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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TV 시장 성장으로 TV 주변품 수요도 높아져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주용선
  • 2015-09-02
  • 출처 : KOTRA

 

스위스 TV 시장 성장으로 TV 주변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져

- 신제품 등장으로 스위스 TV 및 주변품 시장 호황 지속 전망 –

- 스위스 개최 IT 전시회 참가 통해 바이어 및 디스트리뷰터 물색 가능 -

 

 

 

□ 스위스 TV 시장 동향 및 전망

 

 ○ 스위스 TV 시장의 회복세

  - 2011년부터 하락세를 보이던 스위스 TV 시장이 2014년 브라질 월드컵 개최와 아날로그 TV 서비스의 종료, UHD(ultra H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 등과 같은 혁신제품 개발의 영향으로 2014년부터 다시 회복세로 전환

 

스위스 TV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자료원: GFK, Home electronics Inside

 

  - 2014년 TV 판매 대수는 82만 대 이상이었으며, 평균 4%의 매출 성장을 보였고, 기존 12월에 매출이 급증한 것과 달리 월드컵이 개최된 여름에 매출이 급증함.

  - 2015년 역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TV로의 전환에 따라 스위스 TV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한편 2014년 TV 평균 판매가는 기존 970프랑에서 930프랑으로 하락함.

 

 ○ 스위스의 TV 시장 트렌드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FK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위스 소비자는 고품질의 TV화질을 원하며, 인근 국가와 비교할 때 대형 화면의 TV수요가 높은 편임.

  - 2014년 TV 매출의 1/3 이상이 55인치 또는 그 이상의 제품이었으며, 대형화면 제품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 또한 UHD TV에 대한 수요 증가 역시 큰 트렌드 중 하나이며, 2014년 크리스마스 시즌 TV 매출의 40%가 UHD TV였음.

 

 ○ 스위스 TV 시장 전망

  - 2015년 스위스 프랑화 강세로 수입품의 가격이 하락하고, 아날로그 TV 서비스가 종료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디지털 TV를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스위스 TV 시장의 전망은 밝은 편임.

  - 특히 대부분의 32~40인치 TV가 아날로그 TV로, 향후 대형 화면 디지털 TV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됨.

 

□ TV 주변품 시장동향 및 전망

 

 ○ 스위스 TV 시장 성장에 따른 TV 주변품 시장의 동반 성장

 

스위스 TV 주변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자료원: GFK, Home electronics Inside

 

  - 2014년 TV 시장이 성장과 함께 주변품 시장 역시 동반 성장함.

  - TV 주변품에는 TV 거치대, 케이블, 미니 스피커, 셋톱박스, DVD 플레이어 등이 포함됨.

  - 특히 2014년 TV 거치대 구매율이 2013년에 비해 10% 이상 상승했는데, 이는 지난해 TV를 구매한 가정의 16%가 TV를 벽에 설치했음을 의미함. 3년 전에는 불과 6%만이 TV를 벽에 설치했음.

 

 ○ 전망

  - TV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변품 및 액세서리 역시 계속해서 관심 품목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됨.

  - 오늘날 스위스에서는 280만 가구가 태블릿 PC를, 약 500만 명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이에 따라 미니 스피커, 액정보호필름, 충전기, 헤드폰 등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스마트폰 시장: 2014년 스마트폰 19% 상승(2013년 264만5000대, 2014년 314만7000대)

  -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의 성장 및 이를 활용한 음향기기의 역할로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 등의 수요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TV 유통 및 수입현황

 

  유통현황

  - TV의 경우 유명 글로벌 기업이 직접 공급하거나 프리미엄 벤더를 통해 BtoB, BtoC로 유통하며, 주변품 또한 함께 공급함.

  - 공동구매 조합이 제품 전반을 구매해 소형 매장에 소량다품종을 공급

  - 또는 전문 벤더가 주변품만을 공급하는 경우도 있음.

