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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자동차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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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권의진
  • 2015-12-09
  • 출처 : KOTRA

 

남아공 자동차산업 현황

- 2014년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했으나 매출액은 꾸준한 증가 기록 -

- 높은 실업률, 전력부족 문제가 업계의 최대 걸림돌 -

     

     

     

□ 남아공 자동차 시장 현황

     

 ○ 남아공자동차제조업협회(NAAMSA)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남아공 내 자동차판매량은 64만4504대로 2013년 대비 0.7% 감소함. 이는 2009년 세계경제 침체로 인해 25.9%가 감소한 이후 첫 감소세를 보인 것이나 매출액은 2014년 기준 2250억 랜드로 9.8%의 증가세를 기록함.

  - 승용차 부문에서는 2014년 기준, 43만9264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2013년 대비 2.5% 감소했으나 경상용차 및 중대형 상용차에서는 각각 17만3689대와 3만1551대의 매출로 2013년 대비 3.4%, 2%의 증가세를 보임.

  - 도요타는 2014년 남아공 차량 시장 내 점유율 1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최고 판매량을 기록한 차종으로는 Hilux와 폴크스바겐의 Polo 등이 있음. 최고급 승용차종으로는 벤츠 E-class가 꼽힘. 도요타는 승용차뿐만 아니라 픽업트럭 판매시장 점유율도 1위를 기록함.

     

 ○ 2014년 남아공은 승용차 27만7491대와 경상용차 25만5629대의 판매를 기록해 총 56만6083대의 차량 판매를 이뤘으며, 현재 남아공에서는 매년 약 85만 대의 차량이 생산됨.

  - 경상용차 생산설비 가동률은 2013년 75.3%에서 2014년 80.5%로 상승했으며, 중형상용차의 경우 85.7%, 대형상용차는 80.7%를 기록함.

     

 ○ 승용차 생산은 전년대비 4.7%, 경상용차 생산은 전년대비 2.9% 증가했으며 총 차량 생산은 3.7% 증가함.

  - NAAMSA에 따르면, 남아공은 2015년까지 10.9% 성장세를 보여 총 62만7500대의 차량을 생산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승용차 생산은 15.3% 증가한 32만 대, 경상용차 생산은 27만3000대로 6.8%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남아공 정부의 자동차 육성 정책에 따라 BMW, Ford, 도요타, 벤츠, 폴크스바겐, 닛산 등 세계 주요 메이커들의 공장을 유치함.

     

 ○ BMW사는 2014년 대략 7만 대 이하의 차량을 생산했으며, 2015년 3월 기준 3 시리즈 생산은 100만 대를 돌파함.

     

 ○ Ford Motor Company of Southern Africa(FMCSA)는 가우텡주 실버톤 공장에서 2014년 8만 대를 생산한 것으로 집계됨.

  - 특히 가우텡 실버톤에 위치한 공장의 생산력은 지난 3년간 두 배 증가세를 기록함.

     

 ○ General Motors의 생산량은 총 5만 대 수준을 밑돌았으며, Mercedes-Benz의 C-Class 생산량은 매년 5만 대에서 약 10만 대로 두 배 증가세를 보임.

     

 ○ 도요타는 2014년 남아공에서의 차량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15만5000대의 차량(트럭 제외)을 생산함.

  - 2014년 2월, 도요타는 신형 Corolla의 대량 생산을 시작했고, 신형 Hilux 픽업트럭 생산에 착수해 2016년 판매될 것으로 예상됨.

  - 남아공 도요타는 매년 22만 대의 차량 생산이 가능하며, 이 중 12만 대는 Hilux 모델이 생산됨.

     

 ○ Volkswagen Group South Africa(VWSA)는 2014년 대략 12만 대의 생산량을 기록했으며 공장의 3교대 가동과 매년 15만 대의 차량 생산을 목표로 함.

     

 ○ 남아공의 부품 생산회사는 대략 500개이며, 이들은 독점적으로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 남아공 자동차 부품협회(NAACAM)에 따르면, 남아공의 부품 생산은 2014년 784억 랜드, 27억 랜드의 자본 지출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으며 순이익은 40% 이하 수준임.

     

□ 남아공 자동차 수출입 시장 현황

     

 ○ (수출) 2014년 기준, 남아공 자동차의 총 수출은 1157억 랜드 규모로 1000억 랜드 이상의 수출을 기록함.

  - 2014년 기준, 총 148개국에 수출을 기록. 남아공의 최대 수출국가는 독일과 미국으로, 그 규모는 독일 217억 랜드, 미국 171억 랜드 규모임.

     

 ○ 남아공의 자동차 수출은 총 88개국에 15만6570대의 승용차, 11만8891대의 경상용차, 1412대의 중대형 상용차 수출. 도요타가 최대 수출기업으로 조사됐으며, 차량 부품 수출은 2014년 456억 랜드를 기록함.

