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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신규 수요 개척하는 아이디어 자동판매기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5-31
  • 출처 : KOTRA

 

伊, 신규 수요 개척하는 아이디어 자동판매기

- 소비자의 수요 다각화로 진화하는 자동판매기 시장 -

- 뛰어난 신제품 개발로 새로운 시장개척 사례는 벤치마킹 대상  -

     

 

     

□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진화 현주소

     

 ○ 현지에서 자동판매기는 소비자의 기호와 그들의 소비 형태에 따라 진화하는데 소비자의 수요가 다각화되면서 시장에 출시되는 자동판매기의 형태도 점점 다양화

  - 이탈리아에서는 60년대 자동판매기가 작은 형태로 커피 관련 음료수 판매를 위해 발달하기 시작, 동시에 대형 유통망이 발달하면서 그 규모도 성장, 자동판매기는 다양한 스낵이나 커피 음료수 중심으로 판매되는 조그마한 스낵점의 형식을 띰.

  

 ○ 이제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자동판매기도 더 이상 토큰이나 동전을 넣어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문자메시지를 통하거나 비접촉식 열쇠를 통해 간단하게 구매할 수 있는 조그마한 컴퓨터의 형태로 진화 발전

     

 ○ 심지어는 모니터가 커피에 들어가는 설탕 비율, 칼로리, 프로테인 등 영양가 계산까지 해주며 이제 자동판매기는 판매 제품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까지 탑재해 다양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개할 수 있는 수준에 이름.

 

□ 자동판매기 현지 시장 인기 이유와 수요 높은 곳

 

 ○ 현지에서 소비자들이 자동판매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서비스의 편리함과 민첩성을 들고 유통마진과 인력비용 절감으로 제품의 상대적인 낮은 가격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

 

2010년 伊소비자들의 자동판매기를 선호하는 이유

    

자료원 : Venditalia 2010

     

 ○ 현지에서 자동판매기는 주로 직장, 병원, 학교, 쇼핑몰에 주로 설치됐으며 자동판매기 수요는 다양한 장소로 확대됨.

     

2010년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주요 설치 장소

 

자료원 : Venditalia 2010

 

□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산업 현황

 

 ○ 이탈리아에서 자동판매기는 인구 26명당 한 대꼴로 설치돼 있을 정도로 사용이 빈번

  - 현지에서 자동판매기를 통해 주로 판매되는 제품들은 커피, 소프트 드링크, 스낵, 요구르트, 과일, 다이어트 식품 등으로 구성

     

 ○ 이탈리아는 자동판매기 제조 기술 면에서 세계 선두적 위치를 자랑하며 수출은 관련 매출의 70%를 차지할 정도

  - 특히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커피 관련 자동판매기 제조 기술이 뛰어나 이 품목 세계 상위 수출국이기도 함.

 

 ○ 하지만 최근 유로화의 강세로 이탈리아산 기계 단가가 20% 이상 상승하고 미국산 자동판매기의 유럽시장 공략으로 수출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로 혁신적 자동판매기를 통한 신규 시장 개척에 열을 올림.

 

□ 아이디어 자동판매기 제품 1 : 와인의 민주화는 이렇게

  

 ○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알코올 음료 중 하나는 와인으로 이탈리아는 와인의 세계적 생산지이자 소비지임.

 

 ○ 주로 병으로만 판매하던 와인을 필요에 따라 잔으로 사서 마실 수 있는 자동판매기를 한 현지 업체가 개발해 화제이며, 이는 세계 요식업 시장에 좋은 호평을 받을 전망

 

 ○ 실제로 현지 와인바나 레스토랑, 커피숍에서 와인을 한 잔씩 판매하고는 있으나 고급 와인을 개봉 시 따르는 낭비 리스크가 커서 거기에 대한 대안이 필요한 실정이었음.

     

 ○ 에노마틱(Enomatic)사는 특허출원의 이 자동판매기를 통해 병 속에 질소가 들어가는 것을 막고 한 잔씩 나오더라도 금방 병을 딴 것 같은 효과를 유지시키는 방식 개발

  - 충전식 와인 카드 시스템을 통한 셀프서비스 운영으로 인력비용도 감소 효과

 

에노마틱(Enomatic) 와인 자동판매기

     

□ 아이디어 자동판매기 제품 2 : 직접 요리도 한다

 

 ○ 이 자동판매기는 즉석식품 시장의 새로운 혁명을 예고하는데, 자동판매기가 직접 조리를 통해 따끈한 음식을 제공한다는 점

     

 ○ 콘비오(ConBio)사는 1998년부터 비오 아페티(Bio Appeti)라는 100% 유기농 식물성 식품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해오다가 2010년 웰빙제품 전문 전시회인 SANA를 통해 자사 제품을 즉석 조리해서 판매하는 자동판매기를 소개해 화제

  - 이 식품은 영양소 계산이 충실히 된 웰빙제품으로 제품 선택시 즉석조리까지 해서 따끈따끈한 완전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

 

 ○ 특히 이 자동판매기는 현재 급부상하는 웰빙 바이오 식품과의 결합으로 시너지 창출, 새로운 시장 예고

 

비오 아페티(Bio Appeti) 즉석식품 자동판매기

 

□ 시사점

 

 ○ 경제위기로 지난 3년간 급감했던 소비 경기가 조금씩 회복 기미를 보이면서 현지 자동판매기 시장은 새로운 유통망의 대안을 보여줌.

     

 ○ 특히 기존의 스낵, 커피, 소프트드링크 등 평범한 품목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템을 자동판매기에 도입해 시장 영역을 확대하고 신규 수요를 개척하고 있는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Largo Consumo, Venditalia 2010,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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