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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80억 치약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2-01
  • 출처 : KOTRA

 

중국의 80억 치약시장을 공략하라

- 중국, 세계 최대 치약 생산국이자 치약 소비국으로 발돋움 -

- 상품 세분화된 마케팅, 발빠른 현지화 전략 필요-

 

 

 

□ 중국 치약시장, 높은 성장세

 

 O 중국 이미 최대 구강청결용품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부상

  - 2005년, 중국의 치약 총 생산량은 64억 개, 판매액은 80억 위안에 달했던 것이 2010년에는 치약 총 생산량이 75억 개, 판매액 105억7000만 위안으로 증가함. 2011년 중국의 치약 총 생산량이 80억 개를 넘어섰고, 판매액은 181억 위안을 돌파했음.

 

 O 중국 1인당 치약 소비량, 선진국에 아직 크게 못 미쳐

  - 중국인의 1인당 1년 평균 치약 소비량이 5~6개로 선진국의 1인당 1년 평균 소비량이 10개인 것과 큰 차이가 있음.

  - 중국의 도시에서 양치질을 하는 사람 비율이 85%, 농촌에서는 50%임. 베이징에서 양치질을 하는 사람들 중 24.4%가 매일 한 번씩 밖에 하지 않음.

  - 그러나 구강 보건의식이 점차 강해지므로 향후 치약시장의 잠재력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음.

 

□ 시장 이미 세분화, 고부가가치 제품 인기

 

 O 기능별로 미백치약, 입냄새제거치약, 충치예방치약, 청결기능성치약 4종으로 구분되고, 소비자의 연령별로 분화돼 있음.

 

연령층

소비취향

아동

안전중시, 불소함유여부, 재미, 과일향, 화려한 포장, 캐릭터

청년·화이트칼라

치아미백, 입냄새제거, 향의 지속력,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제품

노년층

소염기능, 건강한 치아 기능, 약초 함유된 치약 선호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O 천연제품과 기능성 제품 인기

  - 약초, 소금 등 천연제품이 함유된 치약이 주목받으며 치약 미백 시트, 콜로이드, 미백제 등 미백 기능성 치약이 각광받고 있음.

 

 O 치약을 구매 시 소비자 고려하는 요소로는 1) 가격, 2) 브랜드, 3) 시장 판촉 혹은 쉽게 눈에 띄는 자리에 놓인 제품, 4) 상품 포장(다채롭고 밝은 색상의 시각적으로 자극이 큰 제품), 5) 광고 및 선전, 6) 고객의 요구에 부합 여부(미백효과 여부, 치아 청결도, 불소함유 여부)

 

□ 외자 브랜드가 전체시장의 70% 차지

 

 O 주로 미국의 Colgate-Palmolive, 영국의 Unilever 계열의 브랜드의 전 세계 유명 치약기업들이 중국시장 진출·확대해 나가고 다양한 판매방식을 통해서 경쟁을 벌임.

 

 O 한국 브랜드도 상당수 진출

  - LG계열, 애경2080, NANO, 메디안, MAX, CJLION  등 상당수의 브랜드가 이미 진출해 있음.

  - 2009년 한국 애경의 “2080”치약과 광저우의 마이허다(贺达)가 MOU를 체결하고 2014년까지 1300만 달러의 2080치약과 칫솔을 공급할 예정인 등 중국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gka.

 

자료원 : AMT컨설팅

 

□ 제품별 치약 경쟁 동향

 

브랜드

제품명

규격

가격

생산업체

이미지

高露

(Colgate)

光感白

(꽝간바이)

113g

25위안

高露公司

콜게이트 파몰리브

(Crest)

7效

(췐요우치시아오)

140g

12.5위안

宝洁(P&G)公司

(쭝화)

魔力迅白

(모리쉰바이)

170g

11.5위안

上海合利

(샹하이리엔허리화)

黑人

(Darlie)

茶倍健

(챠뻬이지엔)

140g

12위안

化工(中山)

(하오라이화꽁(쭝샨))

冷酸

(렁쏸링)

抗敏感

(캉민간)

200g

5.2위안

登康公司

(충칭떵캉)

LG

紫竹

(즈쥬옌)

220g

14.8위안

北京金日用品

(베이징러찐 일용품)

 

云南白

(리우란시앙)

180g

24.5위안

云南白

(윈난바이야오 그룹)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대형 슈퍼마켓을 통한 구매비율이 90% 이상

 

 O 소비자의 대형 슈퍼마켓을 이용한 치약구매의 비율은 90%를 넘어섰음. 슈퍼마켓은 가장 주요한 치약 판매처로 이밖에도 타오바오(淘), 찡똥상점(京商城) 1호점 역시 활발한 인터넷 유통경로가 됨.

