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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충칭시 IT창업대회를 통해 바라본 창업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5-12-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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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충칭시 IT창업대회를 통해 바라본 창업 트렌드
- 입상자 대부분이 자체 개발한 앱 운영 -
- 충칭시의 창업 지원 확대 -
- 할부, 후결제 시스템으로 선(先)소비 유도 -
□ 충칭의 창업자 및 창업 지원
○ 창커(创客)의 의미와 현황
- 창커(创客)란 정보기술(IT)을 활용, 혁신적 창업 아이템을 내놓은 창업자들의 총칭이며, 중국 창업(创业)의 창(创)과 영어'Maker'의 커 발음과 비슷한 중국어 '客‘를 사용한 합성어
- 충칭 양강신구의 창업구역에 창커(创客)로 구성된 중소기업 48개 입점, 총 등록자금 1억1000만 위안. 15개 기업에 각각 3만 위안의 창업자금을 지원함.
○ 충칭시 창업자 지원
- 충칭시인력사회보호국은 2015년 12월 기준으로 일반인 창업 대출금 상한을 10만 위안에서 15만 위안으로 상향 조정. 공동 창업기업은 대출금 총액 100만 위안 범위 안에서 1인당 대출금을 5만 위안에서 10만 위안으로 상향 조정함.
- 충칭 은행연맹이 주도하는 '阳光行动(양광행동)' 젊은 창업자 프로젝트에 가입할 경우, 1인당 5만 위안 이내의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고, 공동경영은 40만 위안까지 가능함.
- 충칭시는 대학생 창업자의 경우, 1인당 2만 위안 이내의 대출이 가능. 충칭시 노동취업주관부에서 위탁한 창업자 교육 'SYB'에 참여하면 6개월 이내에 창업기업에 취업이 가능하며, 1인당 1500위안 이내의 보조금을 지급함.
□ 충칭시 '나는 창업자다(我是创客)'에 입상한 창업 사례
○ 충칭시 '나는 창업자다' 상위 입상 프로젝트
- 3위를 차지한 '乐首付' 프로젝트는 임대료, 인테리어 비용을 할부 납부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침체된 부동산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됨.
- 4위를 차지한 'E代账'은 강소기업 및 중소기업에는 다소 복잡한 재정과 세무 기록을 대신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새로운 창업 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됨.
- '微超市' 의 경우, 캠퍼스에 진출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슈퍼에서 소비하는 생활용품에 '선소비, 후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창업대회 8위를 차지함.
나는 창업자다(我是创客) 입상 프로젝트
자료원: 충칭상보
○ 충칭시 '나는 창업자다' 상위 입상자 사례
- 상위 9명 입상자 중 5명의 입상자가 자신이 직접 개발한 앱을 운영하고 있음.
- 최연소 수상자는 25살 료중매(廖中梅) 여성으로 화학제품 무첨가 케이크를 판매하는 앱을 운영하는 동시에 앱 홈페이지를 커뮤니티화해 소비자의 방문을 유도함.
나는 창업자다(我是创客) 입상자
자료원: 충칭상보
□ 충칭시 창업에 관련된 부가 요소
○ 중국-싱가포르 합작 프로젝트 운영본부 충칭
- 11월 7일, 양국은 중국 서부에 위치한 정부 간 전략성 상호연결 시범 프로젝트의 운영본부를 충칭시로 정함.
- 합작 프로젝트는 금융서비스, 항공, 교통 물류와 데이터통신기술 등 최첨단 산업의 각종 영역으로 정함. 그 중 하나가 새로운 창업 시스템의 운영임.
- 이번 양국 정부 간 합작 프로젝트는 3번째로, 예상 투자총액은 1000억 달러로 예상됨.
○ 다국적 회계법인 딜로이트(Deloitte) 충칭에 글로벌센터 운영
- 2015년 1/4분기 중국의 여러 지역과 기업에 인력자원, 재무결산, IT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4대 회계사 중 하나인 딜로이트가 충칭에 설립됨.
- 자금난과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신생기업 및 중소기업에 컨설팅과 서비스를 제공함.
□ 시사점
○ 선(先)소비를 유도하고, 대금 지급을 할부나 나중에 결제하는 서비스가 좋은 평가를 받아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알리바바 마윈을 비롯한 다수의 성공사례를 따라 창업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증가. 또한 충칭시를 포함한 중국의 다수 지역에서 창업자에 대한 지원과 혜택이 증가하고 있음.
○ 후(后)지급 서비스의 창업은 소비자와 창업자 어느 한 쪽의 대금 지급이나 대출금 상환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연쇄적인 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함.
○ 앱상에서 판매와 거래 시스템 외에 정보, 뉴스, 소식 등 다양한 글들을 나누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해 소비자의 방문을 유도함.
자료원: 충칭상보, 충칭시인력사회보호국, 충칭은행연맹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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