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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한국 화장품 다음은 치약이 대세?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5-12-30
  • 출처 : KOTRA

 

中, 한국 화장품 다음은 치약이 대세?

- 중국 치약 생산기업 총 93개, 2014년 매출액 200억 위안 -

- 치약시장 고급화로 한방제품이 주목 받는 가운데 한국산 제품 수입 2위 -

 

 

 

□ 중국 치약 생산 현황

 

  현재 중국의 치약 생산기업은 총 93개임

  - 그 중 2014년 중국 전역의 45개 치약 생산 대기업의 판매 수익은 181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8.98% 증가

  - 이윤 총액은 31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21.51% 증가

  - 중국 치약제품의 2014년 매출액은 200억 위안에 달함.

 

  치약이 주로 생산되는 지역: 광둥성, 윈난성

  - 주로 광둥성에서 생산되는 제품: 달리, 크리스트, 콜게이트

  - 주로 윈난성에서 생산되는 제품: 운남백약(云南白)

  - 광둥성에 위치한 치약 생산기업의 판매 수익은 산업 전체 수익에서 53%(96억 위안)를 차지, 이윤은 산업 전체 이윤에서 54%(16억7000만 위안)을 차지

  - 윈난성에 위치한 치약 생산기업의 판매 수익은 산업 전체 수익에서 14.3%(26억 위안)을 차지, 이윤은 산업 전체 이윤에서 36%(11억2000만 위안)을 차지

 

            (단위: 억 위안, %)

지역(省)

치약 생산기업 매출액

중국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대표 기업

광둥성

96

53

달리, 크리스트, 콜게이트

윈난성

26

14.3

운남백약

 

□ 중국 치약 수출입 현황

 

  수입제품에 대한 의존도 낮아

  - 2014년 중국 치약 제품량은 총 57만6000톤. 그 중 75%(43만2000)톤은 중국 현지에서 판매됨.

  - 중국 치약제품 중 수출되는 제품은 14만3000톤이며, 수입되는 제품은 5400만 톤으로 매우 적음.

  - 중국 치약 수출액은 2억8900만 달러, 수입액은 3400만 달러로 최근 몇 년간 무역 흑자를 기록하고 있음.

 

(단위: 만 톤, %, 억 달러)

수출입

제품량

제품량 증가율

금액

금액 증가율

수입

0.54

3.2

0.34

20

수출

14.3

20

2.89

10

 

□ 중국 치약 시장동향

 

 ○ 고급화되는 치약제품

  - 2014년 중국 치약산업에 최고급 제품의 점유율은 20%, 고급 제품의 점유율은 8%, 중고급 제품의 점유율은 52%, 저급 제품의 점유율은 20%

 

2014년 중국 치약 판매시장

자료원: 中口腔洁护理用品工业协

 

  - 중국 치약시장에서 최고급 제품과 고급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높음.

   · 슈퍼마켓, 매장 등 판매시장에서 최고급 제품과 고급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높음.

   · 중소도시 및 지방에 위치한 마트, 소형 슈퍼마켓, 편의점에서 고급 제품의 매출 증가폭은 큼.

 

  기능별 세분화

  - 치약의 기능을 보면, 미백제품 29.9%, 한방제품 19%, 충치예방제품 16.3%, 청향(상쾌함)제품 10.7%, 다기능 제품 9.8%, 시린이 개선효과제품 8.4%임.

 

                        (단위: %)

효능

미백

한방

충치예방

청향(상쾌함)

多기능

시린 이 개선

점유율

29.9

19

16.3

10.7

9.8

8.4%

 

  의약 생산기업 잇따라 ‘한방 치약’ 출시

  - 선전 진이더 의약유한공사(深金易德药业有限公司)는 치약브랜드 ‘싼치(三七)’ 치약 생산기업과 협력해 중국 특허제품 ‘싼치(三七)-한방 치약’을 출시

  - 의약회사 ‘펜쯔황(片仔)’과 치약회사 상하이자화(上海家化: 치약회사)는 합자기업을 설립해 치약시장을 개척

 

  고급 치약시장에서 중국 브랜드 치약은 60%의 시장 점유

  - 100g 포장, 판매가 15위안 이상의 고급제품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 치약의 점유율은 60%임.

