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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In India'와 함께 성장하는 인도 섬유산업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덕영
- 2015-12-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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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In India'와 함께 성장하는 인도 섬유산업
- 인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커져가는 인도 섬유산업 시장 -
- 섬유산업에 대한 인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정책 -
□ 인도 섬유산업 동향
○ 인도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인 섬유산업
- 섬유산업은 인도 경제에서 생산과 외화 획득 그리고 고용이란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임.
- 인도 섬유시장 규모는 2009년 700억 달러 규모에서 2014년 990억 달러를 기록함.
- IBEF에 따르면, 인도의 섬유산업은 전체 산업생산에 있어서 14%를 담당하고, 전체 GDP의 4%를 담당하고 있음.
- 인도 섬유산업은 인도 전체 산업 수출에서 약 13%의 비중을 차지하고, 4500만 명의 인구가 섬유산업에 종사하고 있어 인도 내 고용을 창출하는 주요 산업임.
○ 증가하는 중산층 인구와 함께 성장하는 기능성 섬유시장
- 인도 섬유산업은 과거 황마, 면 섬유 위주의 산업이었다면, 최근 몇 년간 인도의 섬유산업은 기능성 섬유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음.
- 가처분 소득 증가와 중산층 인구의 증가로 인도 기능성 섬유산업의 규모는 회계연도 2014/15년 140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고 2023년까지 32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9.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수출입동향
- 인도의 섬유 및 의류 수출액은 회계연도 2006/07년 176억 달러에서 회계연도 2014/15년 354억 달러로 연평균 9.1%을 기록하고 있음.
- 수입액은 회계연도 2006/07년 27억 달러에서 회계연도 2014/15년 54억 달러로 꾸준한 성장을 계속하다가 회계연도 2014/15년 27억 달러로 수입액은 다시 감소하는 추세임.
- 회계연도 2014/15년 기성복(Ready Made Garments)은 인도의 주요 수출품목으로, 인도 섬유 및 의류 수출에서 40%의 비중을 기록한 바 있음.
□ 인도 정부의 정책과 함께 성장하는 인도 섬유산업
○ 섬유산업에 대한 인도 정부의 정책 동향
- 제1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2007~2012년)에서 섬유산업 지원을 위해 할당된 예산은 41억8000만 달러였으나, 제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2012~2017년)에서 섬유산업 지원에 11차 경제개발 계획 대비 1.7% 상승한 42억5000만 달러를 할당해 섬유산업에 대한 인도 정부의 지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인도 섬유산업부는 섬유산업 기술 발전 계획(TUFS)에 제 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섬유산업에 할당된 예산 중 절반이 넘는 24억8000만 달러를 지원하며, 인도 섬유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장려하고 있음.
- 또한, 민관 파트너십(Public-Private Partnership)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기업들의 섬유산업 진출을 장려하고 있음.
□ 시장 전망
○ 'Make In India'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인도 섬유산업
- 인도 정부의 섬유산업에 대한 경제적인 지원과 호의적인 정책으로 인도의 섬유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또한, 현대화된 쇼핑몰 등의 확장으로 의류 매장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가처분 소득의 증가, 중산층의 증가로 인도 자국 내 의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Welspun India사의 경우 인도 대형 쇼핑몰 내에 자사 브랜드의 매장 수를 증가시켜 매출을 증가시키는 숍인숍(shop-in-shop) 전략을 주요 사업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음.
Make In India 섬유산업 부문 로고
자료원: Make In India 홈페이지
○ 해외 의류기업들의 지속적인 인도 섬유산업 'Rush'
- 해외 의류기업 및 유통업체들은 섬유 아웃소싱 대상국가 결정에 있어 기업 환경, 인프라 여건, 세계 주요 시장에 대한 인접성 및 접근성, 저임의 숙련 노동력 및 효과적인 경영 능력(management)의 이용 가능성, 가격경쟁력 있는 원자재(직물, 장식품 재료, 부속품 등) 공급, 공급자의 서비스 및 신뢰도 수준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고 있음.
- 세계 섬유교역의 자유화에 따라 인도에 대한 선진국의 섬유 주문 및 생산 기지 이전이 더욱 확대될 전망임.
- 2015년 기준 인도 패션시장에는 스페인 패션 브랜드인 Zara와 영국의 패션 브랜드인 Marks & Spencer 등 많은 외국 의류기업들이 인도에 진출한 상태이고, 많은 외국기업이 인도의 의류시장에 진입하기 진입을 고려하고 있음.
□ 시사점
○ 인도 섬유산업 진출 시 이점과 유의사항
- 인도는 원자재와 부자재의 현지조달이 용이하고 저임의 노동력과 디자인 부문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어, 우리나라 기업들이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의류 생산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음.
- 외국 의류 기업들이 인도로 섬유산업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사례가 증가할 전망이나 열악한 인프라와 비효율적인 관료주의, 복잡하고 불투명한 법 체제와 이행에 따른 비용 상승 등의 문제가 장애물로 지적됨.
- 또한, 인도 의류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경우, 인도 유통 관련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사업을 진행해야만 함.
- 단일 의류 브랜드(Single-brand)의 경우 외국인 투자(FDI) 한도를 100% 개방했지만 실제 51%의 비중을 넘는 경우, 인도 정부의 사업 인가가 필요한 상태임.
- 복합 의류 브랜드(Multi-brand)의 경우 외국인 투자 금액이 51% 이상을 차지할 수 있는 정책을 내놓았지만, 최소 투자 금액은 최소 1억 달러 이상이어야만 한다는 등의 여러 제한이 있는 상태임.
○ 섬유산업 관련 협회 정보
① The Textile Association(India)(TAI)
- 주소: 72-A, Santosh, Dr M B Raut Road, Shivaji Park, Dadar, Mumbai- 400 028
- 전화번호: 91 22 24461145
- 홈페이지: www.textileassociationindia.org
② The South India Textile Research Association(SITRA)
- 주소: 13/37, Avanashi Road, Coimbatore □ 641 014, Tamil Nadu
- 전화번호: 91 422 2574367/6544188/4215333
- 팩스: 91 422 2571896/4215300
- 이메일: sitraindia@dataone.in
- 홈페이지: www.sitra.org.in
③ Nothern India Textile Mills’ Association(NITMA)
- 주소: 121, Gagandeep Building(First Floor), 12, Rajendra Palace, New Delhi- 110 008
- 이메일: nitma@vsnl.net, nitma@airtelmail.in
- 홈페이지: www.nitma.org
자료원: IBEF, BMI Report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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