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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시장에서 저가 아이디어 생활용품 유망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5-11-02
  • 출처 : KOTRA

 

미국 시장에서 저가 아이디어 생활용품 유망

- 1인 및 2인 가구 증가 추세와 웰빙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제품 선보여 -

- 관련 인증 취득해서 품질 우수성 홍보해야 -

 

 

 

□ 아이디어 생활용품 유망 사유

 

 ○ 경기회복에 따라 생활용품 수요 증가

  -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최근 미국 경기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에 따라 주택경기가 회복되고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는 가운데 신혼부부와 독신가구 등 1인 및 2인 가구수가 늘어나고 있음.

  - 이에 따라 다양한 생활용품 및 주방용품의 소비가 확대되고 있으며, 디자인이 세련되고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음.

  - 한 예로, 한창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이어 플라스틱 유해 물질의 위험성을 보완해주는 유리 밀폐용기가 미국 대형 유통체인에서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웰빙 트렌드에 맞춰 건강한 식단을 위해 주부들 사이에서 다양한 기능을 갖춘 녹즙기나 믹서기 제품들이 유행하고 있으며, 이 외에 아기용품, 보온병 등도 지속적인 수요가 있음.

 

 ○ 고기능, 고가 생활용품의 문제

  - 주요 유통체인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이들 생활용품의 공통적인 문제는 고가이면서 기능이 너무 많아 복잡하고 보관과 유지가 번거롭다는 것임.

  - 특히 제품 기능에만 중점을 둔 업체들은 기능을 단순화하지 않아 정작 사용이 불편하다는 점을 간과하거나 소비자들이 제품 사용 후 관리 및 유지 관련해 불편한 점들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경우들이 많음.

  - 예를 들어, 다양한 기능을 갖춘 믹서기나 전기밥솥이 지나치게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는 사례가 발생함.

  - 또한 세척 등이 어렵고 복잡해 정작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고도 방치하거나 반납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함.

 

 ○ 저가이면서 편리성 극대화한 아이디어 생활용품

  - 바이어에 따르면, 최근 기존 제품들이 가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된 저가 아이디어 상품들이 유통체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이들 제품의 가격은 대부분 10~20달러로 저렴하며 해당 제품들의 특징은 기존 제품보다 사용이 편하다는 점임. 또한 기존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불편함을 개선하고 기존 제품의 관리를 원활하게 해준다는 점도 특징임.

  - 예를 들어, 사과와 배 등 과일을 쉽게 깎을 수 있는 기계는 칼에 비해 사용이 편하고 보온병이나 아기용품 등을 세척하는 제품은 관련 제품의 유지 및 관리를 용이하게 함.

  - 이 밖에 예쁜 모양으로 달걀 프라이를 만들거나 그릇에 부착해 물이나 스프 등 액체물질을 다른 용기에 옮길 때 도움을 주는 제품들도 바이어들이 관심을 가짐.

  - 고가의 식탁 및 주방용품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확실한 부분이 있고 소득에 따른 소비자군 구별도 명확한 편이어서 초기 진입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음.

  - 그러나 고기능 제품이 아닌 저가 생활용품 카테고리는 브랜드 선호도가 크지 않은 편이어서 이 카테고리를 겨냥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 바이어에 따르면, 다이소 등 미국 내 일본계 및 중국계 유통매장이나 달러스토어 등 저렴한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유통체인을 타깃으로 공략해야 함.

 

아이디어 생활용품 사진

    

자료원: 구글 이미지검색

 

□ 진출 방안

 

 ○ 사은품 증정 등으로 초기 시장 진입 타진

  - 기존 제품의 불편한 점을 보완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아이디어 생활용품은 참신한 발상과 예쁜 디자인으로 소비자 구매심리를 공략할 수 있음.

  - 그러나 제품홍보를 위해서는 초기에 다른 기존제품과 세트로 묶어서 판매하거나 판촉행사를 통해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안전성 증명서

  -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청(CPSC)은 지난 2008년 8월 14일, 소비자제품 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을 발효함.

  - 이에 따라 2008년 11월 12일 이후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서 제조업체는 미국세관이 안전성 테스트 증명을 요청 시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함.

  - 이 법은 의류, 원단, 보석, 운동용품, 냉장기구, 가구, 차량에 대한 안전성 규정을 감시하는 법안으로 특히 유아 및 어린이의 접근이 가능한 모든 관련제품의 안전성 규정 준수에 초점을 둠.

  - 안전성 증명서는 화물선적 서류와 함께 세관에 제시돼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물품의 반입이 거부돼 반송되거나 파기됨.

 

 ○ Proposition 65(캘리포니아 주)

  -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안전한 식수 및 독성물질 관리에 관한 법률(The Safe Drinking Water and Toxic Enforcement Act of 1986)에 의거한 Proposition 65에 따라 정부에서 지정한 유해물질이 제품에 포함 및 제품 제조 환경에 노출 시 그 위험성을 제품에 경고문으로 게시해야 함.

  - Proposition 65는 비단 화학 약품 및 약품 취급 업체들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생산 제품 성분 중에 의심 가는 성분이 한 가지라도 포함돼 있다면 해당됨. 따라서 제조업체가 항시 주의를 기울이고 스스로 제품을 시험해 해당되는 경우 경고 문구를 표기해야 함.

 

 ○ 기타 인증

  - 기존에 미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업용 주방기기 및 용품들은 그 안전성을 입증하는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인증 및 NSF (NSF International) 인증을 받은 경우가 많아 원활한 유통을 위해서는 본 인증이 권장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매장 실사, 프리도니아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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