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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섬유패션의 중심, 로스앤젤레스를 해부한다(하)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5-10-21
  • 출처 : KOTRA

 

미국 섬유패션의 중심, 로스앤젤레스를 해부한다(하)

- 한인 섬유패션산업의 메카 자바시장 위치 -

- 의류 및 원단제품 디자인 제휴 확대하고 고품질 특수원단과 의류로 시장공략 필요 -

 

 

 

□ LA 지역 한인 섬유패션산업 현황

 

 ○ 한인 섬유패션산업 종사기업 현황

  - LA에 기반을 둔 한인의류협회인 Korean American Apparel Manufacturers Association(이하 KAMA)과 지역언론에 따르면 한인 섬유패션 도매기업은 약 1500개사, 봉제업체 약 1000개사, 원단업체 300개사 정도인 것으로 파악됨.

  - 이외에도 의류 소매업체, 단추, 염색, 프린팅, 커팅 등 관련 분야와 은행, 부동산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돼있음.

  - 다만 패션의류산업의 경우 기업들의 수명주기가 짧고 창폐업이 빈번하기 때문에 정확한 숫자는 파악이 어려운 상황임.

 

 ○ 한인 섬유패션업계 비중

  - 한인의류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LA 카운티 전체 업체수의 약 25%를 차지하고, 고용 비중은 전체의 20% 정도되는 것으로 추정됨.

 

 ○ 한인 섬유패션산업 규모

  - KAMA에 따르면 한인 섬유패션산업시장 규모는 연간 60~100억 달러 수준인 것으로 파악됨.

  - 한인 섬유패션산업 시장규모는 기관, 언론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고 정확한 통계가 없는 상황이지만 LA 지역 한인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로 알려져 있음.

 

 ○ 주요지역

  - 한인 섬유패션 기업들은 흔히 자바(Jobber) 시장이라고 불리는 LA 다운타운 패션지구(Fashion District)에 소재하고 있음.

  - 자바시장은 1970년 유대인 2명과 한인교포 1명이 의류도매상을 열면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현재 1000개가 넘는 기업 중에는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포에버 21(Forever 21)이 가장 유명하며 이외에도 파파야(Papaya), 러브컬쳐(Love Culture) 등이 있음.

 

한인 섬유패션의 메카, 자바시장 현황

 ㅇ 위치: Los Angeles City Downtown, Fashion District

 ㅇ 면적: 7.2㎢

 ㅇ 분야별 한인기업

  - 여성의류: 1200개사(66%)

  - 아동복: 150개사(8%)

  - 잡화(악세사리, 가방, 신발 등): 100개사(6%)

  - 기타(프린팅, 패턴, 메뉴팩쳐 등): 300개사(16%)

 ㅇ 종사자 수: 약 2만 명(한인 기준)

 ㅇ 주요 분야: 제조유통 1,820개사, 패션스쿨 10개, 염색 15개사

 ㅇ 시장규모: 60억~100억 달러

 ㅇ 주요 판매처

  - 대형소매체인(노드스트롬, 블루밍데일, 메이시, 포에버 21 등): 30%

  - 중남미 바이어: 30%

  - 미국 전역: 20%

  - 캐나다: 10%

  - LA 인근: 5%

  - 기타 국가: 5%

 ㅇ 한인 업주들의 주요 출신국(여성복 기준)

  - 한국: 35%

  - 아르헨티나: 35%

  - 브라질: 15%

  - 중국: 5%

 ㅇ 참고

  - 자바시장 소재 한인 기업수는 자료, 기관 등에 따라서 1500~1800개 수준으로 다소 차이 있음.

자료원: KAMA, 무역관 실사

 

LA 자바시장 모습

자료원: 한인의류협회

 

□ 자바시장 한인소재 주요 섬유패션 기업 형태

 

 ○ 도매업체(Wholesale)

  - 이들 업체들은 매장(Showroom, Store)과 자사 공장을 둘 다 가지고 있거나 자사 공장만 가진 경우도 있음.

  - 본사 공장에서는 매장에 들어가는 제품을 제조하거나 대형 바이어들을 위한 완제품을 생산해 납품함.

  - 대형 바이어는 크게 Ross, Marshalls 등 할인매장과 포에버 21, 파파야 등의 패스트패션 브랜드로 나뉘는데 이들에는 레이블 작업까지 마친 완제품을 납품함.