 

 ○ 스위스 TV수신기기 수입현황

  - 스위스로 TV수신 기기를 가장 많이 수출한 국가는 슬로바키아로, 2014년 2억3000만 달러 이상을 수출했으며 수출 증가율도 5.6% 이상임. 그 뒤를 중국과 독일이 따르고 있음.

  - 한편, 한국의 수출 점유율은 6.3%로 전년대비 수출액이 6.78% 감소했지만 2015년 상반기에 다시 수출액이 약 3.3% 증가하면서 4위 터키를 추월함.

 

스위스의 텔레비전 수신용 기기 주요 수입국(HS Code 8528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3/14

 

전세계

882,767

884,823

924,064

100

100

100

4.43

1

슬로바키아

239,267

222,246

234,765

27.10

25.12

25.41

5.63

2

중국

192,420

217,167

226,077

21.80

24.54

24.47

4.10

3

독일

133,056

69,032

77,327

15.07

7.80

8.37

12.02

4

터키

12,916

13,086

66,253

1.46

1.48

7.17

406.30

5

대한민국

34,191

62,979

58,709

3.87

7.12

6.35

-6.78

6

체코

51,600

49,052

37,209

5.85

5.54

4.03

-24.14

7

인도네시아

12,797

39,523

24,372

1.45

4.47

2.64

-38.33

8

헝가리

20,746

31,990

23,211

2.34

3.62

2.51

-27.44

9

일본

23,603

33,690

23,092

2.67

3.81

2.50

-31.46

10

네덜란드

30,547

22,362

20,517

3.46

2.53

2.22

-8.2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스위스 가구 및 TV 거치대 수입현황

  - 스위스의 가구 및 TV 거치대 수입은 2013년 대비 약 0.9% 소폭 상승했으며,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 점유율이 82% 이상이며, 10위권 이내 포함된 아시아 국가는 중국이 유일함.

  - 한국의 수출 점유율은 0.01%로 점유율은 상당히 낮은 편이나, 2012년부터 꾸준히 수출이 증가함.

 

스위스의 가구 및 TV 거치대 주요 수입국(HS Code 94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3/14

 

전 세계

2,104,965

2,233,834

2,253,367

100

100

100

0.87

1

독일

958,177

997,109

1,011,536

45.52

44.64

44.89

1.45

2

이탈리아

374,303

424,278

429,068

17.78

18.99

19.04

1.13

3

프랑스

128,124

134,655

125,175

6.09

6.03

5.56

-7.04

4

중국

118,554

116,863

114,407

5.63

5.23

5.08

-2.10

5

폴란드

94,165

100,085

110,350

4.47

4.48

4.90

10.26

6

오스트리아

95,232

106,801

102,704

4.52

4.78

4.56

-3.84

7

스웨덴

36,827

37,903

29,255

1.75

1.70

1.30

-22.82

8

덴마크

23,743

22,363

25,188

1.13

1.00

1.12

12.63

9

포르투갈

17,846

21,124

24,290

0.85

0.95

1.08

14.99

10

네덜란드

23,646

22,622

22,691

1.12

1.01

1.01

0.30

50

대한민국

120

141

291

0.01

0.01

0.01

106.89

주: HS Code 9403은 일반 가구 수입통계 자료도 포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 한국의 TV 거치대 및 액세서리 제조업체들은 현지 디스트리뷰터 또는 KOTRA 등을 통해 적격 바이어를 물색해 스위스 시장 진출을 시도해야 함.

 

  스위스는 구매력이 높고 IT 제품의 테스트 시장이라 불리고 있지만, 인구가 800만 명으로 상당히 적어 대량으로 공급되지는 않으니 최소 주문수량(MOQ)을 너무 높게 측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조립 또는 설치가 필요한 제품의 경우 반드시 제품 매뉴얼을 최소 3개 국어(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또는 이탈리아어)로 제작해야 함.

 

 ○ 스위스 TV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현지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벤더 모색을 위해 2016년 4월 3~5일까지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리는 CE EXPO를 참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자료원: 스위스 IT-Markt 월간지, CE EXPO 자료, 현지 주요 일간지, 바이어 인터뷰, ElectronicPartner조합 및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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