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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정용 구강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5-07-20
  • 출처 : KOTRA

 

중국 가정용 구강용품 시장동향

- 중국 아동용 진동칫솔시장 성장 잠재력 높아 -

- 미백 기능이 더해진 한방치약 선호 -

 

 

 

□ 중국 가정용 구강용품 시장현황

 

 ○ 중국인의 구강용품에 대한 관심 급증

  - 중국 인구 90%가 크고 작은 구강질환을 앓고 있으며, 생활수준이 향상으로 구강 보건의식이 높아져 구강용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함.

  - 구강용품 중 치약시장 규모는 1순위로 가장 크며, 중국 소비자의 외국브랜드 치약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가 높아지고 있음.

  - 중국 소비자의 진동칫솔 및 치실 등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치약시장 동향

 

 ○ 중국 소비자, 미백기능이 더해진 한방치약 제품 선호

 

자료원: 전첨망(前瞻)

 

  - 2014년 중국 소비자의 치약 소비액은 200억 위안으로, 2010년부터 연평균 13%의 증가율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음.

  - 특히, 고대부터 중약을 사용했던 중국인의 특성에 적합한 한방치약은 평균 17%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2017년에는 중국 치약시장 점유율의 7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중국신문망(中國新聞)에 따르면 중국 시장의 대표적인 한방치약 브랜드는 운남백약(云南白藥), DENTAL DOCTOR(牙博士), Saky(舒克) 등이 있으며, 미백기능, 충치예방, 잇몸 출혈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함.

 

 ○ 한방치약 소비경향

  - 원주엔싱(問卷星)에서 3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방치약 설문조사에 따르면, Crest(佳士) 브랜드 이용률이 50.43%로 가장 높았으며, 뒤를 이어 Colgate(高露)가 39.26%, 운남백약(云南白藥)이 30.95%를 차지함.

  -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은 효능(59.03%)이었으며, 2위는 향(42.41%), 3위는 브랜드(38.68%)임. 효능에 있어 미백을 가장 중시하며, 잇몸 보호가 2위, 소염 및 향균 작용이 3위를 차지함.

  - 가격 부분에 있어 6위안에서 15위안의 한방치약이 전체의 70%를 차지함.

  - 한방치약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67.34%로 운남백약(云南白藥)임.

 

 ○ 한국 기업 중국 진출 사례

 

애경의 한방치약 ‘2080 청은차’

- 1954년에 생활용품 사업으로 시작된 생활뷰티 기업임.

- 2009년, 중국 광저우시(广州) 화맥하달무역유한공사(Guangzhou Hemaiheda Trading Co., Ltd.)와 MOU를 맺음.

- 중국 내 까르푸,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 판매될 뿐만 아니라 구강용품 전문 판매구역이 있는 왓슨스에서 판매됨.

- 2014년까지 1300만 달러(약 170억 위안) 규모의 2080치약과 칫솔을 공급하기로 체결함.

 

 ○ 한방치약 가격동향

 

브랜드

사진

특징

제품사진

가격

운남백약

(云南白藥)

운남백약치약은 의약업체에서 처음으로 제조한 국민 치약브랜드로 20위안 이상의 고가 프리미엄 치약브랜드임. 3년만에 누적 판매액 6억 위안을 기록함.

35위안

/210g

덴탈닥터

(牙博士)

글로벌 구강용품 기업,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의 3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음. 광동성을 시작으로 화북, 화동시장의 유명브랜드로 자리잡음,

5.8위안

/125g

Saky

(舒克)

광저우 개인 보건용품 업체이며, 글로벌 선진기술을 이용한 전문 구강용품 브랜드임. 식물성원료를 채취했으며, 천연활성성분을 함유함.

11.6위안

/120g

Crest

(佳士)

미국 P&G사이며, 유명 치약브랜드임. 1996년 6월 중국 광저우, 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 입점했고, 1997년 1월 중국 전역의 매장에서 판매됨.

3.5위안

/105g

Colgate

(高露)

1806년에 설립됐으며, 1953년 미국 Palmolive 회사에 합병됐고, Colgate-Palmolive으로 칭함. 200여 개국에 4만 직원이 있으며, 구강용품이 주요 제품임.

5.6위안

/200g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 시장 잠재력 있는 가정용 구강용품

 

 ○ 치실 및 치간칫솔 시장

  - 중국구강보건용품공업협회(中國口腔淸護理用品工業協會)에 따르면 2014년 12월 치실 및 치간칫솔의 수입액은 약 29만 달러로 전년대비 25.3% 증가함을 알 수 있음.

  - 한국무역협회(KITA)에 따르면 2014년 치실 중국 연간 수출액은 120만 달러이며, 치간칫솔은 217만 달러임.

  - 중국 소비자가 사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외국브랜드로 Oral-B, watsons water, Colgate, 2080이 있으며, Oral-B는 42.2%로 가장 많이 사용하며, 2위는 Colgate가 41.1%를 차지함.

 

 ○ 진동칫솔 시장

  - 수입 진동칫솔 가격대는 약 1500위안이며, 중국 현지 생산제품은 500위안대로 중고가 시장임.

  - 道客巴巴(Daokebaba)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가장 높은 비율인 30% 이상의 중국 소비자들은 5~19세의 어린이 및 청소년의 구강보건을 중시해 전동칫솔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    

  - 징동(京東), 티몰(天猫) 등 중국 3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진동칫솔 중 필립스(PHILIPS), 博朗(BRAUN) 브랜드가 가장 많으며, 주로 일본 브랜드가 많고, 한국제품은 거의 없었음.

 

 ○ 진동칫솔 가격동향

 

브랜드

제품명

제품사진

국가

가격

PHILIPS

HX9352/04

네덜란드

1999위안

BRAUN

歐樂B 7000

독일

1799위안

Panasonic

EW-DE92-S705

일본

999위안

WaveBetter

Rozz

홍콩

399위안

LEBOND

ELEC

중국

499위안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 시사점

 

 ○ 150억 위안의 중국 치약시장에 전략적 진출방안 마련해야

  - 중국 시장 진출에 있어 중국국가식약품감독관리국(國家食品藥品監督管理局)에 따르면 수입치약제품은 비특수용도 화장품 증명으로 신청 수요기간은 약 25일이 필요하며, 중문 제품 소개, 성분, 사용방법, 유통기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어야 함.

  - LG건강의 죽염치약이 중국 시장점유율 Top 10 안에 들었으며, 중국 소비자는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 및 호감도가 높음. 하지만 중국 시장 진출 전에 세밀한 시장조사를 통한 알맞은 전략이 필요함.

  - 그 예로 중국 치약 현지 브랜드인 양면침(兩面針)은 10년 동안 중국 시장 점유율 TOP 3 안에 들었지만, 잘못된 포지션 선정으로 인해 현재 중국 시장점유율 1%에 못 미치는 상황임.

 

 ○ 중국 진동칫솔 시장 진출에 있어 가격경쟁력으로 승부해야

  - 중국 진동칫솔 시장 대부분은 외국브랜드이며 가격 또한 높음. 한국제품의 우수한 품질 및 가격경쟁력으로 중국 시장 진출에 힘써야 할 것

  - 중국 아동용 진동칫솔 시장 역시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며, 그에 알맞은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이데일리뉴스. 전첨망(前瞻), 중국신문망(中國新聞), 원주엔싱(問卷星), 중국구강보건용품공업협회(中國口腔淸護理用品工業協會), 바이두(百度)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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