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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의류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보경
  • 2013-05-30
  • 출처 : KOTRA

 

인도 의류시장 트렌드

- 남성복 중심으로 현대화, 늘어가는 해외브랜드 -

- 조직화된 유통매장 발판으로 성장 가속화 전망 -

 

 

 

□ 인도의 의류산업, 2020년까지 수익 3배 성장 전망

 

 ○ 인도 의류제조협회(CMAI)는 인도 의류산업이 연평균 13~1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까지 6조7000억 루피(약 12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힘.

  - 국민소득 증가와 젊은 소비층 확대에 따라 브랜드 의류와 고급 디자이너 의류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 전반적인 유통구조 선진화에 따른 지방 중소도시에서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인도 의료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함.

  - 특히, 브랜드 의류가 계속 성장하면서 2020년에는 의류업계에서 브랜드 의류가 차지하는 비율이 현 25%에서 40%로 확대될 것임.

 

자료원: 비즈니스 라인

 

□ 현대적인 서구스타일 의류가 상승세

 

 ○ 전통의류 수요도 여전하지만, 현대적인 스타일의 ‘월드웨어’가 인도에서 급속히 인기를 끌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인 Technopak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지역 및 민족성을 띠지 않는 보편적 의류를 일컫는 ‘월드웨어’ 부문은 2조2500억 루피(약 400억 달러) 규모의 인도 의류시장에서 60%에 해당하는 1조4000억 루피(약 250억 달러)를 차지함.

  - 데님, 셔츠 등의 캐쥬얼 의류가 인도 월드웨어시장의 48%를 구성하며 최대의 수익을 올림. 도시에서의 생활양식 변화와 더불어 연예채널 보급을 통한 국제적 패션 및 스타일에 대한 접촉이 증가하고, 캐주얼웨어 브랜드가 속속 등장함으로써 이 부문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임.

  - 고급 전통의류는 고전적인 화려함을 유지하는 한편, 일상의류로 현대화 및 서구식 디자인이 가미된 퓨전의류로 개발되면서 인도의 의류시장 성장을 촉진함.

 

 ○ 월드웨어는 170억 달러 규모의 남성복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월드웨어시장의 67%가 남성복으로 구성된 한편, 핵심 구동 카테고리는 데님·니트·평상복임.

 

 ○ 여성복 부문에서도 월드웨어는 사리, 살와르 꾸르타 등 전통 의류를 제쳤음.

  - 현재 월드웨어시장의 15%를 차지하는 여성복 부문은 2017년까지 시장의 17%를 차지하면서 39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 맞벌이가정이 늘고, 이들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커짐에 따라 아동의류 부문도 성장함. 아동의류 부문은 전체 월드웨어에서 40억 달러에 해당하는 약 18%를 차지, 연간 11%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해외 의류브랜드가 선호하는 인도 시장

 

 ○ 인도의 시장 크기만으로도 세계의 의류브랜드들은 충분히 매력을 느낌. 그러나 전문가들은 유럽 경제와 비교했을 때 인도의 국내총생산은 여전히 낙관적이어서 성장의 여지를 제공한다는 점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함.

 

해외브랜드의 인도 진출

연도

브랜드

1990~1995

Pepe Jeans, Benetton, Lacoste, Levi’s, Lee

1996~2000

Puma

2001~2005

Marks &Spencer, Mango, Tommy Hilfiger, Nine West, Guess

2006~2010

S.Oliver, Cherokee, GAS, GANT, Diesel, Alcott, ZARA, Vero Moda, Jack Jones, Forever 21, Paul Smith

2011~2012

Quicksilver, ELLE

자료원: 파이낸셜 익스프레스

 

□ 의류시장 성장요인

 

 ○ 용도에 맞는 의류 장만

  - 인도인들은 다른 시장 소비자보다 특정 목적을 위해 의류를 장만하는 경향이 강함. 인도인의 의류 예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가족행사 모임 및 결혼식 복장임.

