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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Feel Korea Fair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5-11-24
  • 출처 : KOTRA

 

2015 Feel Korea Fair 참관기

- 필리핀 소비자의 한국산 화장품 선호 확인 -

- 바이어는 현지에서 구매하기 힘든 아이디어 제품 수입 문의 -

 

 

 

□ 개최 현황

 

 ○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필리핀 지회가 개최한 2015 Feel Korea Fair가 2015년 11월 6일부터 8일까지 마닐라 Fort Bonifacio에 위치한 SMX에서 3일간 열렸음.

  - 43개의 우리 기업이 참가했고 약 3000명(주최측 추산)의 현지 바이어 및 개인 관람객이 방문해 한국산 제품 전시회를 관람하고 현장 판매 제품을 구입했음.

 

 ○ 경북, 인천, 광주 등 지방 소재 중소기업들이 이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식품·화장품·전자제품·의류·기계·자동차부품 등을 전시해 현지 바이어 및 소비자에 한국산 제품을 홍보함.

 

2015 Feel Korea Fair 전시회 입구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 전시제품 동향

 

 ○ 화장품

  - 인천시에서 지원하는 (재)인천경제통상진흥원 소속 기업들이 자체 브랜드인 Oull, Annaholts, Innernature, Mizella 등을 전시함.

  - 그 외 리봄화장품, 네이처포, 셀드로우, 미진화장품 등 타 지역 화장품 제조기업들도 참가해 각 기업의 대표제품인 기초메이크업 제품, BB 크림, 마스크팩 등을 전시해 필리핀 소비자의 관심을 모음.

 

 ○ 전자제품

  - 오리온의 미니빔 프로젝터는 여타 프로젝터와는 달리 사이즈가 작으면서 작동시간은 더 길어 관람객들의 구매 문의가 많은 제품이었음.

  - 그 외 이레그린의 전자 해충 퇴치기도 벌레가 많고 자주 모이는 필리핀 거주 환경 특성상 인기를 끌 수 있는 제품으로 전망됨.

 

 ○ 기계

  - 부광테크의 부직포기계는 일반 관람객보다는 바이어의 문의가 많은 제품이며, 성현 C&T의 장력·중력 제어기도 바이어의 관심을 모음.

 

 ○ 식품 및 기타

  - 그 외 다양한 기업들이 지역 고유의 특산품(표고버섯·액젓·홍삼·감와인·약과·강정·떡 등)과 가정·주방용품(세제·샤워타올·핸드크림·세탁비누 등)을 선보이면서 일반 관람객들의 눈길을 끎.

 

전시회 현장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 바이어 및 소비자 인터뷰

 

 ○ 필리핀 유통 전문 기업 Royale Business Club International Inc의 Manolito C. Remata와 인터뷰 진행

  - 한국산 화장품 품질이 좋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필리핀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 브랜드로 진출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함.

  - 기초메이크업 제품, BB 크림, 눈화장·입술 화장 등 한류를 탄 제품들이 젊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으므로 특화된 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야 함을 강조함.

 

 ○ 필리핀 유통 전문 기업 Civic Merchandising Inc의 Joan Vallo와 인터뷰 진행

  - 한국산 제품은 아이디어 제품이 많아 필리핀 소비자들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일본의 저가 아이디어 상품 판매점인 다이소 같은 소매점을 통해 판매한다면 더욱 잘 팔릴 것이라 조언함.

 

 ○ 현지 진출 기업인 미래에너지 배종수 대표이사와 인터뷰 진행

  - 태양광으로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LED 전등 품질 및 아이디어가 우수해 가격만 맞는다면 수입해 필리핀에서 판매하고 싶다는 관심을 표명함.

 

□ 시사점

 

 ○ 필리핀 소비자들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

  - 소매점에서 판매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가격 및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던 전시회였음. 매년 화장품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는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틈새시장 공략이 관건이 될 것임.

 

 ○ 아이디어 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

  - 스마트 LED 전등, 유아용 소형 욕조, 미니빔 프로젝터에 관심이 많고 가격을 문의하는 소비자가 많았음.

  - 저렴한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필리핀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았던 만큼 현지 유력 유통채널을 확보하거나 일본계 소매업체인 다이소처럼 저가 아이디어 제품 유통망을 공동으로 조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

 

 ○ 전력효율이 좋은 제품 선호

  - 필리핀은 전 세계적으로 전기가격이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전력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호함. 특히 LED 제품, 태양광으로 작동하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 LED 전등 시장은 현재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 필리핀 점유율을 대부분 차지한 상황이므로 위에서 언급한 스마트 LED 전등, 미니빔 프로젝트 등 비슷한 제품군보다 전력효율이 높은 제품이 현지에서 더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OKTA 필리핀 지회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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