  - 운남백약, 야보스(牙博士), 서커(舒克)의 매출은 최근 몇 년간 고급제품 시장에서 눈에 띄게 상승

  - 칭차이(倩采) 회사에서 생산된 야보스 치약 제품량은 1만5000톤에 달함.

 

□ 2014년 중국 10대 치약 브랜드

 

  국내외 유명 치약 브랜드

  - 중국 브랜드 제품은 렁쏸링, 운남백약, 란톈리우비즈(天六必治), 메이자징(美加), 나아이쓰, 서커, 톈치(田七), 헤이메이(黑妹), 량몐전(), 야보스 등

  - 현재 중국 치약시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수입브랜드: 콜게이트(Colgate), 크레스트(Crest), 중화(中), 죽염, 센소다인(SENSODYNE), 라이온(Lion)

   · 중화는 중국 브랜드였으나, 유닐레버(Unilever)가 50년간 임대하기로 함. (사실상 외국 브랜드)

 

  중국 치약 Top 10 브랜드

  - 현재 중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Top 10 브랜드 중 콜게이트, 크레스트, 달리, 운남백약, 중화 등 제품의 중국 치약시장 점유율은 75%임.

 

중국 시장에 유통되는 브랜드 Top 10

번호

브랜드명

대표 사진

가격

1

달리

(黑人)

(Darlie)

14.9위안 / 225g

2

크레스트

(佳士)

(Crest)

12.9위안 / 200g

3

운남 백약

(云南白)

32위안 /180g

4

콜게이트

(高露)

(Colgate)

19.9위안 / 200g

5

중화

(中)

(Zhonghua)

9위안 / 200g

6

렁쏸링

(冷酸)

9.9위안 / 180g

7

나이스

(纳爱斯)

12.8위안 / 160g

8

서커

(舒客)

6.6위안 / 140g

9

센소다인

(舒适)

(Sensodyne)

47위안 / 180g

10

LG 죽염

(竹)

16.5위안 / 220g

자료원: 징둥,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한국 치약 수입 현황

  

  한국은 중국 치약 수입 2위를 차지

  - 2014년 중국이 한국에서 수입한 치약은 500만 달러이며, 전년동기대비 40.8% 증가

  - 2015년 1~10월까지 중국이 한국에서 수입한 치약은 100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158.7% 증가

 

국가별 치약 수입현황(HS Code 3306101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10월)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34.0

20.4

60.0

116.1

1

태국

11.0

56.8

18.0

110.4

2

한국

5.0

40.8

10.0

158.7

3

일본

6.0

68.5

10.0

86.1

4

미국

4.0

48.2

5.0

39.0

5

뉴질랜드

0.0

-6.9

3.0

1,131.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 시장에 유통되는 한국 치약 판매 현황

  - 현재 중국 시장에서 한국 LG죽염뿐 아니라 메디안, 2080, 송염, O-ZONE 치약, 뽀로로 치약 등이 유통되고 있음.

 

브랜드명

대표 사진

가격

(아모레퍼시픽)

메디안

59위안/120g×3

(애경)

2080치약

38위안/100g

(아모레퍼시픽)

송염

73위안/160g×6

O-ZONE 치약

49.9위안/100g×4

(케이엠 제약)

뽀로로 치약

28.9위안/80g

자료원: 톈마오, KOTRA 칭다오 무역관

 

□ 관세 및 증치세

 

Product

치약

HS Code

33061010

Description

-

Special Provision

수출/수입 화물통관서

Unit

Duty Rate

10%

VAT Rate

17%

자료원: 2015년 中國海關進出口稅則

 

□ 시사점

 

  치열한 치약시장에서 진출이 늦은 기업과 브랜드는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의 치약을 파악해 새로운 기능의 제품을 개발해야 함.

  - 치아 케어 뿐만 아니라 구강 케어 효과를 제공해야 함.

  - 또한, 치아 청결뿐만 아니라 미백 및 시린 이 개선 등 보건효과를 제공해야 함.

  - 소비자들이 원하는 구강 케어기능을 개발해 제공해야 함.

 

  브랜드

  - 치약시장을 연령대별로 세분화해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기획해야 함. 각 연령대가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효과로 치약을 제조해 판매해야 함.

   · 예를 들어, 어린이용 치약, 노인용 치약 등

 

 

자료원: 中口腔清洁护理用品工业协会, 中新闻网,第一财经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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