 

 ○ 남성의 의류 장만 패턴 변화

  - 도시 소비자의 생활양식이 점점 발달하면서 여러 경우를 반영해 의류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짐. 특히, 남성들이 사교 및 비즈니스 용도로 좀 더 세련된 의류를 장만하기 위해 지출하기 시작함.

 

 ○ 여성복 부문 성장

  - 직장생활을 하는 여성 인구가 많지 않아 여성의 옷장은 전통적으로 홈웨어 및 특별행사용 복장으로 제한됐지만, 이제는 전업주부도 평상복 및 외출복에 다양한 연출을 시도하고자 함.

 

 ○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인식되는 패션

  - 인도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히 기능적인 필요 때문이 아니라 자기표현을 위한 수단으로 패션을 받아들임.  각종 매체를 통해 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은 인도 소비자들은 맥킨지 조사에서 “유행에 뒤처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다고 62%가 대답함.

 

□ 성장 지속 전망

 

 ○ 2010년 현재 인도 인구의 29%만이 도시에 거주, 세계 국가 중 도시화 비율이 낮은 편임.

  - 향후 20년 내로 도시거주 인도인 수가 3억 명으로 증가하며 도시화가 가속될 것으로 예상함. 대다수의 도시 거주자는 20대로 데님, 셔츠, 신발 등 다양한 의류 카테고리의 주소비층이 될 것임.

 

 ○ 상품이 체계적으로 진열되고 관리되는 ‘조직화 유통’이 지속해서 늘어나면서 대형 브랜드 매장 체인점이 소비자의 선호에 맞게 변화를 가속화할 것

  - 현재는 조직화된 유통이 인도 의류매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 미만으로, 대부분이 가족운영 상점임. 그러나 지난 5년에 걸쳐 인도 대도시에 쇼핑몰, 할인점, 대형 슈퍼마켓, 호화로운 부티크 등과 같은 다양한 포맷이 등장함.

 

 ○ 전문가의 분석에 의하면 전체 소득에서 의류에 소비하는 비율은 세계적으로 평균 5~6%이지만, 신흥시장에서는 이보다 훨씬 높은 경향을 보임.

  - 예를 들어 중국의 대도시는 소득의 10% 가까이를 의류 소비에 지출하는데, 이는 인도 대도시 소비자보다 두 배에 가까운 수치임. 의류에 대한 이러한 높은 지출 경향이 중국을 인도보다 4~6배 큰 의류시장을 형성하는 데 일조한 것처럼 인도인의 의류 소비도 유사한 패턴을 보일 것으로 기대함.

 

□ 시사점

 

 ○ 오늘날 인도의 의류산업은 높은 이윤을 남기는 가장 매력적인 사업부문임.

  - 한편, 인도의 의류유통은 판매행사 및 특별 이벤트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특징이 있음. 의류업체들은 계절별 가격 인하, 핵심 상품과 최신 유행상품의 균형을 맞추는 원칙 등을 지키며 재고품 및 가격 인하 관리에 집중하려고 노력함.

 

 인도 유통시장 이윤 비교

 

일반적인 유통마진

비고

식품류

15~20%

조직화된 유통부문의 80%가 식품류

의류

35~50%

남성정장 부문이 최고 수익을 올림.

전자제품

5~10%

가전제품이 8~10%, 휴대전화는 5~6%로 비교적 낮음.

자료원: McKinsey research

 

 ○ 유통업자들은 인도 소비자들의 생활양식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중소도시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야 함. 중소도시는 이미 인도 성장의 20%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도시보다 더 빠르게 성장 중임.

  - 예를 들어 베네통은 중소도시 공략에 집중해 최근 1억 달러 매출을 달성함.

 

 ○ 쇼핑몰, 고급상점 등과 같은 현대적 유통아울렛이 인도에 많이 증가했으나 국제 시장과 비교해볼 때 그 비율은 여전히 낮으므로 아직도 성장의 여지가 크다고 할 수 있음.

 

 

자료원: 힌두스탄 타임스, 파이낸셜 익스프레스, 이코노믹 타임스, 비즈니스 라인, McKinsey&Company,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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