     

 ○ (수입) 2014년 기준, 남아공의 자동차 및 차량 부품의 총 수입은 1754억 랜드를 달성함. 총 차량 수입은 2014년 35만3338대로 572억 랜드를 기록했으며, 2013년 37만7994대와 비교해 감소세를 보임.

  - 이는 내수시장의 둔화와 남아공의 랜드 약세로 인한 수출량 감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 2014년 총 31개국으로부터 수입했으며, 대인도 수입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 글로벌 기업의 남아공 내 투자 현황

     

 ○ National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 of South Africa(Naams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남아공 자동차 산업의 설비 투자는 69억2000만 랜드로 조사됨.

  - 2013년 설비 투자 금액은 43억5000만 랜드를 기록했고, 2015년에는 74억9000만 랜드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Mercedes-Benz South Africa(MBSA)는 남아공 자동차 산업 내 주요 투자 회사 중 하나이며, 신형 C-class 생산에 54억 랜드를 투자함. 이를 통해 이스트 런던 공장의 C-Class 생산량은 5만 대에서 10만 대로 증가함.

     

  한편 Toyota South Africa Motors(TSAM)는 corolla 생산을 위해 10억 랜드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Volkswagen Group South Africa(VWSA)는 2006년과 2012년 사이 54억 랜드, BMW는 2012년 생산을 시작한 3시리즈 모델을 위해 약 22억 랜드 규모를 투자함.

     

 ○ Ford Motor Company of Southern Africa의 2011년 투자액은 34억 랜드를 기록했으며, 현재 나이지리아 정부와 차량 제조공장 설립 관련 정책에 대해 협상 중임.

     

 ○ Hyundai automotive South Africa(HASA)는 남아공 내 시장 점유율 증대 및 수출관세(20%) 혜택 적용을 목적으로 가우텡 베노니에 Semi-knocked down(SKD) 조립 공장을 설립함.

  - 현대자동차 공장은 2014년 9월 공식 가동됐으며, 2014년 7월 HD72 4톤 트럭의 첫 생산을 시작함.

  - 2015년 2월, 현대차는 베노니 공장에서 H100 상업차량을 첫 조립하기 시작했으며 2015년 3000대, HD72는 500대의 조립을 목표로 하고 있음.

     

 ○ Iveco SA Works는 6000만 랜드 규모의 트럭·버스 조립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Rosslyn 공장의 생산량 중 20%인 6000대는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Ivesco가 6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Tshwane시 버스 공급을 향후 목표로 하고 있음.

     

 ○ First Automotive Works(FAW)는 이스턴 케이프에 위치한 6억 랜드 규모의 조립 공장에서 첫 상업차량 생산을 시작했으며, 매년 5000대의 트럭을 생산할 것으로 전망함.

     

 ○ 2011년 설립된 Tata의 공장에서는 현재 매년 1000대의 트럭을 생산하고 있으며, 2000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Tata Motors South Africa(TMSA)는 향후 2년간 Rosslyn 공장 생산량이 두 배 이상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발표함.

  - TMSA에 의해 생산된 트럭은 Tata Aotomobile Corporation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향후 아프리카 내 트럭 생산 및 수출을 목표로 함.

     

□ 남아공 내 주요 글로벌 생산브랜드

     

 ○ BMW

  - BMW는 1973년 첫 가동을 시작한 가우텡 Rosslyn에 위치한 공장에서 3 시리즈를 생산해 내수시장에 판매와 수출을 병행하고 있음. 3737명의 공장인부, 3780명의 딜러 및 3만6000명의 납품업자를 고용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4만3000여 명의 직원을 보유함.

  - 2014년 기준, 총 68만8771대의 3 시리즈를 생산했으며, 2015년 3월 100만 대 생산을 돌파함.

  - BMW SA는 2014년 총 6만234대의 차량을 중국·미국·한국·호주·일본·캐나다 등지로 수출했으며, 2013년 대비 17%의 성장을 기록함.

  - 한편 전력 부족, 노사분규 및 기술 부족 문제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남아공 전 지역의 로드쉐딩으로 인해 남아공 내 생산에 큰 차질이 있었다고 전함. 이에 BMW는 Rosslyn 공장 전체 전력의 30%를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부터 공급하는 프로젝트를 준비 중임.

     

  Ford Motor Company of Southern Africa

  - 포드는 가우텡과 이스턴 케이프에 위치한 2개의 현지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남아공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13% 수준임.

  - 2014년 기준, 프레토리아의 실버톤 공장에서 총 7만6373대의 차량의 생산을 기록했으며, 생산량의 60%가 150개국으로 수출됨.

  - 생산 및 조립공장의 투자를 바탕으로 지난 3년간 두 배 이상의 생산량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전문가들은 향후 3년간 두 배 이상의 생산량을 달성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한편 남아공의 전력 공급 문제 및 노동력 불안정으로 나이지리아 내의 조립공장 설립을 고려 중임.

