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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물성 식용유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8-11
  • 출처 : KOTRA

 

중국 식물성 식용유 시장 동향

- 식물성 식용유 시장 기업 비교 -

 

 

 

□ 식용유 시장 현황

 

 ○ 식용유 시장의 현시점

  - 1991년 이전까지는 소규모 시장에서 기름을 배급 및 구입했으나 이후 중국 식용유 시장은 수많은 작은 식용유 기업들과 큰 회사가 먹고 먹히는 관계에서 1991년 金龍魚(금용어)의 등장과 함께 魯花(로화), 匯福(휘복)과 같은 경쟁 브랜드들이 생겨나면서 브랜드 경쟁시대가 시작됨.

  - 중국 정부는 식량생산 발전과 동시에 유류작물 생산 발전 또한 중요시 여기고 있음. 중국은 콩, 땅콩, 참깨, 유채씨, 목화씨, 해바라기씨 등 8개 유료작물 생산량을 계속해서 늘리고 있음.

  - 현재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브랜드는 金龍魚(금용어), 복림문(福臨門), 노화(魯花), 다력(多力)과 수입 식용유 브랜드까지 합세해 경쟁 중인 상황임.

   · 유료작물: 유지를 채취할 목적으로 재배되는 작물

 

□ 생산 동향

 

 ○ 중국의 식용유 생산 현황

  - 중국은 2015년 1월 기준 2600만 톤의 식용유 식품시장이 형성돼 있음. 국가 발전과 국민 생활수준 향상을 위해 식량생산을 늘리는 동시에 기름 함유 열매(유채 씨, 대두, 해바라기 씨 등) 생산을 높이고 있음. 2015년 현재까지도 국내의 식물성 기름 소비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세계 평균 식물성 기름 소비량에 근접하고 있음.

 

 ○ 중국 식물성 식용유 생산량

  - 중상산업연구원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식물성 식용유 생산량이 6534만 톤에 이르며, 전년 대비 5%의 증가세를 보임. 2010년 이래로 식물성 식용유 생산량은 증가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증가세가 예상됨.

 

중국 식물성 식용유 생산량

(단위: 만 톤)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報□)

 

 ○ 중국의 식용유 생산 지역 분포   

  - 중국산업신식망에 따르면 2015년 1~5월 중국 식물성 식용유 생산지역 1위 톈진성, 2위 산둥성, 3위 호북성까지가 북방지역에 위치함. 남방지역에서 유일하게 5위 안에 이름을 올린 것이 광둥성임.

 

식물성 식용유 생산 지역 분포(2015년 1~5월 누계)

(단위: 만 톤)

자료원: 중국산업신식망(中國産業信息□)

 

중국 내 생산지별 점유율(2015년 1~5월)

자료원: 중국산업신식망(中國産業信息□)

 

 ○ 중국 식물성 식용유 수입 동향

  - 통계에 따르면 2015년 1~5월 중국 식물성 식용유 수입 205만 톤, 작년 대비 33.3% 하락한 100억1800만 위안을 기록. 이는 작년 대비 42.3% 하락한 수치임.

 

중국 식물성 식용유 수입총량(2013~2015년)

(단위: 만 톤)

자료원: 중국해관(中國海關)

 

 ○ 중국 지역별 식용유 소비 순위

  - 2014년도 식물성 식용유 소비 점유율은 1위 상하이(7.59%)를 필두로 2위 항저우(5.43%), 선전(3.79%), 광저우(3.58%) 순위로 나타남. 5대 식용유 소비지역 중 해안가와 근접한 도시의 소비량이 많음.

 

지역별 식용유 소비 분표(2014년)

자료원: 타오바오지수(淘□指數)

 

□ 식용유 기업 비교

 

 ○ 중국 식용유 대표기업

  - 2014년 기준 식용유 시장 점유율은 금용어(金龍魚)가 27%, 복림문(福臨門)이 18%, 노화(魯花)가 12% 순위로 나타났으며, 상위 3그룹의 점유율이 전체 점유율의 5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식물성 식용유 시장 점유율(2014년)

자료원: 두판 (豆瓣)

 

식물성 식용유 대표기업

이름

제품 사진

소개

금용어

金龍魚. 중국 면제제품 2014년 소 포장 판매량 561만9000톤을 점유함. 식용유 점유율 45%(2014년 기준) 수익 2억6200만 달러 달성. 작년 2억1900만 달러 대비 19%상승

복림문

福臨門. 국가 보호 상표이며, 중국 명품 브랜드 받음. 10대 참기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노화

魯花. 중국 저명상표, 중국 브랜드, 중국 면제제품 매년 50만 톤 규모 판매 달성. 땅콩기름 70% 이상의 시장 점유율 보유

다력

多力. 1986년 시작으로 佳格그룹 산하 회사 중에 하나로 중국 녹색식품건강에 이바지하고 있는 중국 녹색 회사. 영양과 건강상품 개발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성주

盛洲. 국가보호상표. 복건성 유명 상표. 복건 브랜드. 고급적이고, 새로운 기술.

기름 10대 브랜드

자료원: 산업정보망(産業信息□)

 

□ 시사점

 

 ○ 식물성 식용유 시장에 경쟁하는 기업들은 소비 변화에 따른 소요량 예측을 통해 공급량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해외 식물성 식용유 기업의 수입량이 올해 상반기 소폭 하락했지만 전반적으로 꾸준히 증가하므로 앞으로 중국 국내 기업들과의 더욱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식물성 식용유 시장은 유기농과 웰빙식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기존의 시장을 점유하는 기업과 더불어 수요를 충족 시켜줄 새로운 국내외 브랜드의 등장이 전망됨.

 

 

자료원: 산업정보망(産業信息□), 두판 (豆瓣), 타오바오지수(淘□指數), 중국해관 (中國海關), 중국산업신식망 (中國産業信息□), 중상정보망(中商情報□)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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