 7.9%의 점유율을 가짐.

  - 아르첼릭의 생산제품은 냉장고, 냉동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오븐, 마이크로웨이브, 진공청소기, 다리미, 선풍기, TV, DVD 플레이어, PC, 노트북, 홈시어터 시스템 등 거의 모든 가전 제품군을 망라함.

 

 ○ 아르첼릭의 주요 생산 공장

  - 냉장고(터키 에스키쉐히르): 270만 대 생산 능력, 생산량의 70%를 75개국 이상에 수출

  - 컴프레서(터키 에스키쉐히르): 260만 대 생산 능력

  - 건조기(터키 테킬다): 40만 대 생산 능력, 생산량의 80% 수출

  - 세탁기(터키 투즐라): 260만 대 생산 능력, 유럽 최대 세탁기 생산 공장

  - 식기세척기(터키 앙카라)

  - 전기모터(터키 테킬다): 60만 대 생산 능력, 생산량의 57% 수출

  - Arctic 쿨링시스템(루마니아 가에스티): 루마니아 1위 업체인 Arctic 인수

  - 베코 세탁기(중국): 생산량 60만 대, 중국 업체 인수 후 “베코”로 명칭 변경

  - 베코 세탁기/냉장고(러시아): 세탁기 30만 대, 냉장고 15만 대 생산

 

 ○ 아르첼릭은 터키 1위 그룹인 코치(KOC) 계열사이며, 코치 그룹은 포천 글로벌 300대 기업에 속하며, 30개국에서 100개 내외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9만5000명 내외의 직원을 고용함.

 

□ 아르첼릭과의 인터뷰

 

 ○ KOTRA 이스탄불 무역관은 2011년 9월 이스탄불에 있는 아르첼릭의 구매본부를 직접 방문, 구매에 대해 A 팀장과 아래와 같이 인터뷰를 함.

 

  - 구매의사결정은 어디에서 이뤄지나?

   : 거의 대부분 이스탄불에 있는 본사 구매본부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진다. 해외공장은 일부 해외 소재 구매오피스를 통하는 경우도 있으나, 주요 구매 사항은 본사 구매본부의 최종 승인이 필요하다.

 

  - 2011년의 구매 예산은 얼마나 되나?

   : 약 35억 달러 내외이며, 자본재(capital goods) 부문이 3억 유로, 나머지가 부품소재 쪽에서 집행된다.

 

  - 구매 본부 조직 체계는?

   : 크게 4개 부서가 있다. Metal, Plastic, Mechanical Components, Electronic Components로 나뉘지며, 이 부서 아래 각 제품 그룹으로 또 나뉜다. 구매본부에는 모두 엔지니어 출신의 80여 명 팀장이 있고, 전체 직원은 300명 내외이다.

 

  - 구매 제품은 어떤 것이 있나?

   : 아르첼릭은 종합 가전업체이다. 완제품 생산에 필요한 약 1만5000종류의 부품소재, 자본재, 중간재를 구매하고 있다.

 

  - 한국기업과의 거래는?

   : 아르첼릭은 한국기업과의 경험이 많으며, 아르첼릭 내부에서는 한국기업의 제품에 대한 품질, 가격경쟁력에 대한 평판이 좋은 편이다. 현재 LG전자와 합작으로 터키에서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고, 삼성전자와도 거래 중이다. 숫자나 리스트를 밝힐 수는 없지만, 다수의 한국 중소기업과도 이미 거래 중이다. 거래 금액도 상당하다.

 

  - 신규로 거래하려는 한국 기업은 아르첼릭에 어떻게 접촉해야 하나?

   : 구매 본부 내의 각 담당자에게 최초에는 e-mail,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접촉하면 된다. 이후 아르첼릭 측에서 각 제품의 수요에 따라 대응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진행이 되면, 이후 품질경영, 환경, 기업 윤리 등에 대한 self-assessment form 작성, 샘플 품질 및 기능 테스트, Direct Material Supplies Quality Agreement 체결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각 기업들의 오퍼에 대해 아르첼릭이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절차가 빠르게 진행될 것이나 그렇지 않은 제품에 대한 오퍼는 향후에 대비해 보관될 것이다. 한 가지 더 덧붙이면, 아르첼릭에는 매일 수십에서 수백개의 오퍼가 들어오고 있다. 사안에 따라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회신이 없는 경우는 흔하다고 할 수 있다.

 

□ 아르첼릭이 현재 찾는 제품

 

 ○ 아르첼릭이 2011년 9월 현재 찾는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음.

   · Sheet Metal Working lines for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장고

   · Assembly lines for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장고

   · Steel dies

   · Plastic Injection Molds

 

□ 시사점

 

 ○ 아르첼릭은 한국 기업에 이미 잘 알고 있으며, 품질·가격경쟁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어 수출을 더욱 확대할 가능성이 큼.

 

 ○ 우리 전자부품업계는 아르첼릭 등의 터키 가전 완제품 메이커들에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이스탄불 무역관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바, KOTRA를 활용한 접근을 시도할 경우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아르첼릭(Arcelik) 구매본부,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터키 1위 가전업체 Arcelik 탐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