     

  General Motors Southern Africa

  - GM은 포트 엘리자베스에 위치한 두 개의 생산공장에서 Chevrolet Spark와 Isuzu KB 차량을 생산 중임.

  - 매년 5만 대에 미치지 못하는 생산량을 보이고 있으며, Isuzu KB 모델을 앙골라·짐바브웨·잠비아 등의 남부 아프리카로 수출하고 있음.

  - 2004~ 2007년 동안 총 260억 랜드 규모의 투자가 있었고, 2008년과 2009년에는 각각 2억 랜드, 1억6000랜드의 투자가 진행됐으며, 2010~2013년에는 10억 랜드 이상의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짐.

  - 남아공 내 chevrolet과 Isuzu이 외에 Opel 차량 또한 판매하고 있으며, Opel 판매량은 2015년 기준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Mercedes-Benz South Africa

  - 벤츠는 현지 공장에서 C-class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60개국 이상에 수출 중임. 2014년 기준, 총 2만8370대의 차량을 판매했고, 남아공에서 최고급 승용차 부문에서 수상을 기록함.

  - 남아공 공장은 미국·중국·독일을 포함한 4개의 국제 공장 중 하나로 신형 C-class 생산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측핸들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공장으로 좌측핸들 모델도 생산 중임.

  - 2014년에는 총 4만6800대의 C-Class가 생산됐으며, 이 중 3만3688대는 수출되고 있음. C-Class 생산량의 80%에서 85%를 수출할 것으로 계획 중임.

  - 기존 5만 대의 C-Class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해 대략 54억 랜드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으며, 생산 투자 이외에도 부품 생산에 약 20억 랜드 규모의 투자가 있었고, 10개의 다국적 부품 생산 공장을 설립함.

  - 이 회사 또한 노동 불안정과 고급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으며, 6000만 랜드 규모의 기술 교육을 통해 신형 C-Class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음.

     

 ○ Nissan South Africa

  - 가우텡 Rosslyn에 위치한 닛산 공장은 NP200과 NP300을 생산 중이며, 매년 10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나 이에 절반에 해당하는 능력만 가동 중임.

  - NP300의 semi-knocked-down kit를 나이지리아로 수출하고 있으며, 나이지리아에 위치한 Nissan 공장에서의 조립을 계획 중임.

     

  Toyota south Africa Motors

  - 도요타는 남아공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업체로, 2014년 기준 12만7534대의 판매를 보이며 가장 높은 점유율(19.8%)을 기록함.

  - 남아공 자동차 시장에서 10개의 인기 모델 중 4대는 도요타 차량인 것으로 조사된 바 있으며, 2014년 기준 14만2739대 생산으로 남아공 최대의 차량 생산기업으로 꼽힘.

  - 한편 도요타는 2014년 corolla의 11번째 모델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더반 공장에 10억 랜드 규모의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짐. 이 corolla는 유럽 수출이 아닌 사하라 사막 이남 시장으로 수출되고 있음.

  - 2014년 기준, 총 6만4789대의 수출을 기록해 2014년 남아공 최대 자동차 수출기업이 됨. 주요 수출 모델은 Hilux 픽업 트럭임.

  - 한편 알제리, 나이지리아, 앙골라의 자동차 수입규제 강화로 2015년 수출은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Volkswagen Group South Africa

  - 2014년 총 11만6002대의 생산을 기록해 도요타에 이어 2위 생산기업 및 3대 최대 수출기업으로 총 5만4618대의 차량을 수출한 것으로 집계됨.

  - 이스턴 케이프에 위치한 VWSA 공장에서는 polo와 polo vivo, 엔진 등을 생산 중으로 내수판매와 해외수출을 목표로 함. 주요 수출국으로는 아일랜드와 일본임.

  - Polo vivo 모델은 2014년 남아공 자동차 시장에서 승용차 판매부문 1위를 기록했으며, 남아공은 중국과 러시아에 이어 세 번째 polo 모델 판매 시장임.

  - 이 폴크스바겐 조립공장은 엔진도 생산하고 있으며, 2014년 기준 15만3000대의 엔진을 생산했고, 이 중 9만 대가 수출됨.

  - 중국의 수요 증대에 따라 VWSA는 엔진 생산량 또한 높아지고 있으며, 인도·말레이시아·대만·멕시코 등지에도 수출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남아공 자동차제조업협회(NAAMSA)는 수출의 경우, 환차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증가할 가능성은 높으나 내수시장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임.

  - 남아공 정부의 자동차 제조업 육성 정책 가속화, 산업의 안정성 등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높은 구매가격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함.

     

 ○ 한편 25%대를 상회하는 남아공의 높은 실업률로 인해 차량 산업의 성장에도 한계가 따를 것으로 보이며, 중산층 증가 및 전력공급 부족 문제 또한 업계에 있어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Research Channel, Business Day 및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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