 

자료원: AMT컨설팅

 

□ 중국시장 내 한국산 치약 주목받아

 

 O 중국시장에서 한류의 영향 및 상품 자체의 높은 효능 때문에 소비자들의 한국 치약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 현재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치약 종류 중 NANO가 월 판매량 3위임.

  - 대형 슈퍼마켓에서 유통되는 한국 브랜드로는: LG죽염계열(10~15위안), 애경2080 (약 25위안) 등임.

 

 O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브랜드로는: LG계열, 애경2080, NANO, 메디안, MAX, CJLION으로 7~20위안에 유지함. 그 중 10위안 내외 가격에 판매되는 치약이 주류를 이룸.

 

 O 아동치약 브랜드로는 B &B 등이 있고 가격은 7~15위안/90g에 판매됨.

 

브랜드

제품명

규격

가격

이미지

동화약품

나노

Clean World ACE

180g

9.5위안

애경

New Shinning Whrite

100g

9.7위안

아모레퍼시픽

송염

160g

9.5위안

B &B

딸기맛/오렌지맛

80g

8.9위안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중국 치약 수입국, 한국이 4위로 껑충

 

 ○ 2012년 치약 수입 총액은 2011년 대비 21.4% 증가했음. 2012년의 수출 총액은 3708만 달러로, 주로 태국·영국·일본·한국·멕시코임.

  - 2012년, 중국이 한국에서 수입한 총액은 423만 달러로, 총 수입액의 11%를 차지해 제4위에 올랐으며 연속 2년간 4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국가별 수입 현황(HS Code 33061010)

            (단위: 천 달러, %)

국가

2011년

2012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30,546

24.2

37,081

21.4

태국

12,271

121.4

8,203

-33.1

미국

2,486

4,136.8

7,154

187.8

일본

4,541

1.7

4,799

5.7

한국

3,016

49.1

4,234

40.4

멕시코

22

-74.6

2,971

13,242.5

자료원: KITA

 

 ○ 중국의 지역별 수입액을 기준으로 광동성, 티엔진, 베이징이 1, 2, 3위를 차지했음. 총 수입액의 76%를 차지하고 있음.

 

지역별 수입현황(HS Code 33061010)

            (단위: US$ 천, %)

국가

2011년

2012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30,546

24.2

37,081

21.4

Guangdong PE(廣東省)

14,474

14.5

19,500

34.7

Tianjin CY(天津)

8,283

73.8

4,600

-44.5

Beijing CY(北京)

917

-0.9

4,165

354.3

Shandong PE(山東省)

2,605

-3.3

2,827

8.5

Shanghai CY(上海)

1,985

68.2

2,528

27.3

자료원: KITA

 

□ 수입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출 시 한국에서 원산지증명서 및 한국식약청에서 위생허가증 발급받아야 함.

 

 ○ 수입 시 라벨 및 외포장 비안 필수

  - 제품의 외포장에 대해서 중국 상검국에서 요구하는 규격으로 제작해 인쇄해야 함.

 

Product

치약

HS Code

33061010

Duty Rate

10%

VAT Rate

17%

자료원: 2012년 中國海關進出口稅則

 

□ 시사점: 한국제품 진출전략- 고급 프리미엄·현지화 전략 구사해야

 

 ○ (유통) 일반적으로 대형마켓 내 판매를 위해서는 중국현지 대리상을 찾아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바, 실력 있는 대리업체의 선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임.

 

 ○ (가격정책) 중국 일반서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가격은 3~8위안이나 한국제품은 고급계열- 효능에 집중, 신개념 치약개발을 통한 고급 프리미엄 전략이 시장진출 성공에 더욱 유효할 것임. 예컨대 중국 운남백약(云南白) 치약은 운남성의 특유한 백약 성분이 함유했고, LG죽염은 자신만의 상품 특색을 내세움으로써 동종제품보다 높은 가격에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음.

 

 ○ (마케팅) 인터넷 판매, 구강청결전문가를 내세운 브랜드 이미지 제고, 각종 대중매체 광고가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중국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하는지 정확히 파악, 소비자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해야 할 것임. 특히 아동치약은 안전성에 대한 홍보, 중국 어린이들의 선호 만화 캐릭터 포장 등에 더욱 신경 써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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