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서부 섬유 및 의류 허브, 자바시장(하)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3-04-13
- 출처 : KOTRA
-
美 서부 섬유 및 의류 허브, 자바시장(하)
- 패스트패션 브랜드 '포에버21'이 대표적 성공사례 -
- 한·미 FTA 타결로 국내기업과의 협력 모색 -
□ 자바시장의 성공사례
○ 자바시장이 낳은 글로벌 패스트패션 브랜드: 포에버21
- 자바를 기반으로 성공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글로벌 패스트패션 브랜드인 포에버21(Forever21)임. 포에버21이 '패션21'이란 이름으로 세계 패션업계에 첫발을 내디딘 곳이 바로 자바시장임.
- 포에버21은 미국을 비롯해 홍콩, 일본, 영국, 한국 등 전 세계에 500개가 넘는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고용 직원만 4만 명에 연매출이 원화로 4조 원에 달하는 대형 패션의류업체임.
-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은 패스트푸드 음식처럼 빠르게 제작되고 유통된다는 뜻에서 생긴 말로 시시각각 변하는 패션 트렌드에 대응해 빠르게 제작·유통되는 저렴한 패션의류를 의미함. 포에버21은 이러한 패스트패션의 대표주자임.
- 포에버21의 성장에는 자바시장 한인 의류업체들이 크게 기여함. 자바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포에버21에 납품하는 한인업체가 500개에 달하며, 포에버21은 한인업체들을 협력업체로 해 성장한 대표적인 기업임.
- 포에버21은 새로운 트렌드가 소개되면 그 즉시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생산하여 매장에 선보이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게 됐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함.
- 포에버21이 이렇게 빠르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던 데에는 자바시장 한인협력업체들이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했기 때문임.
포에버21 매장 전경
자료원: 매장 사진촬영
○ Papaya Clothing과 Love Culture
- 또다른 패스트패션 브랜드인 Papaya Clothing도 자바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한 대형 한인업체임. 유태계 패션업체 게이트웨이 어패럴을 1980년도에 매입해 출범한 이 브랜드는 다양한 스타일과 트렌디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미국 전역의 쇼핑몰 곳곳에서 매장을 확대함.
- 현재는 미 전역에 1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며, 2006년 한국에 Papaya Korea를 설립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시장테스트를 한 후 현재는 백화점 등으로 유통채널을 확장함. 나아가 중국, 베트남, 필리핀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함.
- 자바시장 한인업체들의 빠른 생산주기 때문에 Papaya Clothing도 패스트 패션의 대표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었음.
쇼핑몰에서 찾아볼 수 있는 Papaya Clothing
자료원: 매장 사진촬영
- 한편, Love Culture도 자바시장에서 성장한 대형 한인 의류업체임. 2007년 창립된 Love Culture는 단기간에 급성장해 현재 미국에서 80여 개 매장을 보유함.
- 에너지가 넘치고 도도한 스타일의 독특한 패션으로 주목받는 Love Culture는 핵심타깃인 19~39세 백인여성을 사로잡기 위해 '자신감 있고 도도한' 콘셉트로 브랜드 차별화를 시도했으며, 이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언급함.
- 스타일을 강조한 영상을 보여주면서 단순하고 깔끔하게 구성한 웹사이트는 고객의 인터뷰도 삽입돼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함. 그 결과 온라인 비즈니스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평을 받음.
- 이 밖에 청바지·스포츠웨어 등으로 성장한 Miss Me, 불황에도 잘 팔리는 프리미엄 청바지 AG(Adriano Goldschnied), 여성 주니어라인을 기반으로 성장한 Edge Mine 등도 자바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한 업체들임.
Love Culture 매장
자료원: 매장 사진촬영
□ 자바시장의 미래
○ 한미 FTA가 활력소로 작용
- 최근 자바시장에도 구조조정이 진행되며, 열 개의 업체가 생기면 살아남는 업체는 한두 개에 불과하다는 것이 시장관계자의 말임. 이는 의류업계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과 경기가 예전보다 좋지 않다는 점을 반영함.
-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체 디자인과 브랜드를 보유한 업체, 안정된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양질의 유통채널을 보유한 우량업체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게 됨. 이에 따라 생산과 유통을 동시에 하는 기업들이 자바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음.
- 지난해 발효된 한·미 FTA는 이러한 변화를 겪는 자바시장에 장기적으로 큰 활력소가 될 전망임. FTA가 발효되면서 한국산 섬유류에 대한 평균 수입관세 13%가 사라졌고, 관세 이외의 부수적인 요소들을 감안하면 한국산의 가격경쟁력이 20% 이상 강화되는 것으로 예상함.
- 원산지 기준이 까다로워 아직 많은 기업이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FTA 체결로 한국기업의 미국시장에 관한 관심도 증가함. 실제로 협력을 강화하는 사례들이 많이 생겨 향후 상호 간 비즈니스 기회가 많아질 것임.
- 특히, 동대문과 자바의 연결은 한·미 FTA 체결 이후 중요한 의미를 가짐. 두 시장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양 시장의 연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디자인·패션 등을 교류하고 쌍방향 유통을 활발히 할 필요가 있음.
□ 시사점
○ 자바시장의 성장은 현재진행형
- 미국 최대 의류도매시장인 자바시장은 유명한 글로벌 패스트패션 브랜드인 포에버21이 탄생한 곳이며, Papaya Clothing과 Love Culture 등도 자바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함.
- 한·미 FTA로 인해 한국산 섬유류의 관세가 철폐돼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졌으므로 자바시장의 업체들은 한국산 제품 구매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이에 따라 국내업체는 자바시장 업체들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 개발을 통해 미국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자바시장 관계자 인터뷰, 바이어 인터뷰, 각 업체 웹사이트, LA Times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서부 섬유 및 의류 허브, 자바시장(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美 서부 섬유 및 의류 허브, 자바시장(상)
미국 2013-04-13
-
2
미국 섬유패션의 중심, 로스앤젤레스를 해부한다(하)
미국 2015-10-21
-
3
일본 수입통관절차 및 RCEP 활용법 알아보기
일본 2023-05-25
-
4
일본의 의류 시장 동향
일본 2022-10-07
-
5
2022년 브라질 셀룰로오스·제지 산업 트렌드
브라질 2022-10-18
-
6
미국 섬유·패션의 중심, 로스앤젤레스를 해부한다(상)
미국 2015-10-15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