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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구강청결관리는 어떻게 할까?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10-30
  • 출처 : KOTRA

 

중국, 구강청결은 필수

- 30% 이상의 성장을 유지하는 중국 치약시장 -

- 중국 시장 진출 전 치아미백, 잇몸강화 등 고급화 전략이 필요 -

 

 

 

 

□ 중국 치약시장 현황

 

 ○ 중국의 경제발전과 함께 중국 소비자의 구강청결용품 수요가 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구강청결 관련 산업이 세분·고도화되고 있음.

 

 ○ 국제 소비자연구센터인 KantarWorldpanel에 따르면 2012년 중국인의 치약제품 소비는 동기 대비 12.5% 증가했으며, 시장 규모는 150억 위안에 달함.

  - 중국은 매년 30% 이상의 성장 속도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줌.

 

 ○ 중국 소비자 선호조사센터에 따르면 중국인의 생활용품 만족도 조사 중 가장 불만족스러운 생활용품으로 치약이 뽑힘.

 

□ 외자 브랜드, 70% 이상 점유

 

중국 내 치약 시장점유율

 

 ○ 중국 치약시장은 일반적으로 P &G, 콜게이트, 유니레버 세 개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으며, 1980년대 말 이들 기업이 중국에 진출한 이후 지방의 주요 기업이 ‘합자-적자-외자독자(주식)’의 형식을 띰.

 

 ○ 현지 시판되는 치약은 10~15위안이며, 대부분 대형마트에서 유통됨.

 

 ○ 헤이런 치약은 2013년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치약으로 선정됨.

  - 헤이런과 중화 등의 치약 브랜드는 현지화 전략의 성공으로 중국 본토브랜드로 인식하는 사람이 대부분임.

 

 ○ 중국 본토 브랜드인 운남백약치약은 비교적 높은 가격임에도 불가하고 잇몸강화와 미백을 강조한 치약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중국산 브랜드가 해외의 거물들을 상대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는 것은 소비자 환경이 달라지는 조짐으로 볼 수 있음.

 

□ 구강청결용품의 수요 증가

 

 ○ 최근 웰빙 열풍과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구강청결제가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치약뿐만 아니라 진동칫솔, 구강 청정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출처: CLII 중국 경공업 협회

 

 ○ 2013년 상반기의 일상 생활용품 판매량 중 구강청결용품의 수익률이 17.295로 가장 높았으며, 그 외 합성세제, 비누 관련 제품은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함.

 

 ○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의 구강청결용품 수출 역시 완만한 성장 중임.

 

한국의 대중국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카테고리

2012년

2013(1~9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치실

17

16,081

345

1,978

구강 청정제 및 치아 미백제

486

122.5

823

296.1

구강 청결용품

535

115.2

862

270.9

 

□ 시사점 및 전망

 

 ○ 최근 중국인의 일상용품 선호조사 결과 치약상품의 만족도가 매우 낮으므로 중국인들의 선호에 맞는 치약 개발이 필요함.

  - 치아미백과 시린 잇몸을 위한 중국 본토 브랜드인 윈난치약은 다른 치약보다 약 2배 비싼 가격에 팔고 있지만, 시장점유율은 5년 전의 1.1%에서 8.8%까지 상승함.

 

 ○ 최근 6개 유명브랜드의 미백치약에서 유해 표백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한국 제품에 관심증대가 기대됨.

 

 ○ 치약뿐만 아니라 구강 청결 용품에 관심이 커지고 이에 따라 치아를 관리하는 제품 및 치과 치료에 이용되는 상품이 각광받고 있으므로 관련 제품 동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 구강청결간호용품 공업협회, AMT 2012 치약보고서, 창사 무역관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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