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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에 한국산 화장품 브랜드숍 1호점 개설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삼식
  • 2015-07-29
  • 출처 : KOTRA

 

쿠웨이트, 국산 화장품 브랜드숍 본격 진출 임박

- 현지 파트너가 전해주는 국산 화장품 프랜차이즈 스토리 -

 

 

      

□ 국산 화장품, 쿠웨이트 프랜차이즈 첫 번째 사례

     

 ○ 2015년 7월 3일 쿠웨이트 해안가 번화가인 살미야의 달랄 쇼핑몰(Dalal Complex)에 국산 화장품 업체 S사의 브랜드숍이 내부 인테리어와 제품 배치를 마치고 잠정 오픈했으며, 라마단 이후인 9월 전후로 그랜드 오픈을 준비 중

     

 ○ 인근 UAE,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국산 화장품 매장이 선보인 사례는 있으나, 쿠웨이트에서 국산 화장품 전문매장이 선보인 것은 첫 사례. 주요 판매 제품군은 메이크업, 스킨케어, 바디케어, 남성용화장품, 헤어케어, 액세서리류 등임.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쿠웨이트의 화장품 시장 동향

     

 ○ 2013년 기준 쿠웨이트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2억1700만 달러이며, 쿠웨이트인이 특히 좋아하는 향수는 이중 47%에 달함.

     

 ○ 스킨케어 제품은 전체의 약 4%인 약 1000만 달러인 것으로 추산됨. 그동안 미국·유럽산 브랜드 제품이 시장을 장악했음.

 

 ○ 다만, 화장품 한류의 붐을 타고 2013년 이후 GCC와 인근 중동국가로 국산 화장품의 인기가 점차 늘고 있으며 쿠웨이트의 경우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수출이 증가 중

     

최근 우리나라의 대GCC 화장품 수출

            (단위: 천 달러, %)

국명

2013

2014

2015(1~5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UAE

8,770

2.3

8,054

△8.2

4,089

20.3

사우디아라비아

4,187

40.0

5,333

27.4

2,205

24.4

쿠웨이트

994

55.3

1,238

24.6

730

39.8

오만

93

48.6

127

35.6

105

164.0

바레인

16

△57.0

26

66.2

61

941.9

카타르

110

51.5

137

24.2

43

24.6

자료원: KOTIS(2015.7.15) 통계 발췌 및 재편집, MTI 4단위(2275, 화장품) 기준

 

□ 현지 파트너, 국산 화장품 프랜차이즈 위해 5년간 사업 준비

 

 ○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최근 쿠웨이트에 첫 국산 화장품 브랜드숍 오픈을 준비해온 현지 파트너 사장(Dr. Bodour)을 만나 그동안의 준비 과정과 향후 계획을 인터뷰함.

     

 ○ Dr. Bodour는 지난 2010~2011년 구글(Google), 사사(www.sasa.com, 홍콩계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를 검색하면서 신용카드로 한국의 화장품들을 직접 구매, SNS(Instagram)을 통해 쿠웨이트 여성 소비자들에게 판매해온 경험이 있음.

 

 ○ 2012년 의료계에 종사하는 남편과 함께 방한하기 전, 국내 화장품 업체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방한 기간 중 여러 회사와 미팅을 가졌으며 최종적으로 S사를 현지 화장품 프랜차이즈숍 파트너 업체로 선정

 

 ○ 품질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 쿠웨이트 소비자들에게 최근 각광받는 과일과 천연 식물을 가미한 새로운 콘셉트의 화장품, 세련된 디자인과 제품 포장, 오랜 사업 경력 보유 등이 S사를 최종적으로 선정한 계기라고 밝히며 매장 오픈을 위한 투자자금 약 35만 달러는 전액 자기자본이었음을 강조

 

 ○ S사 화장품 브랜드숍이 위치한 달랄(Dalal) 쇼핑몰은 규모 면에서 쿠웨이트 최대 쇼핑몰인 애비뉴몰이나 360몰, 마리나 몰에 비해서는 비교가 적지만, 현재 중급 호텔이 새로 오픈한 상태임. 또한 7개관을 보유한 영화관과 의류 등 기타 브랜드 상점들이 입점을 준비하고 있어 2016년 초에는 고객들의 방문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

     

 ○ Dr. Badour는 고가의 고급 화장품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20대 쿠웨이트 대학생과 10대를 타깃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며, 현재 SNS를 통해 알게 된 고객들의 숍 방문이 잇따르고 있어, 올 연말엔 인근 바레인에도 매장을 추가 오픈하기를 희망. 아울러, 무역관의 권유로 국산 화장품 마케팅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쿠웨이트 내 최대 전시회인 쿠웨이트 화장품․향수박람회(2015년 10월 21~31일, 쿠웨이트국제전시장)의 부스 참가에도 관심을 표함.

     

2014 춘계 쿠웨이트 화장품·향수박람회 전경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쿠웨이트의 화장품 브랜드숍 현황

     

 ○ 쿠웨이트에 진출한 화장품 전용 브랜드숍은 대략 아래의 6개사 정도가 있으며, 대부분 임차료가 비싼 대형쇼핑몰(애비뉴몰, 마리나몰 등)에 입점해 있어 원가에 비해 고가로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 화장품 소비 증가로 매년 영업이 확충세

  - Body Shop(영국): 1995년 진출, 33개 매장

  - Victoria's Secret(미국): 2009년 진출, 8개 매장

  - Boots(영국): 2009년 진출, 20개 매장

  - Bath & Body Works(영국): 2010년 진출, 6개 매장

  - Make-Up for Ever(미국): 2010년 진출, 2개 매장

  - MAC(캐나다): 2011년 진출, 9개 매장

     

□ 시사점

     

 ○ 쿠웨이트는 자국 내 제조업이 발달되지 않아 일반 소비재 상품의 경우 외국 브랜드 제품에 대한 스폰서 또는 에이전트십을 맺어 매장을 오픈하는 프랜차이즈가 일반화돼 있음. 그동안 미국, 캐나다, 유럽계 브랜드 제품이 석권해왔음.

     

 ○ 다만, 2010년대 들어 일본은 문화산업 수출진흥정책인 쿨재팬(Cool Japan)정책을 통해 일식, 화장품, 의류,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쿠웨이트 진출을 강화하고, 2014년 말에는 무지(Muji) 잡화 백화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음. 우리나라는 레드망고, 요거베리 등 요식업과 일부 디자이너숍이 이미 진출한데 이어 올해 화장품 브랜드숍 진출로 프랜차이즈 진출의 지평이 넓어지고 있음.

     

 ○ 이번 쿠웨이트 내 국산 화장품 브랜드숍 1호점 개설로 그동안 한류 상품에 익숙치 않은 쿠웨이트 소비자의 한국산 화장품 인지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여타 산업의 프랜차이즈 진출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자료원: 바이어 방문 인터뷰, Euromonitor, KOTIS,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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