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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새로운 가치와 패션으로 거듭나는 중고의류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강봉학
  • 2015-10-05
  • 출처 : KOTRA
Keyword #중고의류

 

파키스탄, 새로운 가치와 패션으로 거듭나는 중고의류

 

 

 

□ 시장동향

 

                 (단위: 달러, %)

연번

국가

2011~2012

2012~2013

2013~2014

증감률

1

미국

59,971,716

60,172,340

73,377,020

21

2

영국

13,064,179

13,112,960

20,839,525

59

3

독일

13,385,853

13,077,990

15,514,990

19

4

한국

11,262,968

10,816,820

14,220,848

31

5

기타

41,381,063

44,108,500

57,474,203

30

총합

139,064,779

141,288,610

181,426,586

28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 파키스탄 중고의류 수입시장은 매년 급성장을 거듭해왔음. 작년 전체 수입규모는 1억8000만 달러를 훌쩍 넘겼으며, 이는 전 회계연도 대비 28% 성장한 수치임.

 

 ○ 중고의류의 최대 공급처는 미국으로, 약 7300만 달러 상당에 달했으며 이는 전체 중고의류 수입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임.

 

 ○ 우리나라에서 파키스탄으로 수출되는 중고의류도 수입규모 기준 4위에 해당되며 1400만 달러임.

 

 ○ 현지에서 유통되는 중고의류 가격을 살펴보면, 상의 가죽옷 자켓 3달러(파키스탄산 가죽 자켓 신제품 30달러), 스웨터 1~2달러(현지산 신제품 10달러)임.

 

 ○ 파키스탄에는 상설 중고의류 전용 시장이 있음. 카라치에서 가장 큰 중고의류 시장은 Light House, 라호르에는 Lunda Bazaar가 있음. 또한 유동성 시장인 오일장 혹은 Sunday Bazaar(시장)을 통해서 곳곳에 중고의류들이 공급되고 있음.

 

 ○ 파키스탄 내수에서 소진되는 중고의류는 대개 겨울용임. 봄, 가을용 의류는 다시 선별 작업을 통해서 아프리카나 기타 지역으로 재수출되고 있음.

 

 ○ 중고의류 하면 대개 가난한 사람들만 전용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파키스탄에서는 중고의류가 젊은 층, 샐러리맨, 부유층을 타깃으로 끊임없이 진화하며 새로운 고객층을 두텁게 형성해가고 있음. 젊은 층들 사이에는 할리우드 배우들의 중고의류나 브랜드 의류가 인기가 있으며, 샐러리맨들을 대상으로 오피스가 밀집된 지역에서는 와이셔츠 등 중고의류 시장이 형성되고 있음. 또한 카라치 부유층 지역의 대표적인 중고의류 시장으로 DHA Bazaar가 있으며, 이곳에 전시되는 중고의류들은 품질 면에서 최상의 제품들이며, 가격 또한 타 시장에 비해서 비쌈.

 

 ○ 한 중고의류 가게 주인에 따르면 “모든 새로운 패션의 옷들을 이곳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함. 중고의류를 찾는 중산층들도 많고 부유층들의 고객도 다수 있다고 함. 중고의류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고객층이 늘어나고 있다고 함.

 

□ 시장 전망

 

 ○ 파키스탄은 인구 기준 세계 6위의 국가이며, 대다수의 국민이 낮은 소득수준을 보유함. 특히 파키스탄 중, 북부 지역은 겨울철 난방을 하지 않으면 지내기 어려운 상황임.

 

 ○ 수입이 넉넉지 않은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 1/10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중고의류 시장은 지속적인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중고의류 소매상들의 마케팅 변화로 점점 젊은 층, 샐러리맨, 중산층, 부유층의 고객이 확대되면서 파키스탄에서 중고의류 시장은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됨.

 

 ○ 선진국에서 유행하는 패션의 변화가 중고의류 시장에 깨끗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고급의류로 공급되면서 중고의류 시장을 활성화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음.

 

자료원: www.olx.com/q/used-clothes/c-217

 

□ 시사점

 

 ○ 중고의류는 원래 주인에게서 더 이상 활용 가치가 없다고 여겨지는 물건이며 사용하지 않는 의류임. 그러나 이것이 제3세계에서 재활용될 때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뿐 아니라 패션 트렌드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중고의류 수출은 서비스 계통으로 재조원료에 대한 원가가 투입되지 않으므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 중의 하나임.

 

 ○ 일반적으로 개도국의 경우 값비싼 제품을 수출하기는 어려움. 그러나 우리 기업들이 다양하고 세분화된 서비스업 개발을 통해서 저렴하게 개도국의 수요를 채워줌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OLX 홈페이지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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