  - 도매업체들은 1) 하청업체들에 일부 작업을 맡기고 최종 작업을 자사 공장에서 하는 방식이나, 2) 완제품을 제조하거나 원단을 구매해 모든 작업을 직접 수행한 후 생산한 완제품을 대형 바이어들에게 납품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됨.

 

 ○ 봉제업체

  - 봉제업체들은 의류업계에서 영향력이 큼. 급한 오더가 발생하는 경우 봉제공장에서 처리해주지 않으면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도매업체는 봉제업체를 중요시함.

  -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도매업체들은 봉제공장이 작업을 마치면 바로 결제를 해줌. 이는 보통 다른 업체들의 경우 결제가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수개월이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빠른 것임.

  - 자바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봉제공장은 투자규모에 비해 수익률이 좋은 편임. 일감이나 거래처에 따라 다르지만 일감만 많으면 자바시장의 다른 업체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어 한인들이 선호함.

 

 ○ 원단업체

  - 원단업체들은 의류를 만드는 기본적인 원단을 제공함. 경기가 좋았던 시절에는 많은 한인들이 원단회사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20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경기불황으로 현재 한인회사로는 4~5개의 업체가 존재함.

  - 원단업체들은 납품 후 90일에서 120일까지 결제일을 후불로 처리하고 있어 보유자금이 많지 않고서는 제대로 운영이 되지 못한다고 자바시장 관계자는 전함.

  - 공장과 매장 없이 모든 과정을 외주로 생산해 납품하면서 중간에 수수료를 챙기는 브로커도 있음.

 

 ○ 트림업체(Trim)

  - 이들 업체들은 Patch, Zipper, Lace, Button 등 옷에 들어가는 다양한 부자재들을 공급함.

 

 ○ 커팅업체

  - 커팅업체들은 도매업체들이 원단 커팅을 의뢰할 경우에 이를 처리해주는데, 주로 봉제업체가 커팅업무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음.

 

□ 한인 섬유패션 관련 주요협회

 

 ○ 한인의류협회

  - 영문: Korean American Apparel Manufacturers Association

  - 주소: 1458 S. San Pedro St. #L-60, Los Angeles, CA 90015

  - 전화번호: 1-213-746-5362

  - 팩스번호: 1-213-746-0727

  - 협회기업: 1000여 개사

  - 홈페이지: http://www.kamainfo.org

 

 ○ 미주한인봉제협회

  - 영문: Korean American Garment Industry Association

  - 주소: 1830 West Olympic Boulevard #205, Los Angeles, CA 90006

  - 전화번호: 1-213-389-7776

  - 팩스번호: 1-213-389-6093

  - 협회기업: 650여 개사

  - 홈페이지: http://www.kagia.org

 

 ○ 재미한인원단협회

  - 영문: Korean American Textile Association

  - 주소: 2639 Nevin Ave. Los Angeles, CA 90011

  - 전화번호: 1-323-231-4909

  - 팩스번호: 1-323-231-4911

  - 협회기업: 50여 개사

  - 홈페이지: 없음

 

□ 제반여건

 

 ○ 체감경기 부진과 낮은 한미 FTA 활용도

  - 미국 경제의 거시지표 개선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패션의류분야 종사자들의 체감경기는 부진한 상황임.

  - 미국 소비자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있음.

  - 과거 LA 지역에서 의류를 구매하던 중남미 바이어들도 중국 등지로부터 직접 구매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LA 지역 종사자들도 어려움을 토로함.

  - 또한 한미 FTA로 의류 및 섬유제품의 한국산 수입관세가 큰 폭으로 하락해 큰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했으나 까다로운 원산지 기준으로 인해 한미 FTA 활용이 낮은 상황임.

  - 이는 미국 세관에서 요구하는 원산지 증명의 기준이 대부분 원사이기 때문에 한국 수출기업들이 제대로 활용을 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임.

