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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미용용품 업체, 한국 중소기업 화장품에 관심
  • 현장·인터뷰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5-11-25
  • 출처 : KOTRA

 

美 미용용품 업체, 한국 중소기업 화장품에 관심

- 고품질과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한국 화장품 인기 -

- 미용용품 업체, 미국 화장품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 가능 -

     

 

     

□ 고품질,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한국 화장품 인기몰이 중

 

 ○ 현지 한국 화장품 A사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은 가격경쟁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뛰어난 품질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함.

  - 관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순위는 1위 미국인, 2위 베트남, 중국 등 동남아인, 3위가 한국인으로 외국인들에게 한층 더 인기가 높다고 전함.

  - 특별히, 한류 열풍으로 미국 젊은이들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제품 사용 후에도 큰 만족감을 갖고 다시 찾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또한 세련되고 독특한 제품 케이스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고 전함.

 

미 현지 한국 화장품 매장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미용용품 유통업체에서도 한국 화장품에 관심 표명

 

 ○ 최근 중남부 지역 최대 규모의 미용용품 유통업체인 J사와의 미팅에서 한국 중소기업 화장품에 대한 관심 표명

  - 미용용품 업체는 헤어용품에서부터 미용재료, 화장품, 잡화 등을 판매하고 있는데, 주요 고객인 흑인(African American)들이 한국 화장품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함.

  - J사 대표는 한국 뷰티 박람회 참석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화장품 품질이 뛰어나고, 가격 경쟁에서도 뒤처지지 않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러한 제품들이 미 흑인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또한, 흑인들의 소비시장 규모 상승에 따른 고품질의 화장품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흑인들이 구입하는 가발·미용재료 등을 취급하는 미용용품 업체를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 화장품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함.

   · 텍사스 주 휴스턴 지역 한인 미용용품 유통업체는 휴스턴에 220여 개, 달라스에 160여 개 매장이 있음.

  - 미용용품 대부분은 중국이나 동남아 시장에서 저렴한 제품들이 수입되지만, 매장을 방문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품질이 뛰어난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고 함.

 

J사 슈퍼 매장 및 세일 안내

 

자료원: J사 홈페이지

     

□ 흑인(African American) 소비시장 규모 1조 달러

 

 ○ 시장조시 기관 닐센(Nielsen)의 최근 흑인 소비 조사에 따르면, 2017년 흑인 소비시장 규모는 1조3억 달러에 이를 전망

  - 미국 흑인(African American) 소비시장 규모는 1조 달러(2014년)에 달하며 화장품 및 미용용품 구매는 타인종에 비해 9배 높음.

  - 또한 타인종에 비해 미디아 시청은 37% 많고, 인터넷 사용은 2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한국 화장품 대미 수출 증가

 

 ○ 미국의 화장품 수입 규모는 2015년 3분기까지 1억1583만 달러로 전년대비 9.32%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 중국, 스페인, 프랑스 등이며 중국은 전년대비 32% 증가했지만, 스페인은 0.3%, 프랑스는 16.22% 감소함.

 

 ○ 한국의 화장품의 대미 수출은 2015년 3분기까지 283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전년대비 75.6% 증가함.

     

2015년 1~9월 미국의 화장품 수입현황(HS Code 33079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0

전체

124,790

105,956

115,834

100.00

 100.00

100.00

9.32

1

중국

29,240

31,543

41,636

23.43

29.77

35.94

32.00

2

스페인

24,926

29,681

29,591

19.98

28.01

25.55

-0.30

3

프랑스

6,820

11,439

9,583

5.47

10.80

8.27

-16.22

4

영국

6,271

6,617

7,024

5.03

6.25

6.06

6.15

5

대만

310

765

4,326

0.25

0.72

3.74

465.46

6

캐나다

42,020

9,242

3,365

  33.67

8.72

2.91

-63.59

7

한국

954

1,612

2,830

0.77

1.52

2.44

75.60

8

이탈리아

1,964

3,490

2,613

1.57

3.29

2.26

-25.12

9

인도

3,732

1,916

2,384

2.99

1.81

2.06

24.43

10

이스라엘

87

1,100

1,766

0.07

1.04

1.53

60.4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 미용용품 유통업체를 통한 미국 화장품 틈새시장 진출은 우리나라 중소 화장품 업체의 미국 진출 발판의 계기가 될 수 있음.

  - 특히, 미 중남부 지역의 미용용품 유통업체 대부분은 한인들이 운영하고 있어 미용용품 관련 현지 바이어 접촉이 용이함.

     

 ○ 소비시장 규모가 커지는 미 흑인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 생산과 홍보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미 흑인들이 인터넷과 미디어 사용이 타인종에 비해 높은 점을 감안해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제품 홍보 및 판매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음.

 

 ○ 미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향을 함유한 화장품으로 미국시장을 공략

   - J사 대표는 흑인 소비자들은 진한 향을 가진 기초 화장품 및 색조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으며, 이는 미국으로 제품을 수출하는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흑인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향을 함유한 화장품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필요함.

 

     

자료원: Nielsen, Global Trade Atlas,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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