 

한미 FTA에 따른 주요품목 관세할인율

HS Code

일반 관세율

한미 FTA 이후

관세율

비고

5407

13.6%

10년 균등철폐

  Woven fabrics obtains from high tenacity yarn of nylon or other polyamides or of polyesters

5810

14.1%

0%

(즉시철폐)

  Embroidery in the piece, in strips or in motifs, without visible ground

5408.1120

7%

5년

균등철폐

  Woven cotton fabric, 85% or more cotton by weight, plain weave, weight not over 100g/㎡, unbleached, of numbers 42 or lower

5408.1140

9%

5년

균등철폐

  Woven cotton fabric, 85% or more cotton by weight, plain weave, weight not over 100g/㎡, unbleached, of numbers 43~68

5408.1940

7%

0%

(즉시철폐)

  Unbleached woven fabrics of cotton, nesoi, 85% or more of cotton by weight, weighing not more than 200g/㎡, of number 42 or lower

5408.1960

9%

0%

(즉시철폐)

  Unbleached woven fabrics of cotton, nesoi, 85% or more of cotton by weight, weighing not more than 200g/㎡, of number 43~68

5408.2120

8.4%

5년

균등철폐

  Woven cotton fabric, 85% or more cotton by weight, plain weave, not over 100g/㎡, bleached, of numbers 42 or lower

5408.2140

10.2%

5년

균등철폐

  Woven cotton fabric, 85% or more cotton by weight, plain weave, not over 100g/㎡, bleached, of numbers 43~68

자료원: 한미 관세청

 

 ○ 중국산 제품의 저가공세

  -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한국기업과의 교류가 많았으나 2000년대 이후 중국산의 부상으로 의류 및 원단 등에서 한국 기업들이 설 자리가 점차 줄어들고 있음.

  - LA 지역 의류산업 종사자에 따르면 한국산 의류, 원단 등의 품질 우수성은 인정을 하고 있으나 가격이 높다는 반응을 보임.

  - 또한 최근 중국산 등의 품질도 크게 개선되고 있다보니 일반적으로 한국산 제품으로는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반응임.

 

□ 시사점 및 협력 확대방안

 

 ○ 의류 및 원단제품 디자인 제휴 확대

  - 현재 LA 의류패션산업의 주요분야는 디자인임. 제품 디자인을 한 후 중국, 동남아 등 소재 기업에 OEM 방식으로 제조하는 경우가 많음.

  - 그러다 보니 과거와 달리 우리 기업이 제조한 제품을 바로 판매하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품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협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함.

 

 ○ 고품질 특수분야로 특화

  - 이미 한국산 의류 및 원단도 한국내 생산보다는 중국 등 해외생산이 많은 상황임.

  - 따라서 일반분야가 아닌 고품질, 특수의류, 원단 쪽으로 특화해 미국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함.

 

 ○ 소량오더 대응력 강화

  - 최근 미국은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위축에서 회복되고 있어 대용량 오더보다는 소량주문이 많아지고 있음.

  - 그러나 여전히 많은 한국 기업들은 단가를 이유로 소량보다는 일정량 이상의 주문을 희망해 거래가 불발되는 경우가 발생함.

 

 ○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한 현지 트렌드 파악

  - 미국 서부 LA, 라스베가스 등에서 연중 의류, 원단 관련 다양한 전시회가 개최됨.

  - 이런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함으로써 미국 의류, 원단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진출 노력을 할 필요가 있음.

 

주요 전시회

ㅇ 라스베이거스 매직쇼

  - 시기: 매년 2회(2월, 8월경)

  - 장소: 라스베가스

  - 참가기업: 3000개사 이상

  - 참관객: 10만 명 이상

  - 홈페이지: http://www.magiconline.com/

 

ㅇ 로스앤젤레스 추계 국제섬유전시회

  - 영문: Los Angeles International Textile Show

  - 시기: 매년 2회(3월, 9월경)

  - 장소: 로스앤젤레스

  - 참가기업: 200개사 이상

  - 참관객: 3,000명 이상

  - 홈페이지: http://www.californiamarketcenter.com/

 

 로스앤젤레스 어패럴 쇼

  - 영문: Los Angeles Apparel Show

  - 시기: 매년 상반기

  - 장소: 로스앤젤레스

  - 참가기업: 100여 개사

  - 참관객: 2000명 이상

  - 홈페이지: http://www.laapparelshow.com/

  - 참고: 한인들이 주축이 되어 2013년 하반기부터 시작함.

자료원: 무역관 실사

 

 

자료원: 전시회 참가, 업체 및 바이어 인터뷰, CIT 보고서, 관세청, 한인의류협회, The Los Angeles Area Fashion Industry Profile and 2014